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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영업이익 ‘반토막’난 에이블씨엔씨..괜찮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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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4, 2017, 16:08:33

사드 배치 문제로 중국인 단체 관광객 급감 ‘직격탄’..올리브영 등 경쟁심화
회사측 “매출 타격엔 속수 무책”..3분기 이후에도 실적 회복하기 어려울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에이블씨엔씨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반토막' 이하로 떨어졌다. 국내 사드 배치로 인해 중국인 단체 관광객(유커)의 발길이 뚝 끊긴 데다, 내수 시장 침체까지 겹치면서 소비 절벽이 심화된 것이 이익 감소 요인으로 지목된다.


특히, 최근 중국 정부가 한국의 사드 배치의 정치적 보복 수단으로 자국민의 한국여행을 제한하면서 방문객 규모가 크게 감소한 상황. 당분간 국내에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수가 지금과 비슷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에이블씨엔씨의 실적이 회복되기 쉽지 않을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에이블씨엔씨의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24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60%가 급감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006억원, 당기순이익은 30억원을 기록했다. 작년과 비교했을 때 매출은 7.21%, 당기순이익은 40.96%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블씨엔씨 2016년~2017년 2분기 영업실적. (단위: 만 원)
▲ 에이블씨엔씨 2016년~2017년 2분기 영업실적. (단위: 만 원)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 여행으로 방문했던 중국인 관광객이 주된 고객이었는데, 방문객 규모가 크게 줄어 실적이 저조했다”면서 “국내 경기 침체까지 겹치고, 화장품 로드숍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존 브랜드 화장품의 매출이 전반적으로 줄어든 분위기다”라고 설명했다.


더욱이 국내 로드숍 브랜드 화장품의 큰 손 고객인 중국인 단체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면서 화장품 매출에도 타격을 줬다. 중국 당국은 한국의 사드 배치에 대한 정치적 보복으로 지난 3월부터 한국 단체관광 상품 판매를 중단했다. 사실상 한국여행 금지령을 내린 건데 지금까지 아무런 변화가 없다.


이 때문에 에이블씨엔씨의 주 고객인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50% 이상 줄었고, 매출이 전년 대비 절반으로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여기에 올리브영과 부츠 등의 H&B(Health and Beauty)시장이 커지면서 화장품 업체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 것도 매출 부진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문제는 실적을 회복할 만한 뾰족한 해결책이 없다는 점이다. 중국 정부와 껄끄러운 관계인 우리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하기 때문에 단시간에 해결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우리 정부의 행보를 지켜보는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국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것도 여의치 않다. 최근 3년간 브랜드 화장품 매장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올리브영 등의 H&B 시장이 두드러지면서 경쟁이 한층 치열해졌다. 또 국내 인구가 지속적으로 줄어들면서 화장품 구매 수요가 있는 젊은층의 규모도 감소하는 추세다.


일례로 수능을 본 후 대학교 입학 전 화장품을 집중적으로 구매하는 시기인데, 수능 지원자수가 매년 줄어들고 있다. 지난 2011년 70만명에 달한 수능 지원자가 올해 60만명대로 떨어져 7년 새 10만명이 감소했는데, 그만큼 화장품을 구입하는 소비자의 수요도 줄어든 셈이다.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특히 사드 문제로 촉발된 유커 방문객 급감으로 인한 매출 타격은 속수무책인 상황이다”며 “기존처럼 신제품 개발에 집중해 신규 고객을 끌어들이는 방식과 해외 사업 확대를 통해 매출을 늘리는 것이 유일한 방법일 뿐 다른 해결책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에이블씨엔씨는 지난 4월 주인이 바뀌었다. 미샤 창업자인 서영필 회장이 에이블씨엔씨 보유 지분 29.31% 중 25.5%(1882억원)를 매각하면서 '경영권'도 사모펀드에 넘겨 경영일선에서 물러났다.


지난 6월 주주총회에선 지분 매각 후속조치로 정관변경·이사선임안 등을 가결해 사모펀드 운용사 아이엠엠프라이빗에쿼티(IMM프라이빗에쿼티) 체제로 돌아섰다. 이 후 서 회장과 함께 에이블씨엔씨를 이끌어 왔던 이광열 부사장이 회사를 떠났고, 최근엔 한석우 영업본부 이사가 퇴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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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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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상장 앞둔 LG CNS, 중장기 성장 전략 공개…“DX 넘어 AX 전문 기업으로 거듭날 것”

[인더필드] 상장 앞둔 LG CNS, 중장기 성장 전략 공개…“DX 넘어 AX 전문 기업으로 거듭날 것”

2025.01.09 15:37:1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을 추진 중인 LG CNS가 AI, 클라우드 기술 역량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중장기 성장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현신균 LG CNS CEO는 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IPO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IPO를 발판으로 AI와 클라우드 등 DX(디지털 전환)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해 글로벌 DX 시장을 선도하는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또한, "홍콩, 싱가포르 등 해외 투자자들과 미팅을 진행했으며 긍정적인 투자 의견을 받았다"고도 전했습니다. LG CNS는 지난해 12월5일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2월 중 상장을 추진 중입니다. 총 공모주식수는 1937만7190주이며 주당 희망공모가액은 5만3700원에서 6만1900원입니다. LG CNS는 이번 투자재원을 활용해 AI와 클라우드 분야의 R&D를 강화해 AX(AI 전환)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와 클라우드 사업은 2023년 LG CNS 전체 매출의 51.6%를 기록했으며 현재 전체 직원의 약 40%가 AI, 클라우드 전문 인력입니다. LG CNS는 최근 클라우드사업부와 D&A(Data Analystics&AI)사업부를 통합하여 'AI클라우드사업부'를 신설하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기업의 전사적 AI 도입도 본격화합니다. 전담 조직 'AI센터'를 중심으로 마케팅·영업부터 제조, 구매, 인사에 이르기까지 전사에 AI를 접목하고 AI 에이전트 등 혁신 기술을 도입합니다. AI 데이터센터 사업도 추진합니다. LG CNS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액침냉각 기술 연구과제를 수행 중이며 데이터센터를 가상으로 구현해 장비 과열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디지털트윈 기술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DX 분야에서는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AI 기업 인수를 검토 중이며 클라우드 분야에서도 글로벌 빅테크들과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LG CNS는 향후 AX 전문 기업으로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설명하며 'AI 모델 적용 전문가'로 입지를 다질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홍진헌 LG CNS 전략담당 상무는 "LG CNS는 AI 모델을 만드는 회사는 아니다"며 "다양한 AI 모델들을 기업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적용해주는 적용 전문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LG CNS는 각 기업의 업무에 가장 적합한 모델을 적용할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지난 35년간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쌓았고 모델에 대한 이해도 회사 내부에서 충분히 쌓았다"며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LG CNS는 자사 설루션의 해외 진출에 나섭니다. ▲온라인 마켓 판매자들을 위한 디지털마케팅 플랫폼 'LG 옵타펙스' ▲전사적자원관리(ERP)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퍼펙트윈 ERP 에디션' ▲인사관리, 마케팅, 영업, 제조, R&D, 품질관리 등 비즈니스 영역의 글로벌 설루션을 SaaS(Software as a Service) 형태로 제공하는 '싱글렉스' 등을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입니다.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로지스틱스 분야에서는 지난해 9월 인도네시아 시나르마스 그룹과 DX사업 합작 법인을 설립했으며 글로벌 ERP 1위 기업인 SAP와도 차세대 ERP 사업 강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국내 정세에 따른 자본 시장 불안정성에 대해서 현 CEO는 "투자에 대한 구체적인 의논 내용은 자세히 말씀드릴 수는 없으나 가까운 시일 내에 깜짝 놀랄 좋은 소식이 있을 것이다"라고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이어서 "해외 투자자들은 홍콩, 싱가포르, 유럽과 미국 쪽과 진행 중. 홍콩, 싱가포르는 24개 투자자들과 만났는데 국내 상황에 대한 질문이 많지는 않았다"며 "그거보다는 LG CNS라는 회사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이 더 많았고 많은 분들이 투자에 대한 의향을 밝혀오고 있는 상황"이라 덧붙였습니다. 현 CEO는 간담회를 마무리하며 "국내 상황으로 인한 한국의 자본 시장을 다르게 바라보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었으나 현장에서는 그런 반응이 아니었다"라며 "이번 상장에 대한 외국인의 반응이 곧 한국 자본 시장에 대한 반응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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