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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가족이 함께 ‘투게더’ 50주년...1인 가구 시대 롱런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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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0, 2024, 09:03:16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투게더 누적판매 7억개
어린이 감소·트렌드 변화에 1인용 미니어처 대응
세계관 넓히고 웹툰 협업도..50주년 마케팅 박차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빙그레의 '투게더'는 1974년 출시 이후 대용량 아이스크림의 대명사로 국내 떠먹는 아이스크림 시장 1위를 지켜왔습니다. 하지만 1인 가구 증가와 취향 다변화 흐름 속 존재감이 희미해지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빙그레는 투게더 출시 50주년을 맞아 마케팅 확대로 건재함 알리기에 나섭니다.

 

20일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기준 국내 1인 가구 수가 750만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가구(2238만가구)의 34.5%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1인 가구는 전 가구 중에서 가장 비중이 높으며 조사가 시작된 이후로 증가세가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빙과업계는 저출산으로 인한 어린이 인구 감소와 1인 가구 증가에 맞춰 기존 주력 사업을 재점검하거나 전략을 수정하며 수익원 창출에 골몰하고 있습니다. 대가족이 주를 이루고 간식거리가 풍부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용량이 많은 아이스크림이 가성비 측면에서도 분명 유리했습니다.

 

현재 대용량 제품 수요는 점차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아이스크림 브랜드 매출 순위(소매 POS 기준)에서 투게더는 2020년 매출 1위(793억원)였으나 지난해 4위로(528억원) 떨어졌습니다. 특히 2021년 매출은 1년 만에 200억원 넘게 감소했습니다.

 

단일 브랜드로는 롯데웰푸드 월드콘이 지난해 매출 710억원으로 2021년부터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지난해 투게더는 같은 빙그레 제품인 붕어싸만코(2위·646억원)와 메로나(3위·612억원)에도 밀리며 체면을 구겼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1~2년 내 5위 빵빠레에게마저 추격을 허용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홈류 아이스크림 하락세와 대비되는 흐름을 보이는 곳이 베스킨라빈스입니다.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아이스크림 전문점 베스킨라빈스는 1986년 명동 1호점을 시작으로 국내에 진출했습니다. 수십 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맛과 제품 사이즈로 40년 가까이 국내 아이스크림 전문점 시장을 장악했습니다. 

 

매월 트랜드를 반영한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베스킨라빈스는 인기 브랜드 및 캐릭터 IP와 협업을 늘리고 있으며 지난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광고도 선보였습니다. 매출은 2019년 4455억원에서 2021년 5692억원으로 코로나19 기간에도 성장했고 지난해 연매출에는 6000억원에 육박했습니다. 

 

식품업계는 인구 감소라는 장기적인 문제에 직면해 변화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아이스크림을 포함한 식품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2030세대 1~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대용량과 범용성에 초점을 맞춘 홈류 아이스크림의 부진은 불가피해졌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실제 투게더의 매출은 줄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는 게 빙그레 측 설명입니다. 투게더 매출은 2018년 300억원을 돌파한 뒤 2019년 400억원, 2020년에는 450억원을 넘어섰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6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투게더는 1974년 빙그레가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생우유(원유)를 넣어 만든 아이스크림입니다. 당시 설탕물에 색소를 넣어 얼린 '께끼'와 차별화하는 데 성공하며 고급 우유 아이스크림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반세기 동안 황금색 패키지와 클래식 감성 로고를 유지하며 한결같음을 강조해왔습니다.

 

2010년대부터는 트렌드 변화에 맞춰 변신을 꾀했습니다. 2019년 출시 45년 만에 기존 제품의 용량을 3분 1가량 줄인 270ml '투게더 미니어처'를 출시했습니다. 투게더는 오리지널 제품과 프럴린&아몬드·초콜릿 밀크·스토로베리 밀크 등 3종, 미니어처 1종 등 총 5종의 상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미니어처 제품 출시를 기념해 운영한 '투게더 피크닉 하우스' 팝업스토어에는 약 3주간 2만여명이 다녀갔습니다. 빙그레 세계관 속 왕국에 충성하는 '투게더리우스 경'의 등장, 네이버웹툰 '유미의 세포들'과의 협업 등 빙그레는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투게더의 존재를 알리고 있습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투게더 매출은 감소하지 않지 않고 매년 증가하고 있다"며 "1인 가구 확대에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투게더 미니어처 제품을 출시했고 소용량 제품 매출도 계속 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투게더는 출시 50주년을 맞은 만큼 성수기인 여름철을 앞두고 대대적인 마케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빙그레는 3~4월 중으로 또 다른 50주년 제품 메로나와 컬래버레이션한 '투게더맛우유' 제품 출시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투게더 50주년 특가딜도 진행합니다. 빙그레 공식 스토어에서 라운지 전용상품으로 투게더 오리지널 2입 및 투게더 미니어처 4입 구매 시 빙그레 시리우스 스무디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기관마다 매출액을 산정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당사에서 집계한 매출액과 식품산업통계정보 등에서 산출한 매출이 다를 수 있다"며 "투게더는 지난해 기준 49년간 누적 판매량이 7억개를 달성(추정)했으며 올해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다양한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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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2024.05.06 02:46:09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집값이 약보합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지역별로 가격 편차가 나타나는 다극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6일 NH투자증권의 ‘2024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하반기 시장판세에 대해 약보합을 전망했습니다. 전세가율 상승, 매매·전세간 갭 축소, 총선 결과에 따른 규제완화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시장 분위기를 이어가며 가격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특히, 지역별 선호도에 따라 시장이 분화되고 차별화가 심화되며 가격 다극화 판도가 발생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동일수급권 내 주거 선호 입지 및 신구축 여부 등에 따라 다른 수급권이 형성되며 다극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에 서울 일부 지역은 매매가격이 소폭 상승하고 수도권 대부분은 보합, 지방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4월 진행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결과 또한 실수요 중심 시장 분위기로 이어가게 될 요인으로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당초 재건축 패스트트랙, 실거주 의무 폐지, 공시가 현실화 폐지, 단기 등록임대 복원, 악성 미분양 대책. 지역 부동산 시장 활성화, 임대차2법 폐지 및 축소 등 부동산 규제를 파격적으로 완화하는 정책을 내놓았으며, 해당 정책을 시행하려 할 경우 국회 입법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그러나 총선 결과 21대 국회와 마찬가지로 여소야대 흐름이 지속되며 규제완화 정책 시행에 있어 불확실성이 커지고 세금 및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판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아울러, 매매가격의 경우 상·하방 요인이 상존하며 유동성, 대출, 금리, 통화 등 금융 여건이 교통망 확충, 정비사업, 공급 측면보다 더 큰 가격 결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세시장의 경우 하반기 들어 완만하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세대출금리가 하락세로 월 차임보다 전세대출이자의 부담이 낮아지고, 거시경제 불안 및 매물 적체 속에서 매수 심리가 위축되며 대기수요로 전환되는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1분기 부동산 시장의 경우 전국적으로 약세 흐름 속에서 지방과 수도권 간 격차가 나타났다고 진단했습니다. 임대차시장은 매매시장보다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거래량은 증가했으나 매도자와 매수자 간 적정 가격 눈높이가 크게 벌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정보현 NH투자증권 Tax센터 부동산 수석연구원은 "현재는 다주택 취득세 중과 및 민간임대주택사업 인센티브가 없어 투자 수요가 시장 진입이 어렵다"며 "단 2022년 고금리 시장을 견디고 현재 남은 매도자는 하방 압력에 경직성이 강해 시장 급락 가능성 또한 낮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일 수급권 내에서도 주거 선호 입지에 신축일수록 견조한 실수요를 바탕으로 강보합 흐름이 전개될 것으로 본다"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유나 NH투자증권 부동산 책임연구원은 "상반기 규제 완화와 금리 인하 기대감이 줄어들며 시장이 전반적으로 약세장을 보이면서 입지가 좋거나 신축 단지 위주의 지역은 소폭 강세를 보이는 지역도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며 "기존주택 매물 적체 증가 및 지방 미분양 추이는 하락 요인으로 예의주시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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