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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시 “KB손해보험 불매”..무슨 사연이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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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4, 2017, 18:07:01

12년 연고지 구미 떠나 의정부로 이동..회사 “배구단 성적 향상 위한 불가피한 선택”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KB손해보험이 운영 중인 배구단이 최근 연고지를 경북 구미에서 경기도 의정부로 옮기자, 구미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KB손보 불매 운동까지 거론되는 가운데, KB손보는 배구단의 성적을 끌어올리기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었다고 항변하고 있다.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B손보 스타즈 배구단은 지난 18일, 의정부시와 연고 협약을 체결했다. KB손보 배구단은 지난 4월 30일부로 구미시와 연고 협약이 만료되자, 연고지 이전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한 바 있다. KB손보 배구단은 전신인 LIG배구단 시절부터 12년간 구미시와 연고 협약을 체결해 왔었다.

KB손보 관계자는 “이번 연고지 이전 결정의 가장 큰 이유는 배구단 성적 향상 때문”이라며 “그동안 유일한 지방 연고팀으로 다른 팀에 비해 장거리 이동이 많아, 선수들이 컨디션 관리가 어려웠고 이로 인해 성적 또한 좋지 못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KB손보 배구단의 성적은 매년 하위권을 맴돌고 있다. 지난 시즌 6위(총 7팀)를 비롯해, 최근 5년간 5위가 최고기록일 정도. 다른 손보사 배구단인 삼성화재 블루팡스 배구단이 과거 10년 넘게 정상의 자리에 있었던 것과 대조적이다. 삼성화재 배구단의 경우 현재 대전에 연고를 두고 있다.

삼성화재 배구단 관계자는 “삼성화재 배구단은 향후 대전을 떠나 경기도 등 수도권으로 연고지를 이전할 계획은 없다”며 “삼성화재 배구단은 대전시 초등학교 배구단에 배구교실을 운영하고 대전·세종·충남 혈액원과 MOU를 체결해 헌혈 캠페인을 하는 등 지역 주민들과의 유대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미시는 KB손보 배구단이 의정부로 떠나자 크게 반발하고 있다. 43만명 구미시 배구팬과의 12년 인연을 저버리는 처사라는 것. 또한, 유일한 지방 연고 배구단이 수도권으로 이전함에 따라 지방의 프로 스포츠 문화가 말살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현재 구미시에 거주 중인 한 배구 팬은 “학창시절부터 서른이 넘은 지금까지도 KB손보 배구단을 응원해 왔다”며 “그동안 성적이 좋지 않았음에도 꾸준히 응원했는데, 성적 때문에 연고지를 옮긴다고 하니 다음 시즌에 성적이 얼마나 잘 나오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KB손보 배구단의 연고지 이전으로 인해 KB손보 회사의 이미지에는 어느 정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미시 체육회는 KB손보 불매운동을 계획 중이고, 동시에 KB국민은행에 예치돼 있는 체육회 기금 24억원을 다른 은행으로 옮기기로 했다.

이와 관련 KB손보 관계자는 “구미시 배구팬들의 서운함은 충분히 이해가 된다”며 “하지만, 이번 연고지 이전은 프로 배구단으로서 좋은 성적을 올리기 위한 최선의 판단이었음을 이해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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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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