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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 공략 나선 식품업계…K-푸드 영향력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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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14, 2024, 10:01:54

지난해 농림축산식품 수출액 11.8조 최대
bhc치킨·일화·삼립·농심 글로벌 진출 확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류에 대한 관심이 식품으로 퍼지며 K-푸드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다양하고 이색적인 맛에 더해 해외 유통 채널에 입점하는 한국 식품이 늘면서 이전보다 구매하기 쉬워진 까닭입니다. 국내 식품기업들은 신년 목표로 해외시장 확대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14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농식품 수출액은 약 11조7700억원으로 전년 대비 3% 증가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식품업계에서는 최근 K푸드 성장세에 힘입어 오랜 기간 사랑받아 온 스테디셀러 제품을 중심으로 수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 K-치킨이 인기입니다. bhc치킨은 동남아시아 시장 출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달 싱가포르에 3호점을 정식 오픈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갑니다. 홍콩 1개점에 이어 말레이시아 6개점, 싱가포르 3개점 등 동남아에만 총 10개 매장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bhc 치킨은 지난달 태국 외식전문 기업인 미션그룹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며 태국 시장 진출도 알렸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올해 상반기 내 방콕 시내 주요 상권에 1호점이 오픈할 예정입니다.

 

bhc치킨 대표 제품은 뿌링클로 2014년 출시된 이래 10년간 꾸준히 판매 순위 상위권을 지키고 있습니다. bhc치킨은 골드킹, 레드킹, 핫뿌링클, 뿌링치즈볼 등 인기 메뉴를 기본으로 동남아 지역에서 한식을 결합한 현지 특화 메뉴를 구성하는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K-음료는 아프리카에도 진출했습니다. 일화는 지난달 남아프리카공화국에 국내 최초 보리 탄산음료 맥콜을 수출하는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아프리카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일화는 남아공 현지 네트워크 그룹이자 대형 계열사를 다수 보유한 ‘트릴리온 카트’와 손잡고 맥콜 총 20만캔을 공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맥콜은 현재 미국, 일본, 러시아, 호주 등 각국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일화는 맥콜에 이어 올해 아프리카 수출 품목을 추가 확대할 방침입니다.

 

맥콜은 1982년 출시된 장수 음료로 보리맛이 특징입니다. 국산 보리를 주원료로 사용했으며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등을 함유했습니다. 지난해 2월에는 당과 칼로리를 낮춘 ‘맥콜 제로’를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대했습니다. 


한국식 디저트에 매료된 해외 소비자도 늘고 있습니다. SPC삼립은 지난해 11월 미국 슈퍼마켓 체인점 H마트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베이커리 제품 공동기획 및 유통 판매 추진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H마트의 전략적 상품공급 파트너로 참여할 계획입니다.

 

 

SPC삼립은 최근 한국 전통 간식이 해외에서 인기 디저트로 급부상하는 추세에 힘입어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대표 제품인 삼립호빵은 미국, 호주, 유럽 등 25개국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SPC삼립은 호빵뿐만 아니라 호떡, 약과 등을 앞세워 K-디저트 확대의 시너지 효과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농심은 태국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신라면의 글로벌 첫 컬래버레이션 제품으로 ‘신라면 똠얌’, ‘신라면볶음면 똠얌’을 선보였습니다. 두 제품은 신라면의 매운맛과 똠얌 특유의 새콤한 맛이 담겼으며 태국의 유명 셰프 ‘쩨파이’와 손잡고 공동 개발했습니다.

 

신라면은 2022년 국내 단일 라면 제품 중 최초로 연매출 1조원을 돌파했으며 판매 국가만 100여개국에 이릅니다.

 

농심 관계자는 "태국의 라면시장은 약 7000억원 규모로 저가형 제품이 시장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며 "신라면의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에 미슐랭 1스타 셰프의 노하우와 인지도를 더해 태국에서 프리미엄 라면시장을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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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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