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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통신 3등 논란 KT “IoT와 이동통신은 다른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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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0, 2023, 08:11:36

9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 진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무선통신서비스 가입 현황’ 발표
가입 회선 LG유플러스 1802만개·KT 1713만개 집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KT[030200]가 사람이 쓰는 시장과 사물이 쓰는 시장을 구분해서 평가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에게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수를 추월당했다는 정부 발표로 인한 논란이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9일 발표한 '무선통신서비스 가입 현황'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전체 이동통신 가입 회선은 SK텔레콤[017670]이 3116만8214개, LG유플러스가 1801만6932개, KT가 1713만3388개로 집계됐습니다. LG유플러스와 KT는 88만3544개 차이가 납니다.

 

박철호 KT 사업협력담당은 이날 진행한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사물지능통신(IoT)은 이동통신과 다른 별도의 시장"이라며 "정부의 회계분리기준에서도 이동통신과 달리 분류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정부가 통계 분류체계 개편 논의할 때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LG유플러스가 KT를 앞지른 배경으로는 IoT가 꼽힙니다. 실제로 LG유플러스는 차량 관제와 원겨관제, 무선 결제 등 IoT 회선을 중심으로 빠르게 가입자를 늘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IoT 회선 수는 SKT 650만3796개, LG유플러스 599만9223개, KT 217만5251개로 나타났습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7일 발표한 실적에서 올해 3분기 알뜰폰(MVNO) 가입 회선은 552만8000개로 전년 동기 대비 53.1%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기아차에 U+모바일tv를, 렉서스·토요타에는 U+ Drive 기반 통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제공하는 등 LG유플러스가 인포테인먼트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MVNO에 차량 인포테인먼트 회선이 포함되는 이유는 추산 방식 때문입니다. 2020년 10월부터 차량관제와 기타사물지능통신 등 커넥티드카 가입자는 MVNO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통신 업계에서는 LG유플러스가 한국전력 원격 검침기 회선 100만개 이상 수주한 부분이 IoT 회선 증가에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김영걸 KT 상품기획 담당은 "사물이 쓰는 것과 사람이 쓰는 것을 다 합쳐서 이동통신 고객을 넘었다고 보는 건 맞지 않다"라면서 "사람이 쓰는 회선에 대해서는 우위가 유지가 되고 있고, 전체 휴대폰 가입자 회선을 봐도 KT가 5G 가입자 비중이 높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휴대폰 시장에서 가입자 실적 지표는 5G 비중이 얼마냐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실제로 과기정통부 발표에 따르면 5G 회선은 SKT 1514만6243개, KT 951만4050개, LG유플러스 681만9310개였습니다. 전체 이용 회선 수 대비 5G 회선이 차지하는 비중은 SKT는 48.25%, KT 53.65%, LG유플러스 37.28%로 나타났습니다.

 

김 담당은 "사람이 직접 사용하는 휴대폰 시장은 23조원에 달하는 반면 IoT 회선 규모는 5000억원 수준"이라면서 "가입자당평균매출(ARPU)도 휴대폰과 IoT가 차이가 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철호 사업협력담당은 "원격 관제 시장은 굉장히 저가"라면서 "심지어 장비가격도 소화하지 못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KT는 역량을 쌓고 고민해서 조금 더 고도화된 사업에 기여할 수 있는 통합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형태로 진행하고자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김 담당은 "IoT 사업은 회선 사업이 아니라 통합 솔루션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라면서 "사업 단위, 수익성, 미래 발전성, 정합성, 자본을 고려해 판단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KT는 다량의 데이터를 이용하는 시장에서 고객을 확보하고 만족도를 늘릴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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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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