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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AI 시장 1000억 달러”…국내 생성형 AI 어디까지 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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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30, 2023, 08:05:38

AI 시장 규모 2030년까지 연평균 34.6%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
구글 '바드' 선보이며 한국어 기능 탑재해
국내 통신업계, ICT업계에서 생성형 AI 개발 이어져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생성형 인공지능(AI)시장 규모가 2030년 10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는 가운데 국내외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 개발 경쟁에 가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그랜드 뷰 리서치는 지난 4월 글로벌 AI 시장 규모가 향후 7년간 연평균 34.6%씩 성장해 2030년에는 1093억7000만달러(원화 약 141조700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2022년 글로벌 AI 시장 규모는 101억달러(원화 약 13조1000억원)였습니다.

 

가파르게 성장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해외 기업 서비스 출시가 선제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구글은 지난 10일 인공지능 챗봇 '바드(Bard)'를 공개하고 한국어와 일본어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한국어에 대한 지원은 영어 다음 두 번째입니다.

 

바드에는 구글 최신 대규모 언어 모델(LLM) 팜2(PaLM)가 탑재됐습니다. 팜2는 10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며 5300억개의 파라미터를 사용했습니다. 바드는 이용자 질문에 관한 답을 텍스트 뿐만 아니라 이미지로도 답할 수 있습니다.


오픈 AI '챗 GPT'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18일 아이폰(iOS)용 챗GPT 앱을 출시하며 모바일 시장을 공략했습니다. 지난 25일부터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정식 출시했으며 총 34개국에서 챗GPT 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웹사이트에서만 챗GP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통신업계부터 ICT까지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에 뛰어들어

 

국내에서도 급변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통신, ICT, 전자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생성형 AI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SKT[017670] 'A.(에이닷)' ▲KT[030200] '믿음' ▲네이버[035420] '서치GPT' ▲카카오[035720] '코GPT' ▲LG 'LG엑사원' 등이 대표적입니다.

 

 

SKT는 지난해 5월 A.(에이닷)을 선보였습니다. A.(에이닷)은 거대언어모델(GPT-3)을 기반으로 일상적인 대화와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작업 처리가 특징입니다. 메모리에 저장해놓은 이전 대화 데이터를 활용하는 장기 기억 기술도 활용됐습니다.

 

A.(에이닷)은 한국어 기반 10억장의 '이미지-한글 텍스트 쌍'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여 초거대 멀티모달 AI를 학습시켰습니다. 지난 4월에는 '이루다'로 유명한 스캐터랩에 150억원 지분투자를 하며 서비스 강화에 나섰습니다.

 

 

KT가 올 상반기 출시 예정인 '믿음(MIDEUM)'은 도메인 특화 데이터를 활용한 AI 서비스입니다. 2000억 파라미터 규모로 한국어 데이터에 특화되어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상용 모델인 GPT-3보다 한글로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믿음'은 여러 분야에서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며 외부 지식을 데이터화 할 수 있습니다. '상담요약 기술'과 ‘대화스타일링'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답변을 제공합니다. KT는 물류, 서비스, 의료, 통신, 교육 분야 등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는 올 하반기 코GPT 2.0을 공개할 에정입니다. 코GPT는 제시된 한국어를 이해하고 의도에 맞춰 문장을 생성해 제공합니다. 카카오는 지난 21년 11월 코GPT는 오픈 AI의 GPT-3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코GPT 2.0에는 GPT-3.5모델을 사용합니다. 카카오는 올해 3분기 내 AI 챗봇 서비스 '코챗GPT'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카카오는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과 이미지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칼로'도 서비스 제공중에 있습니다. 칼로는 1억8000만장 규모 이미지와 텍스트를 학습해 사용자가 묘사한 내용을 이해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이밖에도 카카오페이, 흉부 엑스레이 사진 판독 등에 AI 기술을 접목해 활용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네이버는 올해 상반기 내 네이버 검색과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를 융합해 '서치GPT'를 출시합니다. 서치GPT는 '검색'에 중점을 둔 서비스입니다. 검색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최적의 경로를 안내하고 검색의도와 결과를 이해해 신뢰성이 높다는 설명입니다.

 

네이버는 7월 중으로 초대규모AI '하이퍼클로바X'도 공개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21년 5월 개발된 하이퍼클로바는 2040억개 파라미터 규모로 개발된 한국어 특화 AI 서비스입니다. 하이퍼클로바X는 한국어 기반 데이터 학습을 강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는 2021년 12월 초거대 AI 엑사원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엑사원은 3000억개의 파라미터 규모로 이미지와 텍스트 양방향 전환이 가능합니다. 문장 속 단어에서 맥락과 의미를 학습하는 '트랜스포머 모델'과 백지 상태에서 그림을 완성하는 '디퓨전 모델'이 특징입니다.

 

국내 기업들이 생성형 AI 기술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정부 지원도 이어질 전망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의료 ▲마케팅 ▲금융 ▲미디어 ▲법률 부문에서 생성형 AI가 사용될 것으로 내다보면서 생성형 AI 산업의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올해 3901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윤종영 국민대 소프트웨어융합대학원 교수는 지난 4월 법무법인 디라이트가 개최한 생성형 인공지능 관련 세미나에서 “오픈 AI와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AI 플랫폼 생태계를 통해 서비스와 제품이 거래가 되고 있다”면서 “스타트업에도 사업화를 쉽게 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의 시기가 도래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결국 서비스는 대중화가 되고 많은 사람들이 가치를 인정해야지만 판이 커진다”면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앞서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시장에서 인정하는 가치와 품질을 만드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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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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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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