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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CEO “한국 기술 요소, 벤츠 차량에 포함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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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4, 2023, 14:08:00

올라 칼레니우스 벤츠 이사회 의장..기자간담회 진행
전동화 ‘탈 탄소화’가 핵심..‘엠비션 2039’ 바탕으로 추진
생산공정서 화석연료 감축..배터리 리사이클링도 도모
한국서 많은 성과 창출..서플라이어와 협력 공고 기대

 

(서울)=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메르세데스-벤츠가 전동화 추진 등에 있어 한국 시장을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전동화 완전 달성은 물론 모든 사업부문에서 탄소중립을 이루겠다는 목표도 내세웠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24일 오전 9시 서울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메르세데스-벤츠 올-일렉트릭 쇼케이스 및 기자간담회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최근 방한한 올라 칼레니우스 메르세데스-벤츠 그룹 이사회 의장이 발표자로 나서 브랜드의 중장기 전략 등을 발표했습니다.

 

올라 칼레니우스 의장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전동화는 '탈 탄소화'가 핵심이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발표한 중장기 전략인 '엠비션 2039'를 바탕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해당 전략에는 생산하는 상품에서부터 비즈니스, 운영 방식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것이 골자"라고 설명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중장기 생산 계획안에 따르면, 오는 2030년까지 차량 완전 전동화를 달성할 계획이며 그전인 2025년까지 모든 신차 아키텍처를 전기차 기반으로만 구성할 계획입니다. 

 

아키텍처의 경우 중대형 승용차에 해당되는 아키텍처인 'MB.EA', 고성능 브랜드인 메르세데스-AMG를 위한 플랫폼인 'AMG.EA', 전기 밴과 경량 상용차를 위한 플랫폼인 'VAN.EA'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2026년까지 완전한 전기 및 소프트웨어 기반 모빌리티를 달성하기 위해 600억 유로 이상을 투자하고, 순수 전기차 브랜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2030년까지 총 400억 유로 규모의 대대적 투자도 추진합니다.

 

간담회에서는 생산공정에서의 '탈 탄소화'를 위한 행보와 폐배터리 리사이클링을 통한 친환경 측면에서 노력에 관한 부분도 강조했습니다.

 

칼레니우스 의장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생산공장은 대부분 탈 탄소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2020년대 말 정도에는 화석연료 사용을 80% 이상 줄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생산 뿐만 아닌 이와 관련된 사업에서도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폐배터리에 대한 리사이클링 작업도 적극 추진 중에 있다"며 "리사이클링이 친환경적으로도 당연한 방향이지만 경제적으로도 맞는 방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오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생산공장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지난 2018년 대비 50% 감축한다는 목표를 80% 감축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재생에너지, 태양광 패널 등을 바탕으로 지난해 조기에 중장기 목표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기 때문입니다.

 

상향 목표 달성의 첫 단계로 메르세데스-벤츠는 오는 2025년까지 100만㎡의 새로운 태양광 패널을 전 세계 생산 공장에 설치하는 등 태양광, 풍력 등을 통한 자체 발전량을 더욱 늘릴 계획입니다. 이와 동시에 외부 친환경 전력 구매를 통해 재생 에너지 기반 전력 수급 비중을 70%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독일 쿠펜하임에 새 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설립하고 혁신적인 기계식 습식 제련 공정을 도입해 96% 이상의 폐배터리 재활용률을 달성한다는 구상입니다. 공장의 경우 연간 2500톤 이상의 배터리 모듈을 재활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칼레니우스 의장은 한국 시장이 브랜드의 전동화 전략 및 구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칼레니우스 의장은 "20년 전 한국을 방문하기도 했지만 한국시장이 최첨단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혁신을 추구하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많은 성과 또한 지속하고 있다"며 "한국 시장에 수백개의 서플라이어가 있는 데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차량 내 일부에 한국의 기술요소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한국 시장은 지금은 물론 앞으로도 가장 중요한 시장 가운데 하나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중요한 시장이라고 자부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한국 서플라이어와 협력이 더욱 강화되고 탄탄해질 것으로 믿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이날 메르세데스-벤츠는 간담회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차인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SUV'의 실물을 한국 시장서 처음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SUV는 지난 4월 상하이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바 있습니다. 1회 충전 시 최대 600km(메르세데스-벤츠 내부 측정기준)의 장거리를 주행할 수 있으며, 운전자가 주행상황에 맞춘 모드를 선택해 주행할 수 있도록 한 '다이내믹 셀렉트' 기능 등 최첨단 시스템을 갖춘 럭셔리 전기 SUV로 개발된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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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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