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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사고 과실 큰 운전자 보험료 할증’..공청회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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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31, 2017, 10:01:05

보험개발원, 내달 2일 ‘자동차보험 할인할증 제도개선’ 토론회 열어
과실비율 높으면 할증 적용..낮은 운전자에 할인 유예 방식 가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개발원이 사고 차량에 대한 자동차보험 할인할증 제도 개선을 위한 공청회를 연다. 금융당국과 손해보험업계는 지난해부터 자동차 사고에서 과실비율을 따지는 부과 체계 등을 포함해 차보험 할인할증 제도 개선을 추진해 왔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는 오는 2월 2일 자동차보험 할인할증 제도개선과 관련해 이해관계자의 여러 의견수렴을 위해 '자동차보험 개별할인할증제도의 평가와 개선'을 주제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박소정 서울대 교수의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금융당국과 손보업계, 학계, 연구기관 등의 패널이 참석해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자동차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험가입자의 다음해 보험료는 할인할증등급요율과 사고건수요율을 통해 할증되는 구조다. 하지만 현행 할인할증제도는 과실(비율)의 많고 적음이 할증보험료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상대적으로 과실이 적은 운전자와 과실이 많은 운전자의 보험료 할증 부담이 비슷해 형평성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과실이 많은 운전자가 더 많은 보험료를 부과하도록 현재 할인할증제도를 개선해 보험료 부담의 형평성을 맞추겠다는 목표다. 사고과실비율에 따라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을 차등화한다는 큰 틀에서 세부방안을 논의해 왔다. 


현재 과실비율이 더 높은 자동차 사고 운전자의 보험료만 할증하고, 과실비율이 적은 운전자는 할증대신 할인을 유예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사고 당사자간 과실비율의 차이를 반영해 보험료 할증폭을 달리 적용하게 되면서 새로운 자동차 사고 과실비율 부과 체계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예컨대, 자동차사고가 발생해 과실비율이 8대 2라고 할 경우, 과실비율이 8인 운전자는 할인할증등급요율과 사고건수요율을 통해 이듬해 보험료는 할증된다. 나머지 상대적으로 과실비율(2인)이 적은 운전자는 자동차보험료가 할증되지 않는 대신 다음해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없게 되는 구조다.


이와 관련, 업계 일부에서 반대의 목소리도 있다. 과실비율이 높은 운전자에만 보험료 할증이 적용된다면 앞으로 자동차 사고에서 당사자간 합의를 끌어내기 어렵고, 이로 인한 민원이 증가할 거란 우려에서다. 앞으로 사고 발생 시 객관적인 사고 증거 확보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감원은 객관적인 사고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보험회사가 사고보고서를 작성하고, 운전자의 서명 확인을 받는 방안 등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이번 공청회에서 금융당국과 업계는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결정을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번 공청회는 보험료 할증을 적용받고 있는 기명피보험자가 추가로 차량을 구입한 경우 기존 할인할증등급이 그대로 승계되는 방안도 검토한다. 자동차를 2대 이상 보유한 사람의 위험이 1대 보유한 사람에게 전가되는 문제가 있어 다수차량 보유자에 위험도에 맞는 보험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개정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그동안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면 상대적으로 과실비율이 적은 선량한 피해자도 동일한 할증율이 적용돼 형평성에 맞지 않았다”면서 “이번 공청회를 통해 난폭운전 등으로 사고에서 큰 과실을 범한 운전자에 높은 할증률을 적용하는 방안 등 합리적인 보험료 차등화 방안이 제시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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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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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차세대 파운드리 비전 제시…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계획

삼성전자, 차세대 파운드리 비전 제시…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계획

2024.06.13 14:53: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나노, 4나노 등에 적용되는 차세대 최선단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공정 기술 로드맵을 제시하고 글로벌 팹리스 AI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섭니다. 삼성전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지난 12일(현지시간)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4'를 개최하고 AI 시대를 주도할 파운드리 기술 전략을 공개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고객의 AI 아이디어 구현을 위한 삼성전자의 최선단 파운드리 기술 소개, 메모리반도체와 어드밴스드 패키지 사업부와 협력을 통한 시너지 창출 등에 대한 사업전략이 제시됐습니다. 또한 파운드리, 메모리반도체, 어드밴스드 패키지 사업부가 '원팀'으로 원스톱 AI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 서비스를 통한 기술, 서비스 차별화 전략도 선보였습니다. 2나노 공정에 후면전력공급 도입…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삼성전자는 이번 포럼에서 BSPDN(후면전력공급 기술, Back Side Power Delivery Network) 기술을 적용한 2나노 공정(SF2Z)을 2027년까지 준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BSPDN은 전류 배선층을 웨이퍼 후면에 배치해 전력과 신호 라인의 병목 현상을 개선하는 기술입니다. SF2Z는 기존 2나노 공정 대비 PPA(공정기술 평가하는 소비전력, 성능, 면적의 영어 약자) 개선 효과뿐 아니라, 전류의 흐름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전압강하 현상을 대폭 줄일 수 있어 고성능 컴퓨팅 설계 성능을 향상 시킨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광학적 축소(optical shrink)를 통해 PPA 경쟁력이 추가 향상된 신규 4나노 공정 기술 SF4U도 공개하고 2025년에 양산할 예정입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2027년에 1.4나노 공정 양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목표한 성능과 수율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3나노 공정에 GAA 트랜지스터 기술을 최초로 적용해 2022년부터 양산 중이며 올 하반기에 2세대 3나노 공정 양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메모리·패키지와 원팀 협력으로 AI 솔루션 턴키 서비스 제공 삼성전자는 파운드리와 메모리, 어드밴스드 패키지 사업을 모두 보유해 고객사에 맞춤형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유리하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은 세 개 사업 분야간 협력으로 고성능·저전력·고대역폭 강점을 갖춘 통합 AI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삼성 솔루션을 이용하는 고객사는 공급망을 단순화하면서 편의성은 높여 칩 개발부터 생산에 걸리는 시간을 약 20% 단축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삼성전자는 2027년에는 AI 솔루션에 적은 전력 소비로도 고속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광학 소자 기술까지 통합해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원스톱 AI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최시영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사장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AI 반도체에 최적화된 GAA(게이트 올 어라운드) 공정 기술과 적은 전력 소비로도 고속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광학 소자 기술 등을 통해 AI 시대에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원스톱 AI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같은 최선단 공정 기술과 함께 기존 8인치 파운드리 공정 라인에도 PPA와 가격경쟁력을 개선한 공정 기술을 제공하는 등 고객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올해 AI 제품 수주 규모는 작년 대비 80% 이상 성장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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