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民·官·市·硏, 노후설계 서비스 제공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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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4, 2013, 16:12:02

OECD국가 중 노인빈곤율 1위.."대국민 노후설계서비스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정부, 서울시, 보험 유관 단체, 연구기관 등이 국민들이 안정적인 노후 대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힘을 모은다.

 

손해보험협회는 보건복지부, 서울특별시,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등 7개 기관 공동으로 손해보험협회 연수실에서 노후설계서비스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정부의 노후설계지원법(가정) 제정안에 발맞춰 지난 6월 보건복지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손해보험협회 등 19개 기관이 체결한 '노후설계서비스 민·관 협약'의 연장선상으로 이뤄졌다. 협약을 통해 지하철 역사에 마련된 상담센터에서 무료로 노후설계서비스와 일자리 상담을 지원할 예정이다.

 

노후설계서비스는 재무·건강·여가·대인관계 영역에 대한 진단평가, 상담 및 정보제공, 전문기관으로 연계, 사후관리 등으로 이뤄진 서비스다. 정부가 노후설계서비스 제공을 계획한 것은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현실에서 노후설계의 준비가 시급하기 때문.

 

실제로 손보협회가 실시한 2012년 노후준비지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중 노후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비율은 전체의 72.2%를 차지한다. 또한 OECD 국가 중에서 노인빈곤율은 48.6%로 가장 높으며, 빈곤율 상승 속도도 회원국 중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60년이 넘어서면 한국의 평균수명이 여성 94.5세, 남성 88.8세에 이를 것으로 예상,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를 위해 은퇴 후 노후설계 일자리 지원 등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민·관의 업무협약은 이러한 노후준비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체결됐으며, 노후설계에 대한 범국가적 지원과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균형 있는 노후설계의 저변확대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또한 복지부·지자체·공공기관은 노후설계서비스 지원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정책과 행정지원을 아까지 않을 예정이다.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지하철역사 장소를 제공하고, KT가 상담 진행관련 시설과 장비를 지원한다.

 

손해보험협회 관계자는 "노후설계와 일자리 상담지원은 내년 2월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될 예정으로, 사업성가에 따라 연장 운영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장상용 손해보험협회 회장직무대행은 "업무협약을 통해 노후설계서비스의 제공이 노후설계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환기되길 바란다"며 "행복한 장수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무엇보다 국민들 가까이에서 노후설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줌으로써 부족한 노후대비에 대한 해결책을 적극 모색하는 등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손해보험협회는 재무·건강 등 다분야에서 국민들의 행복을 설계하고 인프라 및 전문적 경험을 활용해 노후설계서비스 제공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100세 시대, 국민 모두의 행복한 노후를 설계하는 데 앞장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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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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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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