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제일엠앤에스 “공모 자금으로 재무 개선부터…증자 계획 없어”

URL복사

Thursday, April 11, 2024, 17:04:34

이영진 대표, 코스닥 입성 앞두고 사업 비전 발표
공모자금 358억 중 296억 채무 상환 사용
올해 매출 3487억·영업익 326억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이차전지 믹싱 장비 전문기업 제일엠앤에스가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중장기 사업 비전을 밝혔다.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자금 대부분을 채무 상환에 사용하며 재무 구조 개선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최충규 재무이사(CFO)는 11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에서 열린 IPO 기자간담회에서 "재무구조 개선 때문에 차입금 상환을 염두에 두고 있다"며 "자금 조달을 새로운 조건으로 받을 수 있도록 재무 상황 개선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가시적으로 예측하고 있는 구간 내에서 증자 계획은 현재 없다"고 덧붙였다.

 

제일엠앤에스는 이번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자금의 상당 부분을 채무 상환 자금으로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공모가 하단금액 기준으로 확보한 약 358억원의 공모자금 중 296억원 가량을 장단기차임금 상환에 사용하겠다는 계획이다.

 

공모 자금 대다수를 채무 상환에 투입하는 이유는 높은 부채비율 때문이다. 제일엠앤에스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기준 345.7%로 업종 평균 101.4% 대비 높은 수준으로 집계됐다. 최 이사는 "계약금 일부를 선수금으로 받는 장비업종의 특성상 계약 잔고가 증가하면 부채가 늘어나는 형태"라면서 "고객사 포트폴리오가 건전해서 견뎌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981년 제일기공으로 시작한 제일엠앤에스는 믹싱 장비 전문 기업이다. 식품과 제약, 이차전지 등의 장비 공급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측은 ▲블레이드 설계 역량 ▲모든 형태 소재를 혼합할 수 있는 기술력 ▲종합 엔지니어링 솔루션 역량을 활용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제일엠앤에스의 지난해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432억원, 18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1.2%에 그쳤다. 지난 2021년과 2022년 연결 영업이익률도 각각 1.1%, 3.2%로 집계됐다. 최 이사는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수주 규모에 맞는 시설적인 인프라와 인적 자원을 갖추다보니 영업이익률이 낮게 형성됐다"고 해명했다.

 

회사 측은 수주잔고를 바탕으로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3487억원, 326억원으로 영업이익률 9%대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기준 수주 잔고는 전년 대비 155% 늘어난 3033억원을 기록했다.  확보된 수주의 순차적인 인식 및 신규 수주 확보를 통해 본격적인 매출 실현을 이룰 것이라는 설명이다. 내년도 영업이익률을 묻는 질문에 최 이사는 "올해 영업이익률을 달성하고 다시 도전적인 목표를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 측은 소재와 공정 특성에 부합하는 고객사별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하고 동시에 고객사의 해외 증설에 따른 인증을 선제적으로 확보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이차전지 소재, 공정 기술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선행 연구와 투자 계획도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진 제일엠앤에스 대표는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되는 믹싱 공정 스펙트럼과 고객사군을 확보하고 있다"며 "연구개발을 통해 믹싱 장비의 적용 범위 및 신규 사업군을 확대해 에너지 산업 전반에서 믹싱 장비의 세계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일엠앤에스는 이번 상장에서 신주 240만주를 공모할 예정이다. 공모 예정가는 1만5000~1만80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360~432억원이다. 수요예측은 4월 5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진행되고 4월 18일부터 19일까지는 일반 청약을 진행한다. 4월 내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상장 주관사는 KB증권이 맡았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