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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사, 종신보험 두번째 인상 눈앞..판도 변화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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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30, 2016, 17:08:53

대형 생보사 예정이율 2.75%→2.5%로 인하 검토..10월달 보험료 최대 10% 인상
올해만 두번 보험료 조정..업계 “9월엔 절판 마케팅 예고..저해지상품 주력할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대형 생명보험사를 중심으로 지난 4월에 이어 두 번째로 종신보험의 보험료 인상이 예고되고 있다. 보험사들이 하반기 종신보험 예정이율 인하를 검토하면서 보험 가입자의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예정이율이란 보험사가 보험가입자에게 보장하는 금리로, 보험료의 책정 기준이 된다. 예정이율이 높아지면 자금운용 수익이 높아져 보험료가 싸지고, 반대로 예정이율이 낮아지면 수익이 적다는 것으로 보험료가 오른다. 


3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이 오는 10월 종신보험 예정이율 기존 2.75%에서 0.25% 가량 인하를 검토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내년 1월 예정이율을 낮추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나머지 중소형사의 경우도 대형사의 예정이율 인하 결정에 따라 비슷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상반기엔 보험료 ‘현실화‘..하반기는 ‘저금리‘ 탓


생보사는 올해 4월 종신보험의 예정이율을 기존 3%대에서 2% 후반대로 한 차례 낮춘바 있다. 삼성생명과 한화생명, 교보생명, 미래에셋생명, 신한생명 등은 3%에서 2.75%로 0.25%p씩 예정이율을 내렸다. 같은 시기 농협생명, 흥국생명, 동양생명도 3.25%에서 2.9%로 0.35%p 낮췄다.


당초 보험사는 상반기 예정이율 인하에 대해 오랫 동안 올리지 못했던 보험료를 현실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보험산업 자율화로 정부의 표준이율 폐지 발표에 따라 보험사가 자율적으로 예정이율을 결정할 수 있게 됐다. 이후 생보사는 종신보험과 암 보험 등의 예정이율을 낮췄다.


이번 하반기 예정이율 인하 검토는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생보사의 금리 역마진 부담이 커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저금리의 영향은 보험사의 자산운용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올해 생보사 총자산이익률은 0.83%에서 0.62%로, 자기자본이익률은 9.31%에서 6.77%로 작년보다 큰 폭으로 떨어졌다.


보험업계에서는 예정이율 0.25%를 낮추면 보험료 인상 효과는 5~10%가량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들어 종신보험의 보험료 인상폭이 최대 20%까지 될 것으로 보인다. 예정이율이 낮아졌기 때문에 가입자가 나중에 돌려받을 수 있는 해지환급금도 줄어든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예정이율을 보통 9월이나 10월 경 1년에 한 번 정도 인하했는데, 올해는 이례적으로 두 번 조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며 “4월에는 보험료를 원래대로 올리는 차원이었다면, 10월은 워낙 저금리가 지속돼 앞으로 리스크를 관리하는 차원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고 말했다.


◇ 내달 종신보험 ‘절판 마케팅‘ 예고..10월부턴 ‘저해지보험‘ 주력할 듯


10월 종신보험의 예정이율 인하에 따른 보험료 인상이 점쳐지면서 다음 달 종신보험의 절판 마케팅이 예고되고 있다. 생보사는 지난 3월에도 보험료 조정에 따른 영업 현장에서 절판 마케팅을 벌인 바 있다.


보험사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현재 40세 남성 기준으로 가입금액 1억원, 20년 납입으로 가입하면 종신보험의 보험료는 22만원 수준이다. 최대 10% 오른다면 가정하면, 보험료는 24만원대까지 높아진다. 종신보험에 가입할 의향이 있는 경우 10월 이전에 가입하는 것이 부담이 적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올 하반기에는 저해지 종신보험 상품이 대안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나중에 고객에 돌려 줄 해지환급금이 거의 없는 만큼 보험료는 기존 상품보다 20%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보험사에서 예정이율을 낮추면 보험료가 올라 상품 판매 경쟁력은 떨어지는데, 이 경우 저해지 종신보험을 주력 상품으로 판매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상당수의 생보사에서 저해지 종신보험을 출시했고, 올해 들어 대형사에서도 비슷한 콘셉트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지난 봄 대형사 중 최초로 저해지 종신보험을 선뵀고, 교보생명도 이달부터 해지환급금을 낮춘 CI보험을 출시했다. 삼성생명도 해지환급금을 낮추는 대신 보험료가 저렴한 종신보험 상품 개발을 완료하고 내부적으로 출시 시기를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예정이율이 낮아져 보험료가 오른다고 예고되면 절판 마케팅이 이뤄지는데, 올해는 상반기에도 있었고 영업이 침체돼 효과가 있을 지 모르겠다”며 “대형사를 위주로 저해지 종신보험을 주력해서 판매하게 되면 기존 종신보험을 대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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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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