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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 보험키워드] 3월, 벚꽃 엔딩보다 중요한 벚꽃 주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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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03, 2024, 12:03:41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얼마 전 친구들과 1박 2일로 봄맞이 전남 여행을 다녀왔다. 강진 바닷가에 있는 굴 전문 식당에 가서 자연산 굴구이를 먹고 만덕산 백련사 동백 축제도 들렀다. 지금쯤이면 동백나무 가득 울긋불긋 꽃이 가득하고 땅바닥에 꽃 머리가 후드득 쏟아져 장관을 이루어야 하는데 봄을 코앞에 두고 기습 방문한 꽃샘추위와 눈으로 인해 아직 꽃망울이 터지지 않은 채라 매우 아쉬웠다. 그럼에도 봄의 설렘을 느끼기엔 충분했다.

 

봄이 시작하는 3월에 유독 설레는 이유는 이 계절에 피는 꽃들 때문이 아닐까. 봄에 꽃이 핀다는 문장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다. 동백꽃과 매화를 시작으로 개나리와 벚꽃, 복사꽃, 배꽃을 거쳐 철쭉이 순차적으로 만발하는 봄은 아름다운 축복의 계절이다. 매년 계약을 갱신하지 않아도 봄꽃은 한결같이 우리의 눈과 마음에 알록달록 화사한 봄의 환희를 전송해 준다. 마치 따박따박 받는 연금처럼.

 

봄이면 설레는 맘으로 나도 모르게 흥얼거리게 되는 노래 ‘벚꽃 엔딩’을 만들고 부른 가수 장범준을 일컫는 별명이 하나 있다. 바로 ‘벚꽃 연금 수혜자’다. 2011년 ‘버스커버스커’라는 그룹으로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가수로 데뷔한 장범준은 그 이듬해 1집 앨범을 발표했고 4번 트랙에 수록된 ‘벚꽃 엔딩’이라는 곡이 대단한 히트를 기록한다. ‘벚꽃 엔딩’은 그 후 10년 넘는 기간 동안 봄의 캐럴이라 불리며 봄을 대표하는 계절성 노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올해도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벚꽃 잎이~’ 라는 가사가 벚꽃잎이 분홍으로 흩날릴 즈음이면 어김없이 흘러나올 게 틀림이 없다.

 

노래 ‘벚꽃 엔딩’은 가수 장범준의 ‘벚꽃 연금’으로도 불린다. 이 곡이 오랜 시간 장범준에게 연금처럼 꼬박꼬박 안겨주는 저작권료 덕분이다. 실제로 장범준은 ‘벚꽃 엔딩’ 한 곡의 저작권료로 연평균 10억원 정도를 번다는 말을 어느 방송에서 한 적이 있는데 무척 부러웠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재능도 부러웠지만 가장 부러운 건 가만히 있어도 꼬박꼬박 입금되는 저작권료는 사후 70년까지 보존이 된다고. 많은 사람이 10억원을 한 번에 주는 것보다 매년 1억원씩 10년 동안 받는 쪽을 더 선호하는 걸 보면 연금은 역시나 봄날의 분홍빛 꿈처럼 달콤하다.

 

무엇보다 3월은 ‘벚꽃 주총’의 시기기도 하다. 회사에 투자한 주주들의 정기주주총회(이하 정기주총)가 있는 달이기 때문이다. 향후 1년 동안의 임원 보수 결정과 같은 회사의 중요한 안건을 정하는 주주총회는 법이 인정하는 회사의 의사 결정기관으로 매일 하는 회의와 달리 정해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상법 제365조 1항에 의하면 정기주총은 1년에 한 번은 반드시 해야 하며 1인 기업이라도 예외는 없다.

 

정기주총을 왜 벚꽃 주총이라 부르는 걸까? 회사 대부분이 ‘정관’에 결산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정기주총을 하도록 정하고 있는데, 보통 그해 마지막 날인 12월 31일이 결산일이 되기 때문에 3월 안에는 정기주총을 꼭 열어야 한다. 더불어 법인세 신고 기한이 3월 31일까지인 것도 3월 안에 정기주총을 하는 이유가 된다. 법인세를 신고하려면 확정된 재무제표가 필요하며 그 승인을 정기주총에서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회사에서 주주들에게 보내는 배당의 기준일을 3월 주총 이후로 변경하는 일이 증가하면서 배당 투자의 계절이 봄으로 이동해 주식 투자자들에겐 ‘벚꽃 배당’이 대세로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매수하면 결산 배당과 1분기 배당을 모두 받을 수 있어 벚꽃 배당은 당분간 투자자들에게 벚꽃 연금만큼은 아니어도 달콤한 봄날의 수익으로 기억될 듯하다.

 

벚꽃 시즌은 금융업, 특히 보험업계에서도 많은 부분들이 조정되는 중요한 시기다. 특히 2024년 4월부터는 10차 경험생명표 적용으로 인해 보험료를 비롯해, 해지 환급률과 보장 금액, 연금 수령액 등 큰 변화가 예상된다. 가입자 관점에서 더 유리해지는 부분도 있고 조금 불리해지는 부분도 있어서 연금이나 보험 가입을 계획하고 있다면 담당 설계사와 면밀하게 검토해 보기를 권하고 싶다.

 

새해 1월과 2월은 어수선한 가운데 어영부영 시간을 보내기 일쑤다. 새해 새 마음으로 올 한 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민하지만, 끝과 시작의 교차로에서 서성이다 보면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을 치러야 하고, 봄인가 싶다가도 아직 가시지 않은 추위로 움츠려 있다 정신 차려 고개를 들어보면 어느새 달력 속 2월의 마지막 숫자 앞에서 새삼 놀라는 경험을 매년 하는 듯하다. 벚꽃은,

 

진짜 시작은 3월이라 알려주는 계절의 전령 같다는 생각이 든다. 벚꽃 시즌을 벚꽃 연금으로 온통 물들일 재능은 없을지 몰라도 시작은 희망과 이음동의어고 설렘은 봄의 특권이다. 벚꽃 엔딩이 내 삶에 그윽한 여운으로 남을 수 있도록 벚꽃 시즌 전에 나 또한 준비가 필요하다. 우리의 봄은 멀지 않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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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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