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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 상품 ‘가성비’ 끝판?… 고물가에 최대 40%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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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3, 2023, 10:01:49

중간마진·마케팅비 절약해 가격 낮춘 PB
물가 상승에 편의점·마트 잇단 가격 인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새해 들어 PB(자체 브랜드) 상품 가격이 오르고 있습니다. 원부자잿값 상승에 따른 고물가 여파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로 유명한 PB 상품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인기 캐릭터를 앞세운 과자가 인상에 돌입한 가운데 일 년이 채 안 돼 40% 이상 가격이 오른 PB 상품도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12일부터 PB 과자 제품 20여종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피카츄 계란과자, 푸린 그릭복숭아 등 포켓몬 캐릭터 상품들은 1800원에서 2000원으로 11.1% 올랐습니다. 보석젤리소다는 1200원에서 1400원으로, 고메버터팝콘은 1500원에서 1800원으로 20% 인상됐습니다.

 

CU도 새해 첫날인 1일부터 일부 PB 상품 가격을 올렸습니다. 핫바득템은 2000원에서 2300원으로 15% 인상, 콘치즈그라탕은 4900원에서 5300원으로 8.2% 올렸습니다. GS25는 위대한소시지 2종을 1700원에서 1900원, 리얼미용티슈3입을 4900원에서 5400원으로 각각 11.8%, 10.2% 인상했습니다.

 

CU와 GS25는 앞서 지난해 10월 베이커리류 PB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한 바 있습니다. 당시 CU는 출시 한 달 만에 50만개 팔린 연세우유 크림빵 가격을 2600원에서 2700원으로, GS25도 브레디크 생크림빵 시리즈 가격을 2500원에서 2600원으로 각각 4%가량 올렸습니다.

 

이마트24도 이달 1일부로 대표 PB 상품인 민생라면을 490원에서 550원으로, 민생컵라면을 700원에서 800원으로 올렸습니다. 이마트24는 앞서 지난해 5월 라면·화장지 등 민생 시리즈 가격을 인상했는데 민생라면의 경우 8개월 만에 390원에서 550원으로 41% 오른 셈입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대내외적 상황으로 라면 원재료인 밀과 팜유 가격 등이 줄줄이 올랐다"며 "PB상품 제조업체가 수익성 악화로 가격 인상을 요청해온 만큼 기존 가격을 무조건 고집하기 어려워 불가피하게 제품값 인상을 단행했다"고 말했습니다.

 

 

대형마트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마트는 이달 중 노브랜드, 피코크 등 자사 PB 상품 가격을 평균 10% 인상할 계획입니다. 인상 품목은 유제품, 과자류 등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4분기 노브랜드 상품 약 1500개, 피코크 상품 약 700개 가격을 동결했지만 새해 들어 가격 인상에 나섰습니다.

 

지난해 대형마트 3사(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PB 상품의 전년 대비 가격 인상률이 60%라는 조사도 있습니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에 따르면 가격 비교가 가능한 3사 PB 상품을 비교한 결과 1374개 중 466개(60.3%) 상품 가격이 인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으로 국내외 원부자재 조달이 불안정해지면서 원가가 상승한 것이 PB 상품 가격 인상 요인으로 지목됩니다.

 

실제 지난해 물가 상승 폭 역시 크게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이 지난해 발표한 12월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을 살펴보면 지난해 소비자물가지수는 107.71로 2021년(102.50) 대비 5.1% 상승했습니다. 이는 1998년 외환위기(IMF) 당시 7.5% 이후 24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입니다.

 

PB 상품은 유통업체가 제조사와 직접 계약을 맺고 제작하는 브랜드로, 마케팅 및 중간 유통비가 절약돼 일반 제조사 브랜드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게 특징입니다. 하지만 PB 상품도 가격이 오르면서 이러한 특징이 사라지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업계에서는 전반적인 물가 상승으로 가격 인상을 피하긴 어렵다면서도 PB 상품만의 장점을 앞세우면 소비자 구매 유인 동기는 충분하다는 입장입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PB 상품이라는 것 자체가 다른 매장에는 없는 제품이 많고 자주 구매하는 생필품이나 이색적인 상품을 중심으로 출시되는 게 대부분"이라며 "그 매장에서만 살 수 있는 차별성이라는 점에서 PB 상품 자체만으로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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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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