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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들은 와라”..롯데아웃렛 이천점, ‘쇼퍼테인먼트’ 새 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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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7, 2017, 14:04:29

국내 최초 아동 전문관 ‘패션&키즈몰’ 오픈..직업체험 테마파크·메디컬 키즈파크 등 입점
젊은 부모 위해 SPA브랜드 입점·이천 지역 첫 유니클로 매장..남성 위한 BMW체험 카페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푸른색과 흰색이 뒤섞여 있는 건물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 도자기로 유명한 지역 특성상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은 청자와 백자를 상징하는 옅은 초록색과 흰색을 이용해 건물을 지었다. 백자동과 청자동 주변에 분홍색의 연산홍과 철쭉이 흐드러지게 피어 화사한 분위기를 더했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은 최근 대대적인 리뉴얼 공사를 마치고, 28일 새롭게 탄생한다. 백자동과 청자동 사이에 1만 4200m2(4300평) 규모의 3층 건물 신관을 오픈해 국내 최대 규모의 아동 전문관인 ‘패션&키즈몰’을 운영한다. 유통업계에서 아동 매장을 3개층으로 구성한 것은 업계 최초다.


그동안 어른들 중심으로 쇼핑하고, 쉬고, 먹고, 마시는 장소로 활용됐다면 아동 전문 매장을 통해 온 가족이 쇼핑과 체험, 먹을거리를 즐길 수 있는 '쇼퍼테인먼트(쇼핑+엔터테인먼트)'형 아웃렛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증축된 ‘패션&키즈몰은 청자동 2층에서 바로 연결돼 있어 이동하는 데 비교적 편리하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은 지난 2013년 오픈해 당시 기준으로 아시아 프리미엄 아웃렛 중 가장 컸다. 면적이  5만 3,000 m2(1만 6,200평)와 최다 브랜드 개수인 353개가 입점했다. 2017년 3월까지 이천점의 누계 매출은 1조 2000억원, 일 평균 1만 5000명이 방문해 지금까지 누적 방문고객은 2000만명 정도다.

 

기존 면적인 5만 3000m2(1만 6200평)에서 증축 면적인 1만 4200m2(4300평)을 더해 총 6만 7200m2(2만 500평) 의 영업면적으로 확장했다. 이는 6만 7100m2(2만 400평) 규모의 롯데몰 동부산(프리미엄아울렛+쇼핑몰/마트 제외)을 제치고 3년 만에 국내 최대 면적 아웃렛 타이틀을 재탈환한 것이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의 주요 고객은 ‘3040세대‘다. 주로 어린 자녀를 동반한 가족 단위로 방문한다.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 주변에는 국내 매출 최대 규모인 신세계 여주프리미엄 아웃렛이 위치하고 있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에서 신세계 여주아웃렛까지 직선거리는 약 20km로 자동차로 20분 가량 소요된다.


이충열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 점장은 “아웃렛은 가족 단위 고객이 75%를 차지할만큼 나들이 개념으로 방문한다”면서 “방문 고객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아동·유아 부문을 보강했으면 하는 고객이 25%로 가장 높았고, 특히 아동브랜드의 신규 입점이나 패밀리 시설 이용에 대한 주문이 많아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은 건물 증축을 통한 아동 전문관에 투자했다. 우리나라 키즈 산업 규모는 2012년 27조원에서 2016년 39조원대로 성장했으며, 특히 아이들의 체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키즈 테마파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패션&키즈몰’ 3층에는 EBS에서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인 ‘리쏘빌(리틀소시움 빌리지)’이 국내 유통 업계 최초로 이천점에 오픈한다. ‘리쏘빌’은 14개의 시설에서 20여개의 직업 체험이 가능한 현실세계의 도시를 축소해 만든 테마 파크로 약 2600m2(780평)규모로 조성됐다.


리쏘빌에서는 소방관, 은행원, 의사, 요리사 등 총 14가지 직업 체험이 가능하다. 실제로 리쏘빌에 방문했을 때 이천 지역의 유치원에서 방문한 영유아 어린이 80여 명이 직업 체험을 하고 있었다. 수의사로 변신해 아픈 동물을 수술하는 체험을 직접 하는 아이들의 모습은 사뭇 진지해 보이기도 했다.


공사현장에서 집짓기에 나선 아이들은 현장에서 벌어지는 안전에 대한 짧은 교육을 듣고, 직접 벽돌쌓기를 체험하기도 했다. 직업 체험은 영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아동 고객이 사용할 수 있다. 입장료는 어린이 자유이용권 이용시 2만 2000원(2시간 제한)이며, 어른 입장료는 4000원이다.


2층에는 놀이와 의료, 스포츠가 결합된 테마파크 ‘닥터밸런스’가 위치한다. 아프리카를 옮겨 놓은 초대형 정글 어드벤처에 아이들이 놀이를 즐기면서 순발력, 심폐지구력, 근지구력 등을 테스트할 수 있다.


‘패션&키즈몰’에는 초대형 완구 매장도 들어선다. 우선 3층에는 아웃렛 최초로 완구 전문점 ‘토이저러스’가 약 1700m2(510)평 규모로 입점한다. 특히 토이저러스가 롯데마트 외 유통 시설에 입점하는 것은 이천점이 최초다.


토이저러스에는 터닝메카드 단독세트 및 티라노킹 등의 인기 상품들을 선보인다. 또한 1층에는 레고를 조립하며 아이와 부모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카페인 ‘브릭카페’도 입점한다.


아이들이 직업 체험관이나 닥터밸런스을 이용한 시간에 엄마와 아빠는 같은 건물에 있는 SPA브랜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2층에 약 1480m2(450평) 규모의 ‘유니클로’가 입점한다. 에잇세컨즈, 탑텐 등 국내외 유명 SPA들을 선보이며, 롭스, ABC마트 등 젊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입점시켰다.


특히 남성 고객을 위한 ‘BMW 모토라드’ 카페 등 가족 친화적인 쇼핑 시설로 가득하다. 아들은 키즈파크, 아빠는 모터사이클 카페 체험, 엄마는 SPA브랜드 쇼핑을 즐길 수 있어 쇼핑과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체험할 수 있는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형 아웃렛인 셈이다.


조태학 롯데백화점 아웃렛 본부장은 “이천점은 교외형 아웃렛 중 이천 지역 외부 고객 비율이 90%에 달하는 가족단위 쇼핑 고객이 많다“며 “이번 증축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아동 전문관을 새롭게 오픈해 더 많은 고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천 지역의 경제 활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 프리미엄아울렛 이천점은 ‘패션&키즈몰’ 오픈 기념 및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아동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연다. 우선 5월 1일에는 뮤지컬 ‘요괴워치’ 공연을 선보이고, 3일에는 토이저러스와 연계한 ‘베이블레이드’ 배틀 대회를, 5일 어린이날에는 레고 조립 대회 등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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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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