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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영업 재개 초읽기..보험사들 '각고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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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4, 2014, 17:02:09

확약서·감사 준비에 주말 반납..방대한 녹음정보 확인 애먹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르면 내일(14)부터 금융사의 텔레마케팅(TM) 영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보험사들은 심신의 고생을 이겨내면서 오직 한 가지 일에만 노력을 기울이는 각고면려(刻苦勉勵)’의 자세로 이를 대비하고 있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4일 금융당국이 TM영업재개 발표를 한 이후 보험사들은 일제히 고객정보동의여부에 대한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CEO의 확약을 받는 등 정보활용의 적법성을 증명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보험사들의 고객정보관리 해당부서 인력은 지난 설 연휴도 반납한 채 비상회의 준비를 하는 데 여념이 없었고, 지금까지도 내부점검과 당국 감사 준비로 주중은 물론 주말 내내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워낙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일일이 점검해야 하고, 정확하고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또한 기한 내에 제출을 완료하려면 하루라도 쉴 수가 없다고 말했다.

 

특히, 보험사들은 비대면채널로 가입한 고객의 정보동의 사실을 확인하느라 애를 먹고 있다. 전화 녹취를 일일이 들으며 확인해야 하는데 녹음된 양이 너무 방대해 많은 인력을 동원해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게 업계 측의 하소연이다.

 

당국의 고객정보관리 감사도 준비해야 상황.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내부회의가 많아져 회의준비도 해야 하고, 보험협회 회의소집에 참석 준비도 해야 하고 고객정보 동의사실 확인에 감사준비까지 정신없이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보험사들은 서로의 눈치까지 보고 있는 실정이다. 당국이 제시한 날짜에 모든 확인 작업을 끝내야 하는 촉박함과 행여나 늦게 제출하면 불이익이 있을까하는 불안감이 큰 것이 이유다.

 

사정이 이렇지만, 보험사는 CEO 확약서 제출을 미룰 수도 없다고. 하루라도 빨리 TM영업을 재개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최선이자 영업정상화가 설계사와 보험사에 가장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고객정보활용에 대한 적법성을 증명하고 TMR들을 위한 영업정상화를 노력에 최선을 다했다면서도 시간에 쫓겨 정작 중요한 일을 놓친 건 없는지 걱정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보험협회는 이 같은 상황이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해서 한번은 거쳐야할 통과수순으로 보고 있다.

 

보험협회 관계자는 당국에서 제시한 기준에 충족해 안정적인 데이터베이스로 영업하게 되면 전화영업에 대한 국민의 피로감도 훨씬 덜할 것이다당국에서도 보험사입장을 생각해 시간이 부족하면 먼저 확인된 것부터 제출하도록 권장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달 하순에는 금융업 비대면채널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성과 가이드라인이 제시될 예정이다당분간은 힘들겠지만 결국 계약체결률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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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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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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