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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차, 다시 도전장…한국도요타 전동화모델 8종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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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1, 2023, 16:02:12

21일 RAV4 등 전동화모델 8종 출시계획 밝혀
혼다 이어 한국도요타도 국내 수입차 시장 점유율 반등 노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일본 완성차업계가 '일본 상품 불매운동'과 국내·유럽 전동화모델의 약진 등으로 수세에 몰렸던 한국 시장 점유율 회복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 1월 혼다가 2년여 만에 프레스행사를 가진 데 이어 한국도요타자동차(이하 한국도요타)도 21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커넥트투에서 올해 사업전략에 대한 기자간담회 및 RAV4 PHEV 모델 론칭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한국도요타는 '모두를 위한 행복의 양산'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전동화 모델의 국내 출시 계획과 지속적인 사회공헌 등을 통해 국내 고객들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도요타를 포함한 일본산 수입차는 지난 2018년을 기점으로 국내 판매량이 하강곡선을 그었습니다. 지난 2018년 일본차는 역대 최대 판매량인 4만5253대를 기록했지만, 다음해인 2019년 'NO 재팬' 이슈로 판매량이 급감해 3만6661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이후 2020년과 2021년 판매량이 2만여대로 내려간 뒤 지난해에는 판매량이 1만6991대로 추락했습니다. 국내 수입차 총 판매량 대비 비중으로 볼 때 6%에 불과한 수치입니다.

 

국내 일본산 수입차의 약 70~80% 비중을 차지하는 도요타 또한 실적 부진을 면치 못했습니다. 고급 브랜드인 렉서스와 대표 브랜드인 도요타 모두 전년 대비 지난해 국내 판매가 감소해 2021년 1만6193대에서 14.5% 감소한 1만3851대의 연간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메르세데스 벤츠의 E 250이 1만2172대를 팔아 수입차 1위를 차지한 것과 비교했을 때 초라한 수치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지난해 한국 소비자들에게 총 8만976대를 팔아 7년 연속 수입차 판매량 1위에 올랐습니다. 

 

'NO 재팬'을 비롯해 현대차 등 국내 완성차업계의 전동화 모델이 글로벌 시장에서 자리를 굳히고 있는 데다 유럽, 북미 자동차업체 또한 전동화 라인업 구축에 주력하는 사이 일본차의 입지가 국내 시장서 좁아진 탓입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한국도요타는 올해를 '새로운 도약의 해'로 강조하고 탄소중립과 고객만족 달성을 위해 선택 폭을 넓힌 전동화 라인업, 사회공헌 등을 국내 시장 공략포인트로 제시했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한국도요타 대표이사는 "한국 고객들의 성원은 한국도요타의 중요한 자산이자 우리가 계획하는 '전동화'를 향한 밝은 미래를 가져다 줄 것"이라며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전동화 상품의 선택지를 제공하고 각 지역에 맞는 요구와 에너지 사정에 맞춘 다양한 상품도 기획해 중요한 과제인 탄소중립에 진정으로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첫 번째 과제로 제안한 전동화 라인업의 경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모델인 도요타 'RAV4'를 비롯해 도요타·렉서스 브랜드서 총 8종을 선보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강대환 한국도요타 상무는 "이날 선보이는 RAV4 PHEV 모델을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 내 크라운 HEV, 대형 미니밴 알파드 HEV, 준대형 SUV 하이랜더 HEV, 프리우스 5세대 PHEV를 출시할 예정이며, 순수 전기차인 bZ4X는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 내놓을 예정"이라며 "럭셔리 브랜드인 렉서스는 순수 전기 SUV 모델인 RZ와 PHEV 모델인 풀체인지 RX를 통해 전동화 리딩브랜드로 도약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렉서스는 '넥스트 챕터 실현'을 핵심 모토로 진정성 담긴 전동화 럭셔리 브랜드로의 도약을, 도요타는 '먼저 가치를 보는 당신'을 슬로건으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전동화 상품을 통해 고객 행복을 추구하는 브랜드로 나아갈 것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간담회와 동시에 론칭한 'RAV4' 의 경우 전기와 가솔린을 운전자의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한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선보였습니다. 배터리만 완충할 시 약 63km의 주행이 가능토록 했으며, 가솔린 주행 모드로는 리터당 15.6km의 복합 연비를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인 PHEV 모델이 배터리만 충전 시 주행거리가 50km 대인 것에 비하면 성능이 업그레이드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홍병호 한국도요타 이사는 "서울 시내 일평균 주행거리가 29km라는 점을 염두했을 때 ev 모드로만 2배 넘는 거리를 갈 수 있는 셈"이라며 "기존 하이브리드를 경험하신 고객 중 더 진보한 전동화 모델을 경험하고 싶은 고객들에게는 최적의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파워트레인 업그레이드와 더불어 긴급 제동 보조, 크루즈 컨트롤, 주차 보조 브레이크 등 등 다양한 주행 편의 기능으로 안전성도 대폭 높였습니다. 가격은 557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한국도요타 측은 "현 시장에서 6000만원 이하에 제공되는 유일한 PHEV SUV 차량"이라며 "합리적인 가격에 전동화 SUV를 원하시는 고객들에게 추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외에도 한국도요타는 그동안 국내에서 해 온 다양한 사회공헌 성과를 소개하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대표이사는 "전국의 딜러사와 힘을 합쳐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각 지역에서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며 "한 사람 한 사람의 행복을 양산하고 고객 안전과 신뢰, 고객의 미소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사회적 책임을 발휘하는 기업으로의 자리매김을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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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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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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