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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사 반년 만에 숨어 있던 3098만원 찾아드렸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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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7, 2016, 06:10:55

‘26세 똘똘이 보험 설계사’..최민석 알리안츠생명 i-PA 어드바이저
입사 3개월부터 지점내 약관전문가로 활약..‘최민석 도서관’도 운영

[인더뉴스 권지영·정재혁 기자] “지난 여름에 숨겨진 보험금 3098만원을 지인분께 찾아드렸더니, 지금 입고 있는 양복을 선물해 주셨어요. 회사 사내 방송에 출연하기로 했는데, 이걸 입으라고 하네요. 하하.“


알리안츠생명은 지난 2014년부터 젊은 설계사(어드바이저) 영입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4년제를 졸업한 2030세대 설계사를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i-PA(Infinity Professional Advisor)라고 부른다.(알리안츠생명이 i-PA 1모집을 할 당시 취재차 설명회에 참석했고, 기사를 통해 소개한 적도 있다.)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알리안츠생명의 젊은 피, 최민석 어드바이저다. 1991년생, 올해 26살인 i-PA 7기인 최민석 어드바이저는 첫 만남에서 본인을 “영업을 잘하는 재무설계사보다는 보험을 포함해 금융하면 떠올릴 수 있는 전문가가 되고 싶다”고 소개했다.


최 어드바이저는 학창시절 상위권을 유지했던 모범생이었다. 고등학교 시절 전교 1~2등을 놓치지 않았고, 대학에서는 4년 내내 장학금을 받을 정도로 열정이 많은 학생이었다. 남들보다 꿈도 일찌감치 정해 금융업계에서 몸을 담겠노라고 결심했었다.  


“저는 꿈이 명확합니다. 보험업계에서 '스페셜 제너럴리스트'가 되는 것이 목표라서, 고객과 재무상담을 하면서도 손해사정부터 보험심사역 등을 공부하고 있어요. 궁금한 걸 못 참는 성격이라 무조건 책을 찾아보고, 과거 파일을 찾아보느라 매일 11시가 넘도록 사무실에 남게 되네요.”


최민석 어드바이저는 알리안츠생명에 올해 1월에 입사한 신참이다. 작년 연말 취업캠프에 참가했다가 i-PA를 맡고 있는 임원으로부터 끈질기게 제안을 받고 입사하기로 결정했다. 당시 최 설계사는 한국은행에 입행하기 위해 시험공부 중이었고, 1차 서류전형도 합격한 상태였다.


“사실 금융관련 공공기관에 취업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경제학을 복수 전공했는데, 교수님의 추천으로 한국은행을 준비하고 있었죠. 그런데, 본부장님을 만난 후 i-PA의 길을 걷겠다고 마음을 단단히 먹게 됐습니다. 그래서 보험업에 반대하시는 부모님을 설득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들였습니다.“


입사 후 바로 영업 현장에 뛰어들었고, 첫 달 실적도 나름 선방했다고. “처음엔 고객이 될 연습 상대를 놓고, 비디오도 찍어가며 연습했어요. 과거 강연회에 갔다가 만난 지인을 연습 상대로 불렀는데, 나중에는 제 첫 고객이 돼주셨죠. 당시엔 학생이었고, 지금은 항해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어드바이저로 일한 지 10개월밖에 안 된 신참이지만, 그는 자신만의 영업 방침이 뚜렷하다. '어떤 상품이든 3시간의 강의(상품 설명)를 듣지 않은 고객과는 계약을 하지 않는다'는 게 대표적인 예다. 이런 원칙은 고객 한명 한명의 리스크를 철저히 관리하겠다는 책임감에서 비롯됐다.


그에게 책임감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 건 무책임하게 살아가는 어른들이었다는 게 그의 고백. 불우한 가정형편 때문에 여러 종류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어른이 된 나는 저렇게 살아서는 안 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됐다고. 또, 대학시절 심리상담을 받고나서 내성적이었던 성격도 지금처럼 밝게 변할 수 있었다고 그는 말했다.


“정신적으로 혼란스러웠던 시기 교내 ‘정신건강지킴이’라는 활동을 하게 됐습니다. 상담과 심리검사를 통해 제가 어린 시절 아픈 기억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됐고, 1년 동안 상담과 자아성찰을 통해 극복할 수 있었어요. 그 다음부턴 긍정적인 성격으로 변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사회의 고마움을 알게 됐고, 노래를 통해서 차츰 사람들과 소통하게 됐다고 했다. “제가 사실 앨범을 두 장 낸 싱어송라이터에요. 대학생 때 기타 하나 들고 노래하면서 일주일정도 전국 여행을 했는데, 공교롭게도 그 때 스스로 사랑받을 만한 자격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최 어드바이저는 남다른 책임감에 더해 보험상품 완전판매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면서 보험 영업을 하고 있다. 고객이 가입하게 될 상품의 약관을 모두 설명하는 것은 기본. 시간이 걸리더라도 고객의 기존 계약에 대해서도 완벽하게 컨설팅한 후 계약을 체결한다는 게 그의 원칙이다. 


그러다보니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많아졌고, 현재는 지점 내 ‘최돌돌 교수’, ‘최박사’, ‘최도서관장’이란 별명도 따라붙었다. 입사한지 채 1년이 안 된 그이지만 회사 내에서도 '보험 전문가'로 인정받은 것이다.


“약관이 1000페이지면 그걸 모조리 읽고 공부해요. 그러다보니, 입사 3개월차부터 지점 내에서 약관 해설을 맡게 됐어요. 지금까지 읽은 보험관련 자료와 책이 170권정도 되는데, 지점 내 한켠에 ‘최민석 도서관’을 마련했습니다. 경제학 전반부터 보험금 지급, 손해사정, 계리학, 언더라이팅 등에 대한 책이 구비돼 있는데 동료들에게 빌려주기도 합니다. 하하.”


상품에 대한 공부를 철저히 한 덕에 최근 고객의 숨겨진 보험금을 찾아주는 보람된 일도 있었다. “지난 6~7월에 고객과 상담을 통해 숨겨진 보험금 3098만원을 찾아드렸습니다. 또 CI보험에서 2000만원만 받을 줄 알았던 걸, 추가로 보험금 4410만원을 더 받게 해드린 일도 있습니다.”


목표와 비전이 뚜렷한 최 어드바이저에게도 고민은 있었다. “소득적인 측면에서 불안할 때가 있어요. 매달 채워야하는 부분(실적)이 있는데, 못 채웠을 때 그 다음이 걱정이 되는 건 어쩔 수 없는 일이죠. 하지만 흔들리지 않고 원칙을 지키고 있으면 고객들이 인정해 주시더라고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얘기가 있는지 물었더니, 많은 대답이 돌아왔다. “보험설계사라고 떳떳이 말할 수 있는 시대가 왔으면 좋겠어요. 제가 은행이나 증권사보다 보험을 택한 이유는 대체가 불가능한 점 때문이었어요. 약관도 있어서 기계가 할 수 없기도 하고, 전문성도 갖춰야 하거든요.”


그리고, 말을 이었다. “보험 영업직은 누구보다 똑똑하고 훌륭한 도덕성을 갖춰야 하는 직업인데, 변칙적으로 실리를 추구하는 분들 때문에 (직업이)과소평가되는 것 같아서 속상해요. 똑똑하고 진정성을 갖춘 설계사들과 고객과 생로병사를 함께 하는 숭고한 직업 자체가 폄하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보험에 대한 애정과 영업의 스킬도 보여줬다. “리스크와 보험은 뗄 수 없는 관계잖아요. 현장에서 고객에 제대로된 (재무)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진정한 리스크 관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에게 고객을 소개해 주시면 보험업계 성장에 일조하시는 겁니다. 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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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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