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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어나는 ‘카풀 알바’..車사고 땐 보험분쟁 소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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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1, 2017, 09:04:22

[보험으로 세상보기] 풀러스 등 ‘카풀 알바’ 직장인에 유행..‘유상운송’ 여부 판단 어려워
금감원 “유상운송 여부와 별개로 보상 가능”..‘동승자 감액 기준’서 분쟁 소지 가능성 有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자가용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 사이에서 ‘카풀(carpool) 알바’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에 카풀 중개업체에서 소개받은 사람을 태우고 가면, 업체로부터 일정 금액을 대가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주머니가 얇은 직장인들 입장에선 큰 힘 들이지 않고 용돈을 벌 수 있습니다.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보험의 보상적용과 관련해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높아지고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21일 카풀 중개업체인 풀러스(Poolus)에 따르면 해당 앱의 이용건수는 작년 5월부터 지난 3월까지 50만건을 넘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사 업체가 이미 상당수 있는 것을 감안하면, 카풀 중개업체 전체 이용건수는 훨씬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가만 생각해보면, 카풀이라고는 하지만 어쨌든 돈을 받고 차를 태워주는 행위, 즉 ‘유상운송’으로 해석될 수 있어서 보험 약관상 분쟁의 소지가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한번 알아봤습니다.

◇ 보험사, ‘카풀 알바’ 유상운송 여부 판단 어렵다

자동차보험 보통약관 제8조 ‘보상하지 않는 손해’에서는 ‘영리를 목적으로 요금이나 대가를 받고 피보험자동차를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빌려준 때에 생긴 손해’에 대해 보험사가 ‘대인배상Ⅱ’와 ‘대물배상’에서 보상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에서 대인배상은 ‘대인배상Ⅰ’과 대인배상Ⅱ로 구분되는데요. 대인배상Ⅰ은 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책임보험으로, 피해자가 사망·후유장해 때 1억 5000만원, 부상 때 3000만원 한도 내에서 배상합니다. 대인배상Ⅱ는 임의보험(종합보험)으로, 대개 한도 무한으로 가입합니다. 

보통약관 제8조는 카풀 운전자가 사고를 내게 되면 대인배상Ⅰ에 대해서만 보험사가 보상을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즉, 사고 규모가 커서 대인배상Ⅰ의 보상 한도를 넘어서게 될 경우, 그 나머지 금액은 운전자 개인이 모두 부담해야 합니다. 대물배상 또한 보험사가 보상하지 않기 때문에 온전히 운전자의 부담이 됩니다.

만약 ‘카풀 알바’가 유상운송에 해당된다고 하면, 운전자 입장에선 사고가 났을 때 문제가 굉장히 커질 수도 있는 겁니다. 

보험사 관계자들은 ‘카풀 알바’가 유상운송에 해당되는지 여부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이 알바를 통해 ‘얼마를 벌었는지’, ‘얼마나 반복적으로 했는지’, ‘운행경로가 달라졌는지’ 등에 따라 유상운송 여부가 결정된다는 것인데요. 아직까지 기준이 정해진 것이 없어 애매한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운전자 A가 카풀 알바로 한 달에 약 20만~30만원을 벌었다고 하면, 보험사와 금융당국 관계자들은 “유상운송으로 보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운전자 A가 운전을 하면서 드는 비용들(주유비 등)을 고려하면, 한 달 20만~30만원의 돈을 영리 목적으로 벌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지요.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운전자 B가 출퇴근 시간에 여러 명을 태우는 등 카풀을 열심히 해 한 달에 100만원 가량의 수입을 올렸다고 하면, 이때는 운전자가 영리를 적극적으로 추구했다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모 손보사 관계자는 “주유비나 감가상각 등을 고려해 자가용 한 달 유지비를 30만원 정도로 가정하면, 카풀로 한 달에 20만~30만원 정도를 버는 것은 유상운송으로 보기 어렵다”며 “하지만, 유지비를 제외하고 남은 돈의 액수가 크면 유상운송으로 볼 여지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금감원, ‘카풀 알바’ 보상 가능..다른 문제는?

금융감독원의 입장은 조금 달랐습니다. 원칙적으로 보험사가 보상을 해줘야 한다는 것이지요. 보험사가 유상운송을 면책 사유로 적어놓은 이유는 일반 차량과 유상운송 차량 간 위험률이 차이가 나기 때문인데, 출퇴근 때 카풀은 운전자가 매번 가던 길을 운전하는 거라 위험률이 상승할 이유가 없다는 겁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풀 알바를 유상운송이라고 해도, 이 유상운송 행위와 사고 위험율 상승 간의 상관관계가 없어 보인다”며 “따라서 보험사가 단지 유상운송이라는 이유로 면책을 주장하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금감원은 유상운송 관련 문제와는 별개로 다른 분쟁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사고가 났을 때, 보험사에서 동승자에게 적용하는 ‘동승자 감액 기준’에 대한 문제입니다.             


최근 개정된 동승자 감액 기준은 동승 유형을 6가지로 분류해 감액 기준을 다르게 설정해 놨는데요. 동승자의 강요에 따른 무단 동승은 감액 비율 100%, 동승자의 요청 동승은 30%, 상호 의논합의 동승 20%, 운전자의 권유 동승 10%, 운전자 강요 동승 0%, 음주운전자 차량 동승은 40%입니다.

그런데 약관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만, 교통소통 대책의 일환으로 출·퇴근(자택과 직장 사이를 순로에 따라 진행한 경우로서 관례에 따름) 시 승용차 함께 타기(카풀) 실시차량의 운행 중 사고의 경우에는 동승자 감액비율을 적용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바꿔 말하면, 카풀 차량에 탑승한 동승자에 대해서는 사고가 났을 때 보험사가 보험금을 감액해서 지급할 수 없다는 것인데요. 문제는 금전이 오가는 형태의 카풀을 약관에서 말하는 ‘승용차 함께 타기’와 동일하게 볼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해석에 따라서는 보험금 감액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분쟁 조정 결과나 판례 등이 나온 게 없어서 확실한 입장을 정하기가 어렵다”며 “‘카풀 알바’를 약관에서 말하는 ‘승용차 함께 타기’와 동일하게 볼지 여부는 국토교통부의 의견도 들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취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카풀 본연의 취지에 따르고, 한 달 유류비 정도를 버는 운전자는 사고가 났을 때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카풀 중개업체가 등장한 지 이제 겨우 1년 남짓이니, 괜히 예상치 못한 분쟁에 휘말리지 않도록 이용자들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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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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