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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양시장 훈풍 효과?”…서울 ‘악성 미분양’ 약 10%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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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2, 2023, 16:09:56

7월 서울 미분양 437가구..전월 대비 9.71% 줄어
전월 ‘준공 후 미분양’ 진입 단지서 물량 소진
강북구는 ‘칸타빌 수유팰리스’서 10가구 팔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내 '악성 미분양'으로 꼽히고 있는 '준공 후 미분양' 아파트 가구 수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2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부동산정보광장 등에 따르면, 지난 7월 31일 기준 서울 준공 후 민간 미분양 주택 가구 수는 437가구로 집계됐습니다. 전월인 6월 물량인 484가구 대비 9.71% 줄은 수치입니다.

 

'준공 후 미분양'은 아파트 단지가 입주에 들어가거나 조성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주인을 찾지 못한 가구를 의미합니다.

 

준공 전 미분양 대비 물량 소진이 어려운 것은 물론 적체될 경우 이를 시공한 건설사는 물론 공사 등과 관련한 자금을 대여한 금융사까지 리스크가 심화될 가능성이 있어 '악성 미분양'으로도 일컬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월인 6월 서울 준공 후 미분양 주택 가구 수의 경우 6월 대비 31.5%(117가구↑)가 늘며 500가구에 가까운 수치로 치솟은 바 있습니다.

 

당시 준공 전 미분양 단지였던 강서구 등촌동 '등촌 지와인(당시 117가구 미분양)'과 강동구 둔촌동 '더샵 파크솔레이유(당시 15가구 미분양)'가 '준공 후 미분양'으로 편입되며 큰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서울 내 청약시장 분위기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고 아파트 가격도 상반기를 기점으로 상승세를 타는 등 부동산 시장의 긍정적 요인에 힘입어 지난 7월 미분양 물량 소진률 또한 '반사이익'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치구 별로 살펴볼 경우 6월 236가구로 가장 많은 '준공 후 미분양' 가구 수를 기록한 강서구는 7월 203가구를 기록하며 전월 대비 13.9%(33가구↓)의 감소율을 기록했습니다.

 

강서구는 '등촌 지와인'에서 26가구(117가구 → 91가구)의 물량이 소진된 것을 비롯해 화곡동 '화곡더리브스카이'에서도 7가구(114가구 → 107가구)가 주인을 찾으며 전체 물량 감소세를 기록했습니다.

 

6월 106가구를 기록했던 강동구도 '더샵 파크솔레이유'에서 4가구(15가구 → 11가구)의 물량이 소진되며 7월 102가구의 준공 후 미분양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강북구는 장기간 '줍줍'이 진행돼 온 수유동 '칸타빌 수유팰리스'가 7월 10가구에서 새 주인을 맞이하며 '준공 후 미분양' 숫자를 두 자리(93가구)로 줄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서울 분양시장의 열기 상승으로 수요 흐름이 증가한 것이 미분양 주택 물량 소진에도 일정부분의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며 "준공 후 미분양 물량의 경우 수요자를 찾는 것이 시급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고자 다양한 혜택조건을 마련한 것이 눈에 띄는데 이 또한 물량 소진에 어느 정도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준공 후 미분양'과 '준공 전 미분양'을 합친 7월 서울 전체 미분양 가구 수는 1081가구로 집계됐습니다. 전월인 6월 가구 수인 1181가구 대비 100가구(-8.5%) 감소한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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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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