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르면 내일(14일)부터 금융사의 텔레마케팅(TM) 영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보험사들은 심신의 고생을 이겨내면서 오직 한 가지 일에만 노력을 기울이는 ‘각고면려(刻苦勉勵)’의 자세로 이를 대비하고 있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4일 금융당국이 TM영업재개 발표를 한 이후 보험사들은 일제히 고객정보동의여부에 대한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CEO의 확약을 받는 등 정보활용의 적법성을 증명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보험사들의 고객정보관리 해당부서 인력은 지난 설 연휴도 반납한 채 비상회의 준비를 하는 데 여념이 없었고, 지금까지도 내부점검과 당국 감사 준비로 주중은 물론 주말 내내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워낙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일일이 점검해야 하고, 정확하고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며 “또한 기한 내에 제출을 완료하려면 하루라도 쉴 수가 없다”고 말했다.
특히, 보험사들은 비대면채널로 가입한 고객의 정보동의 사실을 확인하느라 애를 먹고 있다. 전화 녹취를 일일이 들으며 확인해야 하는데 녹음된 양이 너무 방대해 많은 인력을 동원해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게 업계 측의 하소연이다.
당국의 고객정보관리 감사도 준비해야 상황.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내부회의가 많아져 회의준비도 해야 하고, 보험협회 회의소집에 참석 준비도 해야 하고 고객정보 동의사실 확인에 감사준비까지 정신없이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보험사들은 서로의 눈치까지 보고 있는 실정이다. 당국이 제시한 날짜에 모든 확인 작업을 끝내야 하는 촉박함과 행여나 늦게 제출하면 불이익이 있을까하는 불안감이 큰 것이 이유다.
사정이 이렇지만, 보험사는 CEO 확약서 제출을 미룰 수도 없다고. 하루라도 빨리 TM영업을 재개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최선이자 영업정상화가 설계사와 보험사에 가장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고객정보활용에 대한 적법성을 증명하고 TMR들을 위한 영업정상화를 노력에 최선을 다했다”면서도 “시간에 쫓겨 정작 중요한 일을 놓친 건 없는지 걱정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보험협회는 이 같은 상황이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해서 한번은 거쳐야할 통과수순으로 보고 있다.
보험협회 관계자는 “당국에서 제시한 기준에 충족해 안정적인 데이터베이스로 영업하게 되면 전화영업에 대한 국민의 피로감도 훨씬 덜할 것이다”며 “당국에서도 보험사입장을 생각해 시간이 부족하면 먼저 확인된 것부터 제출하도록 권장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달 하순에는 금융업 비대면채널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성과 가이드라인이 제시될 예정이다”며 “당분간은 힘들겠지만 결국 계약체결률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