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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보험 가입하기 전 따져봐야 할 것들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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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8, 2017, 06:01:00

[김진수의 맛있는 보험 이야기] 개인별 특성·암의 분류·담보의 범위와 심도 등 고려해야

[인스체크 김진수 대표#. 국민 3명 중 1명이 걸린다는 암(), 주변에서도 암으로 고생하시는 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지점장을 할 때 유방암 진단을 받은 여고생에게 암진단비를 지급한 기억이 있습니다. 암은 더 이상 중년 이상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식습관 및 생활습관 등의 변화로 암에 대한 공포는 전 세대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유명 여배우 안젤리나 졸리처럼 여성암에 걸릴 수 있는 특정 신체부위를 미리 절제하더라도 다른 부위에 발병할 수 있겠죠. 결국 고액의 치료비, 간병비, 생활비가 필요한 암은 제대로 된 암 진단비로 대비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보험상품의 구매와 사용은 공산품과는 다르다. 공산품은 동일한 모델명의 상품을 구입하면 동일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다. 하지만 보험은 상품명이 같더라도 보장내용이 다를 수 있다. 보험은 설계라는 과정을 통해 조합된 담보 구성을 구매하는 것이다. 따라서 암보험에 가입했다는 사실보다는 암보험의 내용이 더 중요하다.

 

또한 보험상품은 사고 후에야 안심이라는 소극적 효용을 넘어 사고처리라는 적극적인 효용이 발생한다. 재화의 교환에 있어 실물이 없기에 보험상품의 제대로 된 점검은 보통 사고 후 이루어진다. 결국 자신이 가입한 암보험의 점검은 암 발병 전 이뤄져야 한다.

 

좋은 담보를 평가하는 기준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담보의 범위. 특정담보가 얼마나 많은 사고를 처리할 수 있는지의 문제가 범위와 관련된다. 좋은 암진단비는 일반암으로 보장되는 암의 범위가 넓어야 한다. 유방암에 걸렸는데, 이 암이 약관에 (특정)소액암 등으로 분류돼 가입금액의 일부만 지급되면 문제가 발생한다.

 

또 하나의 기준은 담보의 심도인데, 특정담보의 가입금액과 관련된다. 담보의 범위만 따져 일반암의 범위가 넓은 암진단비라도 가입금액이 적으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결국 좋은 암진단비는 보장의 범위가 넓고 치료비 등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도록 가입금액이 높아야 한다. 하지만 이 경우 보험료에 대한 고민이 시작된다.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는 큰 요인 중 하나는 갱신과 비갱신 여부다. 이는 오랜 논쟁거리로, 정답은 없다. 보험료 인상이 걱정돼 비갱신 암진단비에 가입했을 경우 보험료 부담으로 가입금액이 적은 경우가 많고, 오랜 시간 뒤 암이 발병되었을 경우 화폐가치 하락으로 보험금의 효용이 문제될 수 있다. 반면 당장 저렴한 보험료에 매력을 느껴 갱신 암진단비에 가입금액을 높게 가입했을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갱신 인상되는 보험료가 부담된다.

 

최근 보험료에 대한 고민을 반영해 정기보험 형태의 암보험도 출시되고, 갱신주기가 15년인데, 100세까지 재가입이 가능한 형태, ‘재진단 암진단비등의 담보가 보험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 또한 암보험 상담 시 가족력컨설팅이 주목받는다. 안젤리나 졸리가 유방 및 난소를 미리 제거한 이유도 모계의 암발병 이력과 유전자 검사 등 가족력이 근거가 됐다.

 

최근 소비의 트렌드는 가격대비 성능으로 압축된다. 경기침체로 합리적 가격에 성능도 우수한 제품이 주목받는다. 하지만 가성비좋은 상품을 찾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입된 암보험을 점검하거나 새로 가입할 때는 다음의 것들을 기준으로 고민해보면 어떨까.

 

먼저 가입자의 개별 특성이 반영돼야 한다. 가족력 컨설팅은 단순히 가족들에게 나타난 암의 발병이력을 추적하는 것을 넘어 생활습관까지 점검해 위험도가 높은 암을 예측해주니 참고하면 좋다. 전문가들도 암과 유전적 요인, 생활습관의 연관성을 강조하고 있다. 보험료는 긴 시간 부담하니 가입자의 납입능력도 반드시 고려돼야 한다.

 

다음으로 약관을 살펴 각종 암의 분류를 확인해 보자. 대부분의 진단비의 가입금액만 기억하지 각종 암 발병 시 얼마를 보장받을 수 있는지 모른다. 따라서 각각의 암이 고액암, 일반암, (특정)소액암 어디에 속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동시에 가입금액의 적정선을 따져본다. 국립암센터는 간병비 등을 포함 6600만원이 넘는 간암을 치료비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발표했다. 최근 5년 상대 생존율도 70%를 넘고 있어 소득감소, 암으로 인한 후유증 등을 고려한 넉넉한 가입금액이 필요하다.

 

갱신과 비갱신에 대한 고민도 가입자의 연령을 고려한다. 상대적으로 젊다면 갱신형 암진단비가 유리하고 은퇴 후 소득감소 등이 걱정되는 중장년층은 비갱신 암진단비를 살펴봐야 한다.

 

앞서 언급한 담보의 범위와 심도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하는 것은 기본이다. 리모델링이나 해지를 고민할 때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건강검진 일정을 주의해야 한다. 암 발병 전 미리 점검해 본인의 암보험을 원망하지 않도록 하자. 아무리 좋은 암보험이라도 잘못 사용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 기고자 약력
 
- 자동차사고 상담 및 자동차보험 증권 분석 전문 InsCheck 대표
- <자동차보험 사용설명서> 저자
- 現 인더뉴스, 한국보험신문 보험 칼럼니스트
- 現 보험사 자동차보험, 손해보험, 제3보험 전문 강사
- 前 삼성화재 근무
- kjinsoo@inscheck.co.kr
- www.inschec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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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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