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월드컵 앞둔 유통가]③경기 끝나고 도착?…치킨업계의 ‘월드컵 즐기기’ 팁

URL복사

Friday, October 21, 2022, 09:10:18

2022 카타르월드컵 D-30
'첫경기' bhc 매출 2.5배·교촌 주문 110% ↑
자사앱 연계 프로모션 준비..방문 포장 추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후반전이 끝나니까 치킨이 막 도착했네요. 경기도 졌는데 광고 보면서 치킨 뜯고 있습니다.

 

축구 대표팀 경기가 있는 날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런 식의 사연이 종종 등장합니다. '축구 관람=치맥'이 하나의 공식으로 굳어지면서 우리나라도 경기가 있을 때 치킨과 맥주를 즐기는 것이 보편화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한국 경기가 있는 날 저녁이면 치킨집들은 평소보다 바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4년마다 한 번씩 돌아오는 월드컵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월드컵은 단일 종목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스포츠 축제이자 유통업계 '빅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월드컵·올림픽 등 국제 스포츠 행사나 A매치 기간 국내 프렌차이즈 치킨업계의 매출은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bhc에 따르면 지난 2018 러시아월드컵 당시 첫 경기였던 스웨던전(6월 18일) 매출이 전주 대비 약 2.5배 증가했습니다. 월요일이었음에도 첫 경기라는 설렘으로 매출이 올랐다는 분석입니다. 뒤이어 열린 멕시코전과 독일전은 전주 대비 1.5~2배 증가했고, 전년 동기와 비교해보면 70~90% 늘었습니다.

 

BBQ는 올해 2월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당시 추운 날씨와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치킨 매출이 직전 올림픽 대비 약 40% 증가했습니다. 2020 도쿄올림픽 때는 이전 올림픽보다 매출이 약 20% 늘었습니다. 한국 축구 경기가 있는 날 역시 평소보다 매출이 최소 10% 이상 높다는 설명입니다.

 

 

교촌치킨도 2018 러시아월드컵 스웨덴전이 열린 18일 치킨 주문건수가 전주 대비 110% 신장하며 '월드컵 첫 경기' 효과를 톡톡히 봤습니다. KFC는 구체적인 매출 증가율은 파악이 안 되지만 국가대표 축구 경기가 있는 날 평소보다 매출액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월드컵이 대목인 것은 분명하지만 올해는 분위기가 과거와 사뭇 다릅니다. 사상 첫 '겨울 월드컵'인 까닭입니다. 카타르월드컵은 오는 11월 20일 공식 개막해 약 한 달간 진행됩니다. 한국 경기는 11월 24일(1차 우루과이전), 28일(2차 가나전), 12월 1일(3차 포르투갈전) 각각 킥오프 예정입니다.

 

그동안 월드컵은 6월 중순에 개최돼 치킨 성수기인 여름과 자연스럽게 만나는 구조였습니다. 한국 경기가 있는 날 역 인근 광장에서 붉은 옷을 맞춰 입고 치맥과 함께 거리응원을 즐기는 인파를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겨울에 열리는 이번 월드컵은 거리응원 규모가 이전보다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외식 매장이나 주점 등에서 TV나 대형 스크린으로 축구를 시청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계에서는 홈술 시장 확대 및 추운 날씨로 외출 대신 집에서 배달앱을 통해 치킨을 주문하는 고객이 늘어날 거란 기대가 나옵니다. 이에 올해도 월드컵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과거 교촌치킨은 스코어 예측 이벤트를 열고 모두 맞춘 고객에게 300만원 상당의 여행상품권을 증정했습니다. BBQ는 요기요와 연계해 2000원 할인을 제공했고, bhc는 대표팀 응원 메시지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올해는 치킨업계의 자사앱 강화 흐름에 따라 할인 행사 등을 기획 중입니다.

 

 

치킨업계 관계자는 "할인, SNS 이벤트 등 자사앱과 연계한 프로모션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며 "자사앱을 활용하게 되면 가맹점주는 중개수수료 부담을 덜 수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세트 주문 시 몇천 원이라도 할인받아서 치킨을 살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 경기 시간이 야식 시간과 겹친다는 점도 매출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오는 요인입니다. 1·2차전은 오후 10시, 3차전은 0시 자정에 시작합니다. 온라인 설문조사 업체 패널나우의 올해 1월 조사에 따르면 야식 인기 메뉴 순위 1위는 치킨(39.1%)으로, 2위인 떡볶이보다 2배 이상 많은 표를 받았습니다.

 

오후 늦게 경기가 시작되기 때문에 매장 운영 시간이 연장될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실제로 2019 20세 이하 월드컵 당시 한국이 우크라이나와 결승전을 치를 때 치킨 프렌차이즈 매장별로 새벽 1~3시까지 자율적으로 영업을 연장하기도 했습니다.

 

월드컵 분위기가 확산하고 한국 대표팀 성적이 좋을수록 치킨 매출은 비례해 증가할 전망입니다. 하지만 사례처럼 주문 폭주에 밀려 제때 치킨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치킨업계 관계자는 "다양하게 고르기보다 베스트 메뉴로 통일해서 주문하는 게 시간 단축의 한 가지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치킨업계 관계자는 "먼 거리가 아니라면 퇴근길이나 잠깐 산책 겸 방문 포장을 추천한다"며 "앱에서 치킨을 주문하면 예상시간이 보통 20~30분으로 나오는데 저라면 경기 시작 30분 전에 맞춰 픽업을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나간 김에 맥주랑 안주를 사오는 것도 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