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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김강민 BAT그룹 총괄 “예쁜 게 아니다..문제를 해결하는 게 디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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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31, 2023, 12:03:11

BAT그룹 최초 한국인 디자이너 김강민 총괄
휴대성·심플함 강조..셔터 각도 수차레 연구
"고객과 만나는 첫 접점으로서 디자인 중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단순히 그냥 예쁜 게 디자인이 아니다. 이슈가 있을 때 그걸 해결하는 게 디자인이며 우리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인 디자이너다. 디자인은 고객과 만나는 첫 번째 접점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지난 28일 김강민 BAT그룹 디자인 총괄은 온라인으로 진행된 라이브 인터뷰 자리에서 글로의 디자인에 담긴 철학과 개발 과정의 뒷이야기를 전했습니다. 그는 한 시간 남짓한 시간 동안 산업 디자인의 중요성과 자신에게 디자인은 어떤 의미인지, 한국 시장의 강점과 향후 계획 등을 공유했습니다.

 

김강민 총괄은 BAT그룹 최초의 한국인 디자이너입니다. 미국 오라클, 한국 LG전자 등을 거쳐 2020년부터 BAT그룹 내 디자인 팀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BAT그룹에서 뉴 카테고리 부문 디자인 총괄로서 BAT의 뉴 카테고리 포트폴리오 내 다양한 제품 디자인을 맡고 있습니다.

 

 

"전자담배는 지갑·스마트폰과 함께 항상 주머니 속에 넣고 다니는 제품이기 때문에 ‘휴대성’에 가장 집중했다."

 

김 총괄은 글로 하이퍼 X2의 사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고민의 흔적을 꺼냈습니다. 그는 "글로는 360 인덕션 히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제작돼 사이즈 최소화에 제한이 있었다"면서도 "히팅 시스템은 한계가 아니라 강점이라 생각했고 엔진을 강조하기 위해 배럴링이라는 콘셉트를 가져왔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최적의 셔터 매커니즘을 구현하기 위해 스터티를 통해 25도에서 75도까지 다양한 각도를 실험했습니다. 아이리스 셔터의 꺾쇠도 한 손으로 가장 편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수십 가지 모양을 연구했습니다.

 

글로의 경쟁력을 묻는 질문에는 '진정성과 심플함'을 꼽았습니다. 김 총괄은 "제품 자체에 기교가 많이 들어간다고 해서 더 크게 어필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진정성에 심플함을 더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글로가 소비자에게 전하는 디자인 랭귀지"라고 말했습니다.

 

하이퍼 X2 디자인 외관에 대해서는 색상·재질·모양 등 디바이스 전반에 걸친 대조미를 강조했습니다. 이어 한국 소비자들의 특성과 한국 시장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을 이어갔습니다.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한국 시장을 소비자 트렌드의 벤치마크로 본다는 게 이야기의 요점입니다. 

 

 

그는 "한국에서 성공하면 세계에서 성공한다는 것이 정설이 돼 가고 있다"며 "서울·샌프란시스코·런던은 트랜디한 디자인의 3대 도시로 떠오르고 있으며 디자인 파워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디자인의 강점으로는 '디테일과 정제'를 꼽았습니다. 그에 따르면 현재 글로의 대표 기능인 부스트 모드, 아이리스 셔텨의 디테일 등 상당 부분을 한국인 팀원 4명이 사실상 맡아 디자인을 설계했습니다. 그가 주도한 글로 프로 슬림은 '2022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디자인에만 초점을 맞추다가 놓칠 수 있는 기능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김 총괄은 하이퍼 X2를 예로 들며 "하나의 버튼으로 연출하는 것이 디자인적으로는 더욱 간결하지만, 고객이 사용할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 2개의 버튼을 분리해 적용했다"고 작업 과정을 설명했습니다.

 

김 총괄은 "이슈가 있을 때 그것을 해결하는 게 디자인이다. 우리는 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인 디자이너"라며 "디자인은 고객과 만나는 첫 번째 접점이기에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디자인이 중심이 돼 사업 경영까지 연결되는 그런 것을 BAT에서 더 많이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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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2024.05.06 02:46:09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집값이 약보합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지역별로 가격 편차가 나타나는 다극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6일 NH투자증권의 ‘2024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하반기 시장판세에 대해 약보합을 전망했습니다. 전세가율 상승, 매매·전세간 갭 축소, 총선 결과에 따른 규제완화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시장 분위기를 이어가며 가격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특히, 지역별 선호도에 따라 시장이 분화되고 차별화가 심화되며 가격 다극화 판도가 발생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동일수급권 내 주거 선호 입지 및 신구축 여부 등에 따라 다른 수급권이 형성되며 다극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에 서울 일부 지역은 매매가격이 소폭 상승하고 수도권 대부분은 보합, 지방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4월 진행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결과 또한 실수요 중심 시장 분위기로 이어가게 될 요인으로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당초 재건축 패스트트랙, 실거주 의무 폐지, 공시가 현실화 폐지, 단기 등록임대 복원, 악성 미분양 대책. 지역 부동산 시장 활성화, 임대차2법 폐지 및 축소 등 부동산 규제를 파격적으로 완화하는 정책을 내놓았으며, 해당 정책을 시행하려 할 경우 국회 입법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그러나 총선 결과 21대 국회와 마찬가지로 여소야대 흐름이 지속되며 규제완화 정책 시행에 있어 불확실성이 커지고 세금 및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판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아울러, 매매가격의 경우 상·하방 요인이 상존하며 유동성, 대출, 금리, 통화 등 금융 여건이 교통망 확충, 정비사업, 공급 측면보다 더 큰 가격 결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세시장의 경우 하반기 들어 완만하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세대출금리가 하락세로 월 차임보다 전세대출이자의 부담이 낮아지고, 거시경제 불안 및 매물 적체 속에서 매수 심리가 위축되며 대기수요로 전환되는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1분기 부동산 시장의 경우 전국적으로 약세 흐름 속에서 지방과 수도권 간 격차가 나타났다고 진단했습니다. 임대차시장은 매매시장보다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거래량은 증가했으나 매도자와 매수자 간 적정 가격 눈높이가 크게 벌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정보현 NH투자증권 Tax센터 부동산 수석연구원은 "현재는 다주택 취득세 중과 및 민간임대주택사업 인센티브가 없어 투자 수요가 시장 진입이 어렵다"며 "단 2022년 고금리 시장을 견디고 현재 남은 매도자는 하방 압력에 경직성이 강해 시장 급락 가능성 또한 낮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일 수급권 내에서도 주거 선호 입지에 신축일수록 견조한 실수요를 바탕으로 강보합 흐름이 전개될 것으로 본다"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유나 NH투자증권 부동산 책임연구원은 "상반기 규제 완화와 금리 인하 기대감이 줄어들며 시장이 전반적으로 약세장을 보이면서 입지가 좋거나 신축 단지 위주의 지역은 소폭 강세를 보이는 지역도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며 "기존주택 매물 적체 증가 및 지방 미분양 추이는 하락 요인으로 예의주시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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