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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상품터치] 새해엔 뭐니뭐니해도 ‘건강’…‘건강보험’ 출시 봇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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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anuary 06, 2024, 23:01:30

삼성생명, 다모은건강보험S1 이달부터 판매
한화생명, 뇌·심장 신위험률 생보 최초 반영
신한라이프, 100개 특약 맞춤 조립 통합보장
동양생명, 기본수술 물론 신의료수술도 보장
KB손보, 2030 합리적 보험료 개정 건강보험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2024년 새해 벽두 보험업계에서는 건강 관련 신상품 출시가 도드라집니다.

 

새로운 한해를 맞는 설렘과 기대감은 예측불가능성과 불확실성을 동반하고, 보험은 위험과 불안을 헤지(hedge)하는 보장으로 존재감을 어필합니다.

 

삼성생명, 다모은 건강보험 필요한 보장만 쏙쏙 S1


주보험과 다양한 특약을 활용해 각종 질병에 대해 종합적인 보장이 가능합니다. 이 상품은 주보험에서 일반사망을 최소 100만원부터 보장합니다. 주보험 가입금액을 낮춘 대신 보험료 부담을 덜고 다양한 특약을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도록 설계해 맞춤형 보장을 제공합니다.


삼성생명 상품 중 최다 수준인 144개 특약을 선보였습니다. 종수술·질병재해수술 등 수술담보특약을 강화하고, 부정맥·중증무릎관절 특약을 신설해 시니어 질환 보장을 확대했습니다.

 


특히 삼성생명에서 18년만에 재출시된 '파워수술보장' 특약은 질병 또는 재해에 대한 직접적인 치료를 위해 1~5종 수술 치료시 약관에 따라 정액보험금을 지급합니다.


고령화와 의료기술 발달로 수술건수가 증가하는 최근 흐름을 반영해 기존 특약외 추가 보장 가능한 '(특정질병제외)질병재해수술보장특약'을 추가했습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지난해 출시해 인기를 끌고있는 다모은 건강보험을 고객 니즈에 맞춰 업그레이드해 보장 폭을 넓혔다"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특약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화생명, The H 건강보험


이 상품은 고객 니즈가 큰 암·뇌·심장 등 주요 질병 보장을 강화하면서 보험료는 대폭 저렴하게 구성한 것이 특장점이라고 내세웁니다.


지난해말 보험개발원이 생명보험업계에 제공한 뇌·심장 질환의 새로운 위험율을 개발과정에 반영해 동일한 보장인데도 보험료는 50~60%가량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수술보장특약 보장금액은 50만~1000만원으로 확대(종별 1회한)했습니다. 신규특약으로 '질병재해수술보장'을 탑재해 최대 80만원(종별 연 1회한·프리미엄형 기준)까지 추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당뇨 통합보장도 가능합니다. 고혈압통합보장특약을 가입하면 진단확정시 20만원, 관련질환으로 수술시 1000만원을 지급합니다. 당뇨통합보장특약은 진단확정시 100만원, 인슐린치료시 500만원, 당뇨 치료를 위한 수술시 1000만원을 보장합니다.(특약 1000만원 가입시·최초 1회한)


구창희 한화생명 일반보장팀장은 "이 상품은 오랜 역사를 가진 한화생명만의 노하우가 담긴 맞춤형 플랜으로 여성특화·시니어질환 보장은 물론 높은 환급률까지 가능한 차별화된 건강보험"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신한라이프, 신한 통합건강보장보험 원(ONE)


진단비·입원비·수술비 등 개인의 보장니즈에 따라 100여가지 특약을 맞춤형으로 조립할 수 있는 통합 건강보험 상품입니다.


의무특약을 최소화해 불필요한 특약없이 고객이 꼭 필요한 보장만 골라 '나만의 건강보험'을 설계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한국인 사망원인 1위인 암 보장 내용을 강화했습니다. 가입시 특약을 더해 암치료통합보장, 표적항암약물치료, 항암방사선치료, 항암약물치료 등 암 진단-검사-치료까지 올커버(All-Cover)할 수 있다고 신한라이프는 설명합니다.


'첫날부터 입원특약'은 보험료 납입여력을 고려해 입원한도를 30일, 60일, 180일로 세분화하고 새로 개발한 '신수술특약'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수술보장을 다양하게 설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반암 진단비 보장을 위한 보험료는 업계 최저 수준입니다. 해약환급금 미지급형상품으로 보험료 납입기간 중 해지될 경우 해약환급금 없는 대신 일반형보다 낮은 보험료로 동일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고객이 가족력과 생활습관, 나이 등을 고려해 특화된 건강보장플랜을 만들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말했습니다.

 

동양생명, (무)수호천사 누구나필요한 수술치료보험


사망보장을 주계약으로 하며 다양한 특약을 통해 보장에서 제외되는 질병을 최소화하고 업계 최다질환 수술치료를 보장하는 상품입니다. 질병수술에 대한 특약가입을 통해 수술원인·방법·처치병원급 등에 따라 보험금을 다층으로 보장받을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특정급여시술보장특약S(갱신형) 가입시 수술 외 수술 정의에서 제외되는 시술(흡인·천자·신경차단)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급여CT·MRI검사특약S(갱신형) 및 급여의료비지원특약S(갱신형)(연간1회한) 가입시 수술 전후로 시행되는 검사·통원·입원·수술·간병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동양생명은 1개의 보험으로 각종 수술치료에 빈틈없는 보장이 가능하다고 설명합니다.


특히 보험료납입면제특약S(수술)에 가입하고 암·뇌혈관질환·허혈심장질환 중 하나로 진단받은 후 수술시 주계약 및 특약 보험료 납입면제가 가능하며 소액암 수술에 따른 보험료 납입면제 여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의료기술과 치료법 발달에 따라 신의료기술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런 추세를 반영해 다양한 수술치료와 함께 업계 최다 질병 범위를 보장하는 상품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KB손해보험, KB 5.10.10(오텐텐) 플러스 건강보험 개정 출시


지난해 4월 KB손해보험은 기존 '계약 전 알릴의무'에 더해 6년에서 10년간 수술, 입원력 및 3대질병(암·뇌졸중·급성심근경색) 여부를 고지하는 '건강고지'를 통과하면 자사 건강종합보험 대비 최대 29%까지 저렴한 'KB 5.10.10 플러스 건강보험'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이후 7개월 동안 가입고객을 분석한 결과 40세 이하 가입비중이 높은 것으로 확인돼 20·30세대 상품경쟁력을 대폭 강화해 개정 출시했다고 설명합니다.

 


이번 개정 상품은 가입고객 연령을 구분해 15세부터 40세까지 고객을 1종으로, 41세부터 65세까지 고객을 2종으로 나눴습니다. 사고위험이 낮은 1종고객은 합리적인 보험료로 가입 가능해졌고 12가지 납입면제사유를 확대했습니다.


신규 보장도 탑재됐습니다. 간병인사용일당과 간호간병서비스일당 보장을 강화해 고령화로 인한 간병비 부담을 덜었습니다. 암, 뇌혈관, 허혈성질환 등 중대질환 수술을 받을 때마다 보험금이 30%씩 증가(최대 5회한)되는 체증형보장을 추가해 재발가능성 높은 질병의 수술비 부담이 줄게 됐습니다.


신덕만 KB손해보험 장기보험상품본부장(상무)은 "2023년 KB손해보험 최고의 히트상품을 개정출시해 사고위험이 낮은 20·30세대 고객은 합리적인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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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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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2024.09.18 09:27:10

K콘텐츠 위상과 함께 한국 드라마·영화 속 음식을 찾는 외국인이 부쩍 늘었습니다. 유튜브에 쏟아지는 각종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 실적에 톡톡히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류는 K푸드 열풍을 이끄는 주역입니다. 하지만 그 이전 수십년에 걸친 기업들의 현지 기반 다지기 작업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발 빠르게 해외에 진출한 이들은 저조한 인지도와 낯선 유통체계, 불안정한 글로벌 정세 등에도 뚝심으로 버틴 결과 글로벌 K푸드를 만들어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 라면 인기가 뜨겁습니다. 올해 1~8월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라면 수출액은 8억달러로 전년보다 32% 증가하며 '수출 효자' 상품임을 증명했습니다. 한국 라면은 전 세계 100여개 이상 국가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중 마트에서 한국 라면을 찾는 게 어렵지 않아졌습니다. 지난해 농심은 해외법인 성과를 바탕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매출 3조4106억원, 영업이익 21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0% 89.1%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전체 매출의 37%, 영업이익의 50%를 해외에서 벌었는데 해외 매출의 42%를 핵심 시장인 북미(미국·캐나다)에서 거뒀습니다. 북미 시장은 지난해 신라면 매출이 전년 대비 19% 증가하며 신라면의 글로벌 인기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법인 성장세가 돋보였습니다. 미국법인은 농심 전체 해외법인 중 가장 큰 매출 규모를 자랑합니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6198억원, 599억원으로 2년 전보다 각각 53%, 116% 늘었습니다. 농심과 미국의 만남은 50여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국내 대부분 식품기업이 내수 시장에 집중하던 1970년 농심은 국내 최초로 소고기라면을 개발한 뒤 이듬해인 1971년부터 미국에 수출했습니다. 진출 초반에는 주로 한인 시장을 타깃으로 제품을 유통했습니다. 이후 10여년간 시장 개척에 공을 들였고 80년대 너구리, 안성탕면, 짜파게티, 신라면 등 주요 브랜드들이 시장에 하나둘 안착했습니다. 1984년에 샌프란시스코에 영업사무소를 만들었으며 1994년에 미국에 농심 첫 해외법인을 설립했습니다. 2005년 6월에는 캘리포니아에 LA공장을 가동하며 현지 영업을 본격화했습니다. 미국에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던 농심은 2010년대 들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2013년 대형마트 체인점 월마트와의 직거래 계약은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 공략의 기폭제로 작용했습니다. 당시 월마트 7개 매장에서 신라면 테스트 판매를 시작한 게 월마트 거래의 시초였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월마트는 제품에 대한 검증이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테스트 판매에서 실패하면 영원히 입점할 수 없다"며 "회사의 경영상황까지 확인하기 때문에 전 세계 수많은 브랜드 중 월마트에 입점되는 제품은 몇 가지 되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2017년에는 업계 최초로 월마트 4000여 점포에 입점하며 본격적으로 마케팅에 열을 올렸습니다. 농심은 코스트코, 크로거, 샘스클럽 등 미국 메이저 유통사 전 점포에서 신라면을 팔았고 2018년부터는 메인스트림 시장 매출이 아시안 마켓 매출을 6대 4 비율로 제쳤습니다. 신라면은 한인마트를 벗어나 미국 소비자들이 더 많이 먹는 라면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지 언론들도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농심이 2011년 출시한 '신라면 블랙'은 국내에서는 처절히 실패했지만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고, 2020년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라면'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신라면과 짜파게티는 2021년 뉴욕매거진이 발표한 최고의 라면에도 한국라면 중 유일하게 포함됐습니다. 농심은 월마트 전 점포 입점 외에도 영화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가 인기를 끌며 매출이 상승세를 탔고 펜데믹 이후로는 간편식 선호 현상에 라면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이에 2022년 4월부터는 제2공장을 가동하며 미국 내 증가하는 라면 수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습니다. 미국법인 매출은 2005년 4170만달러에서 지난해 4억6600만달러로 17년 간 11배 넘게 성장했습니다. 2공장은 연간 3억5000개의 라면을 생산합니다. 1공장까지 합치면 농심의 연간 라면 생산량은 8억5000만개에 달합니다. 2공장 생산능력 증대와 함께 대형 유통업체 중심의 영업·마케팅 활동이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입니다. 현재 미국 라면시장에서 농심은 일본의 도요수산·닛싯푸드와 함께 3대 라면 브랜드로 꼽힙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농심의 점유율은 25.2%로 도요수산(47.7%)에 이어 2위입니다. 농심은 2030년까지 미국법인 매출을 지금의 3배 수준인 15억달러(약 2조원)까지 끌어올리고 라면 시장 1위에 오르는 게 목표입니다. 하반기부터는 라틴 시장 진출에 속도를 냅니다. 2공장이 중남미 진출에 지리적으로 유리한 곳에 위치한 만큼 라틴계 비중이 높은 텍사스, 켈리포니아 등을 우선 공략하고 해당 성과를 토대로 멕시코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멕시코 라면시장 규모는 약 4조원에 달합니다. 농심은 하반기 2공장 신규 라인 증설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올해 2월부터는 K푸드 트랜드, 농심 제품 활용 레시피 등 한식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매달 'Sabor Y Elegancia'라는 매거진을 발간해 히스패닉 소비자가 주로 찾는 마트에 배포하고 있다"며 올해 멕시코에 지점을 설치하는 등 미국 내 히스패닉과 멕시코 라틴계 시장을 모두 잡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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