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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눈물의 여왕’ 사랑은 반드시 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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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07, 2024, 10:04:02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아니, 어떻게 사랑이 변하냐? 걔네 옛날엔 찐 사랑이었다고"

 

tvN 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백미선(장윤주 분)이 동생 백현우(김수현 분)가 홍해인(김지원 분)과 이혼한다고 할 때, 3년 전 과거를 회상하면서 한 말이다. 현우와 해인의 찐 사랑은 3년 만에 "우리가 서로 옆에 있는 사람이긴 한가?"라고 현우가 해인에게 반문할 정도로 관계가 변한다. 실제로 한국의 이혼율을 통계적으로 살펴보면, 결혼을 한 후 3~4년 내 이혼율 가장 높은 것으로 나온다. 사랑이 변해야 하는데 변하지 않아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인다.

 

tvN 드라마 <눈물의 여왕>(연출: 장영우, 김희원/극본: 박지은/출연: 김수현, 김지원, 박성훈, 곽동연, 이주빈, 김갑수, 이미숙, 정진영, 나영희, 김정난, 전배수, 황영희, 김도현, 장윤주 등)은 결혼에서 전통적인 성역할을 바꾸어 비트는 재미를 주는 로맨틱 코미디다. 현실에서는 결혼을 한 후 후회하는 여자들의 말을 남자인 백현우(김수현 분)의 입을 통해서 나온다. 그리고 재벌인 홍해인(김지원 분)은 여자이면서도 전통적으로 강하고 무뚝뚝한 남편의 모습을 보여서 성역할 반전의 재미가 있다.

 

<눈물의 여왕>같이 드라마에서는 전통적인 성역할의 고정관념이 깨지고 변했다. 그런데 실제 부부의 삶에서는 여전히 서로 갈등하는 요인이 전통적인 성역할이다. 드라마는 이야기라 빨리 변할 수 있지만, 실제 인간의 생각과 태도는 빨리 변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즘 부부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갈등이 전통적인 부부 갈등의 주제를 넘어서지 못하는 것으로도 보인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한다는데 갈등이 일어나고 헤어진다. 안타까운 부분이다. 갈등 해결 능력이 부족해서 그럴 수도 있지만, 사랑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할 것 같다.

 

MZ세대의 사랑에 대한 생각과 태도는 이전 부모세대와 다르게 변한 것은 분명하다. 교육과 환경이 다르니 그에 따라 반응하는 인간의 생각과 가치관이 변하는 것도 당연하다. 그런데 사랑에서 변치않게 중요한 것이 있다. 연애나 동거나 결혼을 통해서 누군가를 오랜 기간 사랑하고자 한다면, 사랑은 반드시 변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랑이 어떻게 움직여요?"라면서 분노하고 슬퍼하는 환승연애를 말하는 것이 절대 아니다. 사랑이 한층 더 성숙해져야 한다는 말이다.

 

'사랑에 빠진다'라는 표현을 살펴보면, 이때의 사랑은 에로틱한 육체적인 사랑이다. 남자와 여자가 서로 호감과 매력을 느낀다는 것은 대부분 성적인 느낌이다. 그리스로마신화에 나오는 에로스(큐피드)의 화살을 맞고 두 사람이 갑자기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가 재생산되는 이유가 있다. 에로스의 화살은 사랑에 눈을 멀게 하는 마법이 있기 때문이다. 에로틱한 사랑은 시각적이고 감각적인 사랑이다. 사랑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는 에로틱함이 반드시 필요하다.

 

MZ세대는 성적인 태도에 있어서 이전과 비교해서 자유로운 분위기를 보여준다. 에로틱한 사랑을 하기에는 좋은 점이다. 에로틱한 사랑을 해야 관계가 시작되고 만들어지니까 말이다. 문제는 에로틱을 넘어서는 다음 단계의 사랑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눈물의 여왕>에서 백현우(김수현 분)가 홍해인(김지원 분)에게 "내가 당신 책임질 수 있다"라고 한다. 이혼을 하려던 현우가 해인이 아픈 것을 안 후에도 책임지는 모습을 보인다. 사랑은 책임감이 중요하다.

 

사랑은 선택하는 것이다. 운명 따위는 없다. 운명적인 사랑이었고 찐 사랑이었던 현우와 해인이 3년 만에 서로 증오하고 이별하는 관계가 되는 것을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사랑을 선택하고 에로틱한 사랑을 느꼈다면, 서로 책임지는 사랑으로 반드시 변해야 한다. 사랑에 책임을 진다는 것은 사랑하는 대상 외에 다른 대상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배타성이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해인이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린 사랑이 필요하다.

 

"내가 생각하는 사랑은 행복한 걸 함께 하면서 달콤한 말을 해주는 게 아니라 싫어서 죽을 거 같은 걸 함께 견뎌주는 거야. 어딜 도망가지 않고 옆에 있는 거"

 

로고테라피의 빅터 프랭클은 자신의 책 <죽음의 수용소에서>(원제 MAN'S SEARCH FOR MEANING)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한다. 현재 당신의 사랑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다.

 

"사랑은 섹스와 마찬가지로 지극히 근원적인 하나의 현상이다. 섹스는 사랑을 표현하는 하나의 방식이다. 섹스는 그 안에 사랑이 담기는 순간, 아니 사랑이 담겨 있을 때에만 정당화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신성화될 수도 있다. 따라서 사랑을 섹스의 부산물 정도로만 이해해서는 안 된다. 그보다는 오히려 섹스를 사랑이라 불리는 궁극적인 합일의 경험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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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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