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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른한 봄…유통가 입맛 돋구는 제품으로 춘곤증 ‘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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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24, 2024, 00:03:26

봄 맞이 불청객 '춘곤증' 피로·식욕부진 동반 
커피부터 비빔면, 제철 비빔밤 등 가지각색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따뜻해진 날씨에 옷차림이 가벼워지면서 봄을 즐기려는 사람이 늘고 있지만 매년 찾아오는 춘곤증은 반갑지 않은 손님입니다. 계절의 변화로 나타나는 춘곤증은 약 2~3주간 피로, 나른함, 식욕부진 등을 동반합니다. 유통업계가 잠을 깨고 입맛을 돋우는 제품들로 춘곤증 타파를 돕습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식음료기업들은 직장인, 학생들의 업무·공부 효율을 높이고 데스크테리어(데스크+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식후 졸음을 깨우고 에너지를 돋우기 위해 초콜릿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대상은 기능성 원료를 담은 간편식 브랜드 ‘피키타카’을 론칭하고 신제품 초콜릿 5종을 출시했습니다. 피키타카는 기능성 원료를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핸디 푸드 형태 제품입니다. 

 

신제품은 아몬드 카라멜초코, 아몬드 베리초코, 캐슈넛 밀크초코, 마카다미아 요거초코, 아몬드 민트초코 등 5종으로 취향대로 맛과 기능성 원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포장과 종류별로 다양한 디자인으로 그날의 기분에 따라 사무실에서 한 봉씩 맛볼 수 있습니다.

 

롯데네슬레코리아의 ‘테이스터스 초이스 오리지날 50g’은 80년대 인기를 누렸던 테이스터스 초이스 오리지날을 미니 사이즈로 구성한 제품입니다. 레트로한 감성을 더해 커피를 다 마신 후 데스크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견과류, 미니 스낵 등 함께 즐기기 좋은 디저트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종근당건강은 자사의 유산균 브랜드 락토핏과 캐릭터 ‘망그러진곰’ 컬래버레이션 한정판 에디션을 올리브영 단독으로 선보였습니다. 락토핏 골드 30포 3입입니다. Z세대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망그러진 곰 디자인의 영양제와 손목 쿠션이 특징입니다. 데스크테리어 제품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춘곤증에는 가벼운 운동과 충분한 숙면이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짧은 점심시간 동안 운동이나 숙면을 취하기 어려운 직장인이라면 둔감해진 입맛을 자극하는 매콤한 음식이 춘곤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봄철 식자재를 활용해 만든 요리도 식욕을 돋울 수 있습니다.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는 팔도의 틈새라면과 협업한 ‘틈새시리즈 2종’을 내세웠습니다. ‘틈새 모짜렐라 스팸 계란 마리’는 스쿨푸드의 대표 메뉴 ‘모짜렐라 스팸 계란 마리’에 틈새소스로 매운맛을 더했습니다. 떡과 베이컨 등 토핑을 틈새소스에 찍어 먹을 수 있는 ‘틈새 까르보나라 파스타 떡볶이’도 있습니다.

 

매콤한 양념에 새콤함이 더해진 비빔면은 식욕을 깨우는 메뉴 중 하나입니다. 농심의 한정 판매 제품인 ‘배홍동 쫄쫄면 챌린지’는 배와 홍고추, 동치미로 만든 양념에 하늘초로 매운맛을 강조했습니다. 매운 음식으로 입에 자극을 주고 싶은 소비자를 겨냥해 기존 제품보다 3배 맵게 만들었습니다. 

 

3년 연속 본죽&비빔밥의 대표 봄 시즌 메뉴로 자리 잡은 ‘미나리 꼬막 비빔밥’은 누적 판매량이 36만 그릇을 기록했습니다. 봄 제철 나물인 미나리가 들어가 비타민 B와 C가 채울 수 있습니다. 겨울을 지나 제철의 막바지를 맞은 꼬막은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했습니다.

 

라그릴리아의 봄 시즌 한정 신메뉴인 ‘새우 관자 보타르가’는 각종 해물 위에 유채 나물을 얹고 숭어 알을 말린 보타르가를 뿌려 만들었습니다. 달콤 쌉싸름한 맛의 유채는 오일파스타의 기름진 맛을 중화시켜 메뉴의 중심을 잡아주고 비타민 C가 많아 춘곤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예년보다 빠르게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식욕이 감소하고 몸이 나른해지는 춘곤증을 겪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업계에서 입맛을 돋우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만큼 맛있는 한 끼 식사로 올봄 춘곤증을 날려버리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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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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