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환경경영 보고서] CJ, ‘2050탄소중립’ 박차…계열3사 선봉

URL복사

Wednesday, October 26, 2022, 10:10:05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제일제당·대한통운·ENM 중심 친환경전략 실행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그룹은 그룹 지주회사인 CJ(주)를 포함해 7개 상장사에 ESG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중 ESG 전략의 핵심은 CJ제일제당·CJ대한통운·CJ ENM입니다. CJ그룹의 4대 사업군(식품·생명공학·물류·엔터테인먼트)를 대표하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2050 탄소중립'을 위해 계열 3사가 선봉에서 뜁니다.

 

CJ그룹의 2050년 환경경영 목표는 '사업 운영 전 과정 환경영향 최소화'와 '저탄소 경제체제 전환'입니다. 기후변화 대응과 순환경제 실천, 친환경 콘텐츠 개발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그룹 차원의 '환경경영 거버넌스'를 수립해 전략 수립과 이행, 관리조직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룹 ESG 실무 협의체'에서는 유관 부서 간 ESG 정보를 공유하고, 주요 현안에 대해 대응전략을 논의합니다. 거버넌스와 실무협의체는 그룹이 지향하는 '지속 가능한 환경'의 두 축입니다. 계열 3사는 온실가스부터 에너지, 폐기물 등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전 밸류체인에서 환경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이 가장 적극적입니다. 탄소중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업장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25% 감축한다는 목표입니다. 이를 뒷받침할 '6대 온실가스 감축 수단'으로 바이오매스 연료 전환, 친환경 스팀 아웃소싱, 재생에너지 전력 전환 등을 공개했습니다. 

 

지난해는 햇반용기 제작 후 남은 플라스틱(스트랩)을 생산에 다시 사용하는 재활용 기술을 확대했습니다. 스트랩의 23%를 재사용할 경우 연간 새 플라스틱 60톤 절감 효과가 기대됩니다. 올 상반기에는 글로벌 환경 인증기관으로부터 '폐기물 매립 제로' 골드 등급을 받는 등 재활용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체육 수요 증가에 따라 식물성식품 브랜드 '플렌테이블'을 론칭했고 이어 선보인 왕교자는 출시 3개월 만에 식물성만두 매출 1위를 기록했습니다. 또 옥수수 등 바이오 유래 원료 등을 바탕으로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PHA를 개발해 대체재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CJ대한통운은 2030년까지 전 업무용 차량을 전기·수소차로 전환하기로 하고, 상용화 이전 기술 공백기에는 저감 장치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인공지능(AI)을 적용한 EMS(환경경영시스템), 태양광 설치 등을 통해 에너지 효율화 제고에 나섭니다.

 

또 상자 속 빈 공간 자동측정기술 등을 활용해 과도한 포장재 사용을 줄이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지난해 백암 물류센터는 친환경 스마트 패키징 솔루션으로 연간 약 230톤의 플라스틱을 감축했습니다. 민간 기업 최초로 업사이클링 의류를 2000벌 제작, 현장 직원에게 배포하기도 했습니다.

 

CJ ENM은 지난해 12월 '파주 스튜디오 센터'를 개관하며 설계 단계부터 친환경 요소를 강화했습니다. 시설별로 LED 조명과 고효율 전력 변압기를 설치하고 자동 조명제어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절감 효과를 높였습니다. 시설 내에는 전기차 충전소를 비치하고 야생조류 보호구역도 설정했습니다.

 

비닐·부직포·스티로폼을 사용하지 않는 '3무 포장재' 전략을 TV홈쇼핑 업계에서 처음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3R(저감·재설계·재사용) 정책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같은 친환경 패키징 활동을 통해 2017년부터 4년간 약 50톤의 플라스틱을 저감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지난해 CJ그룹은 전년보다 10배 많은 20건의 '환경영향 저감 인증'을 받았습니다. 외부에서 받은 저탄소 제품·비건·생분해 인증을 CJ 사내 기준으로 카테고리화했습니다. 지난해 환경보호 관련 비용은 83억원으로 전년보다 약 12% 증가했고, 총 폐기물 및 용수 재활용량은 두자릿수 이상 증가했습니다.

 

다만 지난해 총 폐기물 발생량은 15만3599톤으로 전년대비 약 48% 증가했습니다. CJ대한통운 건설 부문의 리조트 신설로 2020년 대비 데이터값이 커졌다는 설명입니다. 온실가스 배출도 늘었습니다.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직접+간접)은 66만9191tCO₂eq(이산화탄소 환산톤)로 3.7% 증가했습니다.
   
CJ그룹 관계자는 "지난해 CJ제일제당과 CJ대한통운에서 생산량 및 택배 물동량이 늘어난 게 온실가스 증가 원인"이라며 "다만 실제 매출액 대비 온실가스 배출을 의미하는 원단위배출량의 경우 두 회사가 전년 대비 각각 8%, 10% 감소하는 등 각사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CJ그룹은 핵심 3개 계열사뿐 아니라 모든 계열사의 2030년 중기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수립하고 계열사별 특성에 맞는 온실가스 감축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그룹 차원의 자원순환 환경지침을 전파하고 친환경 제품·콘텐츠·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부정적인 환경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