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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조 매출’ 한국맥도날드 “2030년까지 매장 500개로 확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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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5, 2023, 15:07:47

'35주년' 브랜드 성장 담은 사사 출간..업계 최초
지난해 매출 1.1조 신기록..영업이익 개선은 과제
고객 접점 강화.."2030년까지 매장 500개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맥도날드의 모든 약속에는 더 좋은 음식과 더 좋은 서비스로 많은 고객에게 기분 좋은 순간을 선사하는 저희의 기본이 담겼다. 여러분 곁에 찐친(진짜 친구) 맥도날드로 계속 남아 있도록 하겠다."

 

한국맥도날드는 5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창립 35주년을 맞아 향후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김기원 한국맥도날드 대표는 지난 35년간의 성과를 토대로 고객 접점 확대와 함께 ESG 경영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이날 한국맥도날드는 1988년 한국 진출 이후 그간의 스토리를 담은 사사 2권을 선보였습니다. 한국에 진출한 외식 기업으로서 국내 성장 과정을 담은 도서 발간은 처음입니다. 김 대표는 지난 35년간의 맥도날드 역사를 조명하면서 매출 신기록을 경신했던 지난해 성과에 주목했습니다.

 

김 대표는 "1988년에 하루 고객 3000명, 연매출 17억원을 기록했던 한국맥도날드가 이제 매일 40만명이 찾는 연 매출 1조원의 기업이 됐다"며 "지난해 국내 진출 이래 최대 매출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 매출 역시 가맹 포함 약 62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상승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맥도날드의 직영점 매출(가맹점 제외)은 2020년 7910억원에서 2021년 8678억원, 지난해 9950억원으로 올랐습니다. 가맹점을 포함하면 2021년에 이미 연매출 1조원을 넘어섰고 지난해 매출은 1조177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첫해(17억원)와 비교하면 35년간 약 700배 성장한 셈입니다.

 

 

한국맥도날드는 꾸준한 고객 방문과 매출 증가를 이룰 수 있었던 배경으로 '맛있는 메뉴'를 첫손에 꼽으며 대표 메뉴인 빅맥과 스파이시 상하이버거 등을 언급했습니다. 이어 5000원대의 가격과 가치 소비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순천 RMHC 하우스 기부, 예스 키즈존 등을 예로 들었습니다.

 

매장을 확대하고 편의성도 강화했습니다. 김 대표는 "지난해 신규 매장을 두 군데, 올해 상반기 세 군데 각각 오픈했고 신규 매장 출점 속도는 더 늘려가고 있다"며 "드라이브 스루(DT)의 니즈도 많아지면서 하이패스 결제와 함께 한국에 처음으로 텐덤 DT를 도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국제 밀 가격 하락에 따라 식음료업계에 제품 가격 인하 흐름이 이어지는 가운데 국내 대표 패스트푸드점인 맥도날드도 관련해 입장을 전했습니다. 햄버거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는 많기 때문에 한 가지 요인만으로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는 설명입니다.

 

김 대표는 "절대적인 가격이나 가성비가 좋은 메뉴들을 제공하려고 하고 있다"며 "점심시간의 런치, 하루종일 운영되는 해피스낵, 디지털 쿠폰 등 3가지 할인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고객들의 가성비에 대한 니즈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고객 접점 강화와 추가 매장 확대 계획도 밝혔습니다. 2030년까지 매장을 총 500개로 확장하겠다는 게 골자입니다. 동시에 연내 총 8개의 대규모 신규 DT 매장 오픈 및 12개 매장 리뉴얼 계획도 공유했습니다. 맥도날드 공식 모바일 앱 편의성을 증대하는 방안도 예고했습니다.

 

 

'세상에 좋은 일이 맥도날드에게도 좋은 일'이라는 구호로 진행되고 있는 친환경 활동도 소개했습니다. 세부적으로 ▲2025년까지 모든 포장재를 재활용, 재사용 가능한 소재 전환 ▲100% 동물복지란 전환 ▲친환경 매장 설립 ▲커피박, 폐플라스틱 재활용 등을 실천한다는 계획입니다.

 

앞서 한국맥도날드는 2018년 외식업체 최초로 온실가스 저감 선언을 한 데 이어 2020년 업계에서 처음 빨대 없는 '뚜껑이' 및 해바라기유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나아가 농가 상생 펀드를 조성해 농가를 지원하고 환아와 가족을 위한 제2의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를 수도권에 설립할 예정입니다.

 

슈퍼두퍼, 파이브가이즈 등 해외 브랜드의 잇따른 등장에 국내 버거 시장 경쟁은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신규 브랜드들의 국내 론칭에 대해 그는 "한국 버거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키우고 고객 측면에서는 선택권이 늘어나는 부분이 있다"며 "맥도날드만의 방식으로 같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날 한국맥도날드는 ESG 활동의 일환인 '한국의 맛' 프로젝트의 버거 신메뉴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진도 대파를 활용해 만든 '진도 대파 크림 크로켓 버거'를 위해 맥도날드는 약 50톤의 진도 대파를 수급했습니다. 국내산 식재료를 활용한 한국의 맛 메뉴 누적 판매량은 1000만개를 넘었습니다.

 

매출 성장세와 달리 영업이익 부진은 뼈아픕니다. 지난해 27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2019년(-440억원)부터 4년 연속 적자를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한국맥도날드는 이럴 때일수록 고객 서비스와 제품의 품질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돌파구를 모색한다는 각오입니다.

 

김 대표는 "(영업손실을) 단기적으로 해결하려고 하면 제품의 품질 향상과 서비스를 강화하는 부분에 대해 진행하고 있는 많은 투자를 축소해야 한다는 얘기"라며 "근본 체질을 더 강화하면 고객들이 더 많이 맥도날드를 찾아주실 거고 그런 것들이 건강한 수익 창출로 연결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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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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