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스몰캡 터치] 토마토시스템, ‘해외 진출+통합 ERP 수요’ 투트랙 성장

URL복사

Wednesday, April 10, 2024, 17:04:00

헬스케어 의료 AI 관리시스템 해외 진출
정부 글로컬30 사업으로 관련 시장 성장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토마토시스템이 올해 해외로의 사업 확장과 함께 본업 회복이 동시에 이뤄질 전망이다. 헬스케어 의료 AI(인공지능) 관리시스템의 해외 진출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대학 ERP(전사자원관리) 수요가 중장기적으로 늘어날 것이란 분석이다.

 

지난 2000년 설립된 토마토시스템은 2021년 코넥스 시장에 진입 후 2023년 코스닥에 이전 상장했다. UI(사용자환경)·UX(사용자경험) 솔루션 개발, SI(시스템 통합관리), 컨설팅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올해 원격진료 해외 시장 진출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토마토시스템은 지난달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민간보험 업체 챔피언 헬스플랜과 계약을 맺었다. 해당 업체는 파트C(어드밴티지 민간헬스플랜), 가입자 3000명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학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보험사 가입을 늘려나갈 계획이며 현재 5~6개의 보험사와 논의하고 있다"며 "보험사 계약이 빠르게 늘어나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실적 기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RPM(원격 환자 모니터링)과 진료 서비스 계약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민간 보험사들이 신규 가입자 확보에 나서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키움증권은 토마토시스템이 해당 서비스을 통해 가입자당 월 구독 6.9~7.9달러를 수취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 가입자가 100만 명까지 확보될 경우 구독료로 1000억원 이상의 매출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 의료AI 관리 시스템 진출도 본격화됐다. 토마토시스템은 미국 디지털 헬스케어 소프트 전문회사 팝아이큐헬스(PopIQ. Health)와 AI 기반 의료관리시스템을 공동 개발한다고 밝혔다. 해당 시스템은 메디컬 그룹과 보험사에서 사용하는 매니지먼트 시스템으로 알려졌다.

 

김학준 연구원은 "향후 개발이 완료될 경우 RPM이 같이 포함돼 보험사 및 메디컬 그룹에 대한 영업이 진행될 것으로 판단된다"며 "챔피언헬스케어 자회사와 같이 공동 개발을 진행하기 때문에 보험사에 빠르게 적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RPM과 의료AI솔루션 두 가지 수익모델을 기반으로 미국 헬스케어 시장을 개척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대학 ERP 사업 분야에서의 성장도 예상된다. 현재 정부가 지원하는 대학통폐합사업으로 통합 ERP에 대한 중장기적인 수요로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정부 글로컬30 사업에 힘입어 관련 사업도 호조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다.

 

토마토시스템은 지난해 11월 한국사학진흥재단의 2023년 대학정보시스템 고도화 클라우드 사업을 수주하고 핸디소프트, 신라시스템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구축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사업은 사립대학 업무 표준화 지원과 ERP 시스템 구축 및 보급을 목적으로 한다.

 

토마토시스템의 지난해 별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 62% 줄어든 266억원, 28억원으로 집계됐다. 금융기관·대학 관련 사업 지연과 함께 인건비와 연구개발비 증가로 이익이 감소했다.

 

키움증권은 토마토시스템의 올해 별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전년 대비 35.5%, 147.9% 늘어난 360억원, 70억원으로 추정했다. 한국IR협의회는 지난 1월 토마토시스템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15.6%, 30.1% 증가한 312억원, 74억원으로 전망했다.

 

김경민 한국IR협의회 연구원은 "일부 공공 프로젝트 이연을 감안할 때 올해 실적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며 "신규 사업 중 소프트웨어 테스트 사업이 중장기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토마토시스템 주가는 최근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연초 4000원 초중반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4월 들어 6000원 초반대까지 올랐다가 최근 5000원 중반대를 기록 중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