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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2030년 글로벌 430만대 판매 목표…친환경차 비중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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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5, 2023, 16:04:37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전환 위한 전략 공개
2030년 판매목표치..올해 목표치보다 110만대 많은 수준
미래형 모빌리티·지속가능 행보 가속..2027년까지 총 32조 투자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기아[000270]가 2030년 글로벌 시장서 430만대를 판매하겠다는 중장기 목표를 밝혔습니다. 특히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238만대 수준으로 끌어올려 전동화 전환에 속도를 붙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기아는 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2023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주주와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중장기 사업 전략 등을 공개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이날 기아에 따르면, 오는 2030년 친환경차 판매를 바탕으로 글로벌 판매량 430만대를 달성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올해 글로벌 시장 판매목표로 잡은 320만대보다 110만대 많은 수준입니다.

 

목표치의 경우 친환경차 비중을 과반가량으로 끌어올려 달성한다는 구상입니다. 기아가 제시한 2030년 글로벌 목표 판매량 대비 친환경차 비중은 55%로 잡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동화 체제로의 전환과 친환경차 중심으로의 생산 및 판매구조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친환경차의 핵심으로 꼽히는 전기차의 판매 가속화를 위한 전략도 내놓았습니다. 오는 2027년까지 전기차 라인업을 15종으로 확대하고 2026년 연간 전기차 판매량 100만대 돌파, 2030년 판매량 160만대 등을 주요 전략의 골자로 잡았습니다.

 

전기차 모델의 경우 올해에만 플래그십 전기 SUV로 출시되는 EV9을 비롯해 중국 시장 전략 모델인 EV5(콘셉트명), 신형 레이EV 등 3개 전기차 모델을 새롭게 선보이는 것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15개 풀라인업을 완성한다는 구상입니다. 올해 기아가 목표로 잡은 전기차 판매량은 25만8000대입니다.

 

이와 더불어, 오는 2024년 '오토랜드 광명'을 전기차 제조시설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전환 완료시 기아의 국내 첫 전기차 전용 공장이 구축되게 됩니다. 오토랜드 광명은 첨단 혁신 기술을 도입해 생산능력을 극대화하고 친환경 도료 및 에너지 저감 기술을 통해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도심형 친환경 공장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주요 생산거점에서도 지역별 주력 차급을 현지 생산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유럽에서는 오는 2025년부터 볼륨 차급인 중·소형 전기차, 미국에서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대응과 연계해 2024년부터 북미 시장 주력 차종을 시작으로 여러 차급의 현지 생산을 추진합니다. 중국에서는 EV5(콘셉트명)를 비롯해 중·소형급 전기차를 생산하고, 인도에서도 오는 2025년부터 현지에 최적화된 소형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커넥티비티 서비스 ▲자율주행기술 ▲퍼포먼스(성능) ▲디자인 등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도를 위한 4대 상품 전략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기술 개발에도 나선다는 구상입니다.

 

우선, 커넥티드카 데이터 클라우드 구축에 이어, 오는 2025년 이후 출시되는 모든 신차에 커넥티비티 기술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제공되는 OTA와 FoD 서비스는 지원 영역과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전 세계 모든 고객들이 항상 차량의 상태와 각종 기술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자율주행의 경우 기아 만의 특화된 기술인 ‘오토모드’를 EV9에 장착하는 것을 시작으로 고도화할 방침입니다. 고속도로 등 특정 구간에서 스티어링휠 제어가 필요 없는 3단계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인 HDP도 올해 안에 EV9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4대 핵심 상품 전략 강화를 위해 차량 개발 체계도 SDV 기반으로의 전환을 추진합니다. 기존 시스템별 독립적 하드웨어를 소프트웨어 중심의 통합 제어가 가능하도록 개발해 신차 개발 속도는 높이고 비용은 낮출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PBV의 경우 오는 2025년 중형급 전용으로 첫 선을 보일 예정이며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지속가능 목표 달성을 위한 ESG 강화 행보도 속도를 높일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오는 2030년 해외 사업장, 2040년 전 세계 사업장의 모든 전력 수요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RE100을 달성하고, 2040년 한국·미국·유럽·중국 4대 시장에서 100% 전동화 전환을 이룬다는 계획입니다.

 

기아는 지난 2019년 대비 지난해 탄소배출량을 4.5% 줄인 바 있으며, 2030년에는 10%, 2035년에는 35%, 2040년에는 70%를 감축한다는 목표입니다. 2045년에는 자동차의 사용 단계는 물론 공급·생산·물류·폐기 등 가치사슬 전 단계에 걸쳐 순 배출량을 제로화할 방침입니다.

 

이날 기아는 올해부터 2027년까지 향후 5년간 투자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기아에 따르면, 5년간 투자액은 기존 5개년(2022~2026년) 계획 대비 4조원이 증가한 총 32조원이며, 이 가운데 미래사업에 대한 투자 비중은 45%로 기존 5개년 계획(37%) 대비 8%포인트 상향했습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기아는 2021년 사명, 로고, 상품과 디자인, 고객접점, 기업 전략에 이르기까지 전면적인 전환을 실행에 옮기며 브랜드 가치가 크게 개선됐다"며 "주요 시장에서 다수의 '올해의 차'도 수상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기업의 비전인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고객과 브랜드 중심 조직문화를 내재화해 기아 브랜드 정체성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고객 중심의 가치 창출을 위한 혁신 비즈니스 모델 실행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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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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