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K-FOOD대표 브랜드 ‘비비고‘ 체험 왔어요.”
해외 유투브 스타들이 글로벌 한식 브랜드 비비고와 만났다. 이들은 한국 문화와 관련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한류 크리에이터들로, 구독자 수가 10만명 이상인 온라인 오피니언 리더들이다. CJ제일제당은 유투브 스타들을 통해 비비고의 글로벌 확장 성공 여부를 간접 경험했다.
CJ제일제당은 18일 본사를 방문한 전 세계 13개국에서 온 15명의 해외 유튜버들에게 '비비고'를 포함한 K-FOOD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유투버들은 먼저 비비고 브랜드 체험을 통해 한국 음식과 식문화를 경험했다. 비비고 왕교자를 비롯해 남도 떡갈비, 김치 등을 시식했다. 특히 비비고 왕교자를 활용한 양념 만두와 커리 왕교자를 선뵀고, 비비고 김치를 활용해 김치샐러드, 총각김치김밥, 김치전을 제공했다.
제품을 시식한 유투버들은 "준비한 음식이 가공식품으로 만든 것이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유투브 채널에서 '영국남자' 시리즈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조엘(Joel)은 “한국 각지를 돌아다니며 다양한 음식을 먹어봤는데, 비비고 제품이 한식 맛을 제대로 낸 것이 놀랍고, 정말 맛있다”고 말했다.
이어 마스터셰프코리아3 우승자인 최광호 셰프와 함께 불고기와 해물떡볶이를 요리했다. 최근 인기리에 방영된 tvN 프로그램 ‘윤식당’의 불고기 라이스와 해물떡볶이를 준비한 것.
유투버들은 각자 최광호 셰프가 직접 요리하는 모습을 카메라에 담기도 했다. 시연이 끝나고 각자 실습하는 과정에서도 카메라를 설치해 본인의 요리과정을 모두 촬영하고, 서로 만든 요리에 대해 품평하는 시간도 보냈다.
홍콩에서 온 리키 카자프(Ricky Kazaf)는 “평소 한식을 좋아하는데 이번에 다양한 한식을 경험하고 직접 만들어볼 수 있어서 더욱 뜻깊었다”며 ”나의 콘텐츠를 통해 누구나 좋아할만한 매력을 가진 한식을 알리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스웨덴에서 온 임파는 “한국에 놀러와 길거리 음식을 먹어보고 굉장히 인상 깊었다“면서 “이 후 한국음식에 관심이 생겨서, 여러 음식을 먹어봤는데 오늘 맛본 비비고 제품이 가공식품이라는 게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다른 제품보다 훨씬 맛있었다“고 말했다.
쿠킹클래스와 더불어 CJ푸드빌이 운영하는 한식 전문점 ‘비비고’를 비롯한 CJ푸드월드 내 다양한 외식 브랜드도 둘러봤다.
한편, 이번 K-FOOD 체험은 유투버들의 적극적인 요청으로 이뤄졌다.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의 '2017 해외 온라인 오피니언리더 초청사업 : Korea Joa'을 통해 한류 콘텐츠와 문화를 경험하기 위해 한국을 찾은 유투버들은 특히 K-FOOD에 관심이 많았다.
유투버들은 한국에서 경험한 다양한 K-FOOD를 향후 유투브와 페이스북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영상 콘텐츠로 소개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이번 해외 유투브 스타들의 비비고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통해 비비고 브랜드 글로벌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엿보게 됐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진정한 한식 글로벌화는 한국의 식문화를 전세계에 전파하는 것’이라는 이재현 회장의 경영철학에 따라 '비비고'를 앞세워 전 세계에 K-FOOD를 알리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