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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1.36조 규모 유상증자 추진…“OLED 사업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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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19, 2023, 09:12:44

운영자금·채무상환자금·시설투자자금 등에 사용 예정
전사 차원의 비용 감축 활동 전개 계획
LG전자, 유상증자 참여…약 5000억원 출자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LG디스플레이[034220]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사업 경쟁력 및 성장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1조36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결의했습니다.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지난 18일 유상증자 결의를 공시했습니다. 유상증자는 운영자금에 5483억원, 채무상환자금에 3936억원, 시설자금에 4159억원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한 재원을 ▲IT·모바일· 차량용 등 중소형 OLED 사업 확대를 위한 시설투자 자금 ▲대형·중형·소형 OLED 전 사업분야에서의 생산·운영 안정화를 위한 운영 자금 ▲재무 안정성 강화를 위한 채무상환 자금 등에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자금의 세부 사용내역을 살펴보면 운영자금은 OLED 고객기반 확대 및 신제품 대응을 위한 패널과 모듈 등 원재료 매입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LG디스플레이측은 "2024년부터 대형 고객기반 확대가 예상되고, 중형은 IT용 OLED 제품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채무상환자금은 시설투자를 위해 차입한 ESG채권 및 외화차입금을 상환하는 데 활용됩니다. 시설자금의 경우에는 소형 OLED, 중형 OLED, 오토 OLED 등 OLED 생산시설 투자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시설 투자를 통해 탠덤 기술을 적용한 IT용 OLED 생산라인의 2024년 양산·공급체제를 마련하고, 모바일용 제품 출하를 본격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한 재원으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하고 나아가 기업가치를 제고해 나가는 한편 전사 차원의 원가 혁신, 운영 효율화 등 강도 높은 비용 감축 활동도 지속적으로 전개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번 주주배정 유상증자로 발행되는 신주 수는 약 1억4200만주이며 증자 비율은 39.74%입니다. 예정 발행가는 20% 할인율을 적용한 9550원으로 결정됐습니다. 최종발행가는 1, 2차 발행가액 산정 절차를 거쳐 2월 29일에 확정될 예정입니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전 사업영역에서 OLED에 더욱 집중하는 동시에 고객 기반 강화를 통해 실적 개선의 흐름을 이어가고, 사업 안정성을 더욱 높여 나가고자 한다"며 "전사 차원에서의 원가 혁신, 운영 효율화 등을 통해 재무 안정성을 한층 더 강화하고, 선제적 자금확보를 통해 사업의 안정성을 높이고 성과 확보를 가속화하여 시장의 신뢰를 공고히 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유상증자에는 LG전자[066570]도 참여할 방침입니다. LG전자는 LG디스플레이 지분의 37.9%를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입니다.

 

LG전자는 신규 발행주 가운데 배정 물량 120%에 해당하는 5173만7236주에 대해 청약할 계획이라고 19일 공시했습니다. 현재 기준 예정발행가액인 9550원으로 환산하면 약 5000억원 규모에 해당합니다.

 

LG전자는 "사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에 필요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패널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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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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