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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윌링스 ②가치 하락에 매각 난항…골머리 앓는 제이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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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7, 2023, 14:11:00

유증·CB 잇단 연기..불성실공시법인 지정 가능성
윈가드에 피인수도 사실상 무산..임총서 후보자 줄사퇴
제이스코 인수 후 급격한 추락..부실 속 현금 대여도
제이스코, 윌링스 투자 수백억 손실..지분은 CB 담보로 잡혀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윌링스가 매각 과정에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 6월부터 추진하던 새주인 찾기 작업이 또다시 좌초 위기에 놓여있는 것. 지난해 제이스코홀딩스에 인수된 후 회사 사정이 급격히 악화하면서 가치가 뚝 떨어진 상태다. 

 

제이스코홀딩스는 사면초가의 상황이다. 재무부실 심화로 윌링스 매각을 원활하게 진행해야 하지만 손실이 급격히 불어나는 가운데 윌링스 지분이 전환사채(CB) 담보로 잡혀 있다 보니 운신의 폭이 좁다. 윌링스는 잇달아 연기되고 있는 유상증자와 CB가 내년 2월까지 납입되지 않으면 불성실 공시법인에 지정될 위기다.

 

윈가드 납입 사실상 불발..불성실공시 패널티 우려도

 

6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윌링스는 최근 200억원 규모의 CB 납입을 또 다시 연기했다. 해당 CB의 납입 주체는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7호로 윌링스의 새로운 최대주주에 오를 예정인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8호를 도와 자금 조달을 지원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8호가 앞서 24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납입을 제때 하지 않았고, 이어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7호도 자금 납입 연기를 발표했다.

 

 

윌링스는 이미 지난 6월부터 매각을 추진을 시작했고, 당시 윌링스는 현 최대주주인 제이스코홀딩스가 리워터월드와 주식과 경영권 인수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워터월드는 2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담당하고, 메타하이퍼가 200억원 규모의 CB를 담당하는 구조였지만, 결국 자금 납입은 이뤄지지 않았다. 오히려 리워터월드가 돌연 윌링스에 대해 파산신청을 제기하며 나흘 간 거래가 정지되는 등 홍역을 치렀다.

 

이후 월링스는 새로운 투자자로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7, 8호를 불러들였지만 이마저도 순탄치 않게 흘러가고 있다. 이들이 새로운 투자자로 나서자 주요 인물들이 상장폐지 업체 출신이라는 점이 부각되며 자금 납입 등에 대한 우려가 부각된 바 있다. 앞서 인수 후보로 끌어들였던 리워터월드 등도 정체성 논란이 일었다.

 

현재로선 윈가드가 자금 납입을 연기한 형태이지만 업계에서는 이미 딜이 물 건너갔다는 관측이 주를 이룬다. 투자를 예고한 지 한달이 채 지나지 않아 윈가드 측 인사들이 임시주주총회에서 이사로 선임될 예정이었지만 모두 자진사퇴를 한 상태다.

 

당시 사내이사에 선임될 예정이었던 김용환, 노종구, 조서후, 이문일 씨는 후보자에서 자진 사퇴하며 윌링스 이사진에 진입하지 않았다. 이렇다 보니 12월로 미뤄둔 유상증자, CB 납입도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윌링스는 조급한 상황이 됐다. 애초 8월에 납입이 이뤄진다는 공시를 했기 때문에 또 다시 납입일이 2개월 이상 연기된다면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거래소는 납입일이 6개월 이상 지연되면 불성실공시 법인 지정 여부를 검토한다. 납입일 연기의 경우 위반행위 중 공시변경에 해당한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유상증자와 전환사채 납입일이 6개월 이상 연기되면 불성실공시 법인 지정 검토에 들어가게 된다”며 “상장사의 귀책사유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윌링스 관계자는 “추가적으로 검토할 사안이 있어서 납입이 연기된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제이스코에 피인수 후 급격한 추락..매각 난항 '골머리'

 

윌링스는 지난해 제이스코홀딩스에 인수된 후 회사 사정이 급격히 악화했다. 실적은 급감했고 회사 곳간이 비어가는 상황 속에서 오히려 최대주주에게 현금을 빌려주며 은행 취급을 받고 있다. 제이스코홀딩스 사정도 악화하고 있는 가운데 윌링스 지분 평가액은 3분의 1 토막이 난 상태다. 이마저도 CB 담보로 묶여있어 자유로운 처분도 어려운 상황이다.

 

제이스코홀딩스는 지난해 약 301억원을 들여 윌링스 지분 24% 인수해 최대주주에 올랐다. 당시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진출한다며 제이스코홀딩스는 넉넉지 않은 사정에 대규모 자금을 투입했다. CB 발행에 더해 사실상 회사에 있는 현금을 모두 털어 윌링스를 인수했다.

 

하지만 제이스코홀딩스는 지난 6월 돌연 윌링스를 매각한다고 발표했다. 구주를 매각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유상증자를 납입하는 주체에게 경영권을 넘긴다는 방침이었다. 윌링스 인수 후 그간 함께 진행한 사업 내지 시너지 효과는 사실상 전무한 상태다.

 

제이스코홀딩스가 윌링스를 인수한 후 6개월 넘는 기간 동안 윌링스의 회사 사정은 급격히 악화됐다. 지난 2021년 12억원이었던 영업적자는 지난해 127억원으로 급증했고 올해 2분기도 누적 66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며 실적이 악화일로를 걸었다.

 

회사의 곳간도 점차 비어갔다. 지난해 말 기준 62억원이었던 현금성 자산은 2분기말 기준 27억원으로 감소했고, 70억원 가량 쌓여있었던 이익잉여금도 올해 결손으로 전환했다. 이렇다 보니 자본 규모도 298억원에서 225억원으로 쪼그라들었다.

 

대주주인 제이스코홀딩스도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다. 적자가 이어지면서 결손금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눈에 띄게 위축됐다. 지난해 60억원을 기록했지만 올해 2분기는 –70억원을 기록하며 부실이 가중됐다. 필리핀 니켈 원광 사업에 계속해서 회삿돈을 투입하고 있지만, 명확한 성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오히려 지난해부터 총 880억원에 달하는 CB 발행을 통해 빚을 갚고 운영 자금을 조달하는 등 외부 도움으로 연명하고 있는 상황이다.

 

 

제이스코홀딩스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보니 윌링스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윌링스 현금이 제이스코홀딩스로 빠져나가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해 제이코홀딩스에 24억을 대여했고, 올해도 추가로 45억원을 대여한 후 44억원을 회수해 현재 25억원을 대여해준 상태다. 최대주주의 도움을 받기는커녕 오히려 힘겨운 상황에서 돈을 빌려주고 있는 모습이다.

 

이처럼 윌링스의 사정이 점차 악화되다보니 주가도 힘을 받지 못하고 있다. 최근 주가 기준으로 제이스코홀딩스가 보유한 윌링스 지분의 평가액은 약 128억원대로 최초 인수액 대비 반토막 이상 하락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제이스코홀딩스는 윌링스의 지분을 자유롭게 매각도 못하는 상황이다. 제이스코홀딩스는 지난 4월 메리츠증권은 400억원 규모의 CB를 발행하면서 보유 윌링스 지분 전부를 담보로 내놨다. 윌링스 지분은 전환사채 상환 및 전환이 가능해지는 내년 4월까지는 묶여있는 셈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불어나는 손실을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사실상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해 제이스코홀딩스가 한 일이 없는 상황이라 자연스러운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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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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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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