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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섭 KT 신임대표, 취임 후 첫 일성은?…“ICT 집중하며 바다 함께 건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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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8, 2023, 22:09:44

IT(정보기술)과 CT(통신기술)를 통합에 집중
공제창해(共濟滄海)로 다짐과 마음가짐 전해
“인위적인 대규모 구조조정 없을 예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김영섭 KT 신임대표가 취임 후 첫 공개 석상에서 KT가 가지고 있는 텔레코 역량에 IT를 접목시켜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대표는 지난 7일 서울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텔레코와 IT(정보기술)가 합쳐져서 ICT로 융합되면 진출 할 수 있는 영역이나 지역은 무한으로 열려 있다"면서 "임기 동안 지속적으로 IT역량을 CT(통신기술)와 통합해 수준을 확실히 높이는 것에 힘을 들이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ICT 역량을 고도화해서 차별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낼 수 있는 것이 바로 디지코"라면서 "역량을 모아서 빠른 속도로 밀도 있게 실질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공제창해(共濟滄海)'라는 사자성어를 만들어 마음가짐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사자성어로 앞으로 다짐을 표현해달라는 요청에 김 대표는 "함께 공, 건널 제를 써서 넓고 험한 바다를 함께 건너간다는 뜻을 담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기업은 목표 달성을 위해 인재가 모여 있는 집단이기 때문에 협업하는 조직을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김 대표는 "인사는 연말마다 매년 있지만 작년에는 상황상 하지 못해 2년치 인사를 한꺼번에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올해 인사도 통상 수준의 인원 교체나 해임, 신규 채용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옛날 CEO가 바뀔 때처럼 몇 천명에 달하는 거대한 규모의 인위적인 구조의 조정은 현재로서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답하면서 연내 대규모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인사를 통해 KT 내부의 여러 문제를 걷어내고 임직원들의 마음을 합쳐 함께 출발해야 하는 시발점으로 삼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지향하는 바를 새로이 설정하고 목표를 정하는 단계에서 과거의 것들을 초기화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LG그룹 출신 인사 등용에 대한 질문에 김 대표는 "우선적으로 KT내에서 근무한 사람들을 선택하고 선발해서 임무를 맡기고 함께 성장의 길을 가는데 방점을 두는 것이 첫 번째"라면서 "그럼에도 외부에서 찾아야 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는데 특별히 LG 출신이라서 데려올 생각은 아니다"고 말했습니다.

 

가계 통신비 인하 정책에 대해서는 "수정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지혜를 모으면서 고객, 종업원, 주주 모두 피해를 받지 않도록 제안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에 대한 목표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겉으로 보이는 외형적인 매출, 성장보다는 향후 성장 가능한 잠재력을 얼마나 충분히 축적하고 쌓느냐가 반영돼 주가가 유지되고 상승된다고 생각한다"면서 "기본적으로 생장 에너지를 축적해나가겠다"고 답했습니다.

 

"안정적인 인프라 제공에만 안주하지 않겠다"… 새로운 역할 제안

 

앞서 김대표는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 '모바일360 아시아태평양(M360 APAC)' 컨퍼런스에 참여해 통신사업자의 새로운 역할을 제안했습니다.

 

'디지털 퍼스트 미래를 선도하라'를 주제로 열린 이번 M360은 디지털전환(DX), 인공지능(AI), 6세대 이동통신(6G), 핀테크 등 디지털 시대의 미래를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국내에서 처음 열리는 M360 APAC은 국내 대표 ICT 기업인 KT가 호스트 스폰서를 맡았습니다.

 

 

김영섭 대표는 기조 연설에서 "통신사업자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그 위에 독점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얻는데 만족하는 동안 빅테크기업들은 인프라에 메신저, OTT, 자율주행, 인터넷 금융 등 혁신 서비스를 내놓아 디지털 생태계의 주인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통신사업자들이 제공하는 연결은 IT를 포함해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AI, 클라우드, 로봇, 메타버스 등 모든 신규 기술의 근간이 됐지만 통신의 가치가 잊혀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스스로 변화하지 않으면 외부의 힘에 의한 '강제혁신'을 당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김 대표는 "클라우드, AI, 자율주행 등 빅테크기업들이 주도하는 영역에서 대등한 IT 역량을 축적하고, 아직 초기 단계인 스마트시티, 메타버스, 디지털 헬스케어, 에너지 등 영역에서 주도권 확보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통신사업자들이 미래 디지털사회의 패러다임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홀로그램 통신, 도시나 국가 수준의 매시브 디지털 트윈, 딥러닝에 기반한 초지능 로봇, 양자암호통신 등 새로운 방식의 통신이 녹아 든 세상으로 변화를 6G와 새로운 ICT로 선점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KT는 '디지털혁신 파트너'라는 새로운 지향점을 설정하고 클라우드, AI고객센터, 보안, 메타버스, 교통과 모빌리티를 주요 사업영역으로 선정해 통신사업자가 중심이 되는 디지털 영역을 목표로 확장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는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발굴, 제시하는 '디지털 서비스 퍼스트'로의 접근도 강조했습니다. 이는 기업의 성장을 넘어 국가 디지털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고도 덧붙였습니다.

 

미래 디지털사회에서 통신사업자들의 역할에 대해서도 당부했습니다. 시장 창출 및 선도를 위해 다방면의 고객, 파트너사, 기술기업들과 협력하는 생태계 조성과 함께 글로벌 통신사업자간 네트워크 및 차세대 통신서비스 협력, 기술혁신 스타트업과 제휴 및 M&A를 적극 추진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KT는 32개 통신사와 함께 GSMA 오픈 게이트웨이에 참여하며 개방형 API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김채희 KT 전략기획실장은 "믿음을 공개하면서 점점 더 많은 생태계 확장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다"면서 "특별한 섹터에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를 많이 찾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김 대표는 "M&A와 인수는 필요한 수준으로 하겠지만 마구잡이로 하면서 큰 회사를 만들 생각보다는 좋은 회사를 만들고 싶다"면서 "협력 관계를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는 에코시스템을 구축해 더하기가 아니라 곱하기가 되는 방향으로 도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미래 디지털사회를 열기 위한 인재 양성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김 대표는 "KT는 AI, 클라우드 등 소프트웨어 분야의 미래인재 육성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내부 인력을 디지털 인재로 키우고 있다"면서 "국가 차원의 디지털 역량을 키우기 위해 AI인재 교육과정인 에이블 스쿨과 국내 대학에 AI 관련학과를 개설, 운영 중이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대한 KT다운 '원 KT'를 지향할 것이고 이런 것이 KT만의 문화로 정착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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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2024.05.14 10:55:40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공공분양 사전청약을 중단키로 했습니다. 조기 공급을 통한 주거 안정을 목적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지난 2021년 7월 도입했지만 다양한 문제로 인해 사업 추진 일정 및 본청약 시기가 연기되는 단지가 발생하며 사실상 폐지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국토교통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14일 공공분양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하고 신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전청약은 공공분양주택의 조기 공급을 목적으로 주택착공 이후 시행하는 본청약 보다 앞서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지난 2009년 이명박 정부 시기 보금자리주택을 대상으로 처음 시행됐으며 2010년 폐지된 이후 약 11년 만에 전 정부에서 공공분양 아파트를 대상으로 다시 도입된 바 있습니다. 공공주택을 대상으로 진행해 시세 대비 저렴한 분양가로 청약을 받은 데다 내 집 마련을 미리 해 둘 수 있다는 이점으로 많은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모았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사전청약을 진행한 서울 동작구수방사는 255가구 모집에 7만2172명이 신청하며 28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구 조성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약을 받은 데다 문화재 발굴, 맹꽁이 등 법정보호종 발견, 기반시설 설치 지연 등 장애 요소 발생 시 사업 일정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본청약까지 미뤄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군포대야미 A2블록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사전청약 재도입 초기인 지난 2021년 사전청약을 받았으나 사업지 내에 송전탑 문제로 올해 3월 진행될 예정이었던 본청약 일정이 3년 이후로 연기되었습니다. 지난 2021년부터 지난해 12월까지 공공 사전청약 물량은 99개 단지 5만2000가구 규모로, 이 가운데 13개 단지 6915가구만 본청약이 완료됐습니다. 나머지 86개 단지 4만5000여가구의 본청약이 대거 밀릴 것으로 예상되며 국토부는 사전청약 제도를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며 사전청약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새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에 들어갑니다. 국토부와 LH는 기존 사전청약 단지에서 본청약 지연으로 인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LH, 사전청약 당첨자 불편 최소화에 주력 LH는 그간 본청약 1~2개월 전에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지연 여부를 안내했으나, 앞으로는 지연 발생 시 예상 지연 기간 및 사유 등을 투명하고 빠르게 안내해 사전청약 당첨자가 이를 충분히 고려해 주거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우선 올해 하반기에 본청약이 예정된 사전청약 시행단지부터 사업추진 상황 및 지연 여부를 확인하고, 이른 시일 내 순차적으로 해당단지 당첨자에게 사업추진 일정(지연 여부 포함)을 개별적으로 안내할 계획입니다. 오는 9월부터 10월까지 본청약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사업 지연이 확인된 7개 단지의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이달 중 사업추진 일정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7개 단지는 ▲남양주왕숙2 A1(762가구) ▲남양주왕숙2 A3(650가구) ▲과천주암 C1(884가구) ▲과천주암 C2(651가구) ▲하남교산 A2(1056가구) ▲구리갈매역세권 A1(1125가구) ▲남양주왕숙 B2(539가구)입니다. 이와 함께, LH는 본청약 지연으로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생길 경우 주거 부담을 완화하고 임시 주거를 안내하는 지원방안도 추진합니다. 아직 본청약이 시행되지 않은 사전청약 단지 중 본청약이 6개월 이상 장기 지연되는 경우 본청약 계약체결 시 계약금 비율을 일부 조정해 이를 잔금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중도금 납부 횟수도 축소 조정하며 지연 사업 단지가 중도금 집단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신혼가구 등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전세임대를 추천·안내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사전청약 사업 단지의 지연 여부 및 사유가 확인되면 사업 추진상 장애요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국토부-LH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업단계별 사업기간 단축방안을 마련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대기기간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김규철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사전청약의 제도적 한계를 고려해 올해부터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한다"며 "기존 사전청약 사업 단지에서 불가피한 사유로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관련 사실을 미리 알려 사전청약 당첨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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