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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8월 65.3만대 판매…전년 동월비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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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4, 2023, 15:09:03

GM, 트랙스 크로스오버 등 해외판매 호조 이어져
현대차·기아·KG모빌리티는 전년 동월비 소폭 상승
르노코리아, 업체 중 유일 감소..가성비 올려 반등 준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지난 8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보다 5.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003620], GM 한국사업장,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8월 총 판매량은 65만3811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판매량인 61만9975대와 비교했을 경우 5.5%의 판매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54만7220대, 국내 시장에서는 10만6591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각각 6.3%, 1.4%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8월 해외 판매량은 51만4884대, 국내 판매량은 10만5091대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4만7377대, 기아는 25만5481대, GM 한국사업장은 3만1716대, KG모빌리티는 1만823대, 르노코리아는 8414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현대차는 3.2%, 기아는 5.2%, KG모빌리티는 1.4%의 증가율로 판매량이 소폭 증가했으며, GM 한국사업장은 판매량이 74.2% 증가하며 전월에 이어 완성차업체 중 최고 판매 증가율을 올렸습니다. 반면, 르노코리아는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27.6% 줄며 5개사 중 유일하게 감소율을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8월 국내에서 5만5555대, 해외에서 29만1822대를 팔았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은 각각 12.9%, 1.5%를 기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준대형 세단인 디 올 뉴 그랜저가 8820대로 가장 많이 팔린 가운데 중형 트럭 포터가 5987대로 뒤를 이었습니다.

 

준중형 세단 아반떼는 4758대, 경형 SUV 캐스퍼는 3804대, 대형 SUV 팰리세이드는 3752대, 중형 세단 쏘나타는 3001대, 준중형 SUV 투싼은 2976대, 대형 RV 스타리아는 2940대의 국내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국내에서 9180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국내에서 4만2334대, 해외에서 21만3147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8월 대비 국내 시장 판매량은 2.2%, 해외 시장 판매량은 5.8%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스포티지(4만1376대)가 지속적으로 월 판매량 선두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셀토스(3만1647대)와 쏘렌토(2만1498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쏘렌토(7176대), 스포티지(5210대), 카니발(4937대), 레이(4402대), 봉고Ⅲ(3892대), 셀토스(3512대) 등의 순으로 많이 팔렸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국내 판매량은 3297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월 대비 8.2% 감소했으나, 해외 시장에서 무려 94.4% 증가한 2만8419대를 판매해 국내 완성차업체 중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해외 시장의 증가율은 최고 히트상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의 판매량 호조세 지속이 주된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해외 시장에서 1만9698대의 판매량을, 트레일블레이저는 8721대의 판매량을 올리며 GM 한국사업장의 판매량 상승세를 이끌었습니다.

 

KG모빌리티는 전년 동월 대비 해외 시장 판매 '호조' 흐름, 국내 시장 판매 '감소' 흐름 현상이 이어졌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6920대의 판매량으로 전년 동월 대비 84.4%의 증가율을 기록했으나, 국내 시장에서는 3903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지난해 8월 대비 43.6% 줄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렉스턴 스포츠(1896대), 토레스(1763대), 티볼라(1171대), 렉스턴(1126대), 코란도(950대) 등 주요 SUV 차량이 판매량을 고르게 올린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르노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 1502대, 해외 시장에서 6912대가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국내 판매량은 62.0%, 해외 판매량은 9.9%가 줄었습니다. 주력 상품 중 하나인 XM3는 6962대의 글로벌 판매량으로 르노코리아 차종 가운데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르노코리아 측은 "9월부터 새롭게 선보인 르노 익스피리언스 ‘밸류 업’으로 주요 볼륨 모델의 가성비를 최대로 끌어올리며 내수 시장 반등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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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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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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