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생보협회·AIA생명, 헬스·웰니스 리더스 서밋 개최

URL복사

Tuesday, September 26, 2017, 17:09:33

글로벌시장 트렌드·국내 시장의 도전과 기회·디지털 역할 등 세션 진행..각계각층의 리더 200명 참석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생명보험협회와 AIA생명이 '헬스(Health)&웰니스(Wellness)' 시장의 글로벌 트렌드와 국내 시장에서의 기회를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생보협회와 AIA생명은 지난 20일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호텔에서 진행된 ‘AIA 바이탈리티와 함께하는 헬스앤웰니스 리더스 서밋’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26일 밝혔다. 

두 기관은 헬스·웰니스 시장 영역이 보험 산업과 매우 밀접하게 연계돼 있다고 판단해 이번 행사를 주최하게 됐다. 여기서 '웰니스(Wellness)'란 '웰빙(well-being)'과 '건강(fitness)'의 합성어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이상적인 상태를 말한다.

컨퍼런스는 ‘왜 헬스·웰니스인가 : 더 오래, 더 건강하게, 더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헬스·웰니스 리더스 서밋’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헬스·웰니스 트렌드 ▲국내 헬스·웰니스 시장의 도전과 기회 ▲헬스·웰니스 산업에서 디지털의 역할 등 세 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금융, 통신, 헬스케어, 테크놀로지, 컨설팅, 학계, 정부 등 다양한 분야에서 200명이 넘는 국내와 해외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번 컨퍼런스는 헬스·웰니스 산업 발전을 위한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수창 생보협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이 글로벌 핵심 비즈니스로 성장할 것”이라며 “미래 소비자들은 헬스케어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고 의료서비스 선택에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웰니스의 개념에 한층 가까운 삶을 영위할 것이다”고 말했다. 

프레젠테이션과 패널 토론에는 쉬레이 비라나(Shrey Viranna) 남아공 디스커버리 바이탈리티 CEO를 시작으로 악셀 바우어(Axel Baur) 맥킨지 시니어 파트너, 카토 코스케(Kato Kosuke) 일본 아플락 보험사 수석 부사장, 한 채영 티켓몬스터 전략 부사장, 정세주 눔코치 대표 등이 참여했다. 

강사들은 헬스·웰니스라는 가치를 빠르게 읽고 혁신적인 서비스에 적용한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를 공유했다. 헬스·웰니스 산업의 발전은 공공사회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쳐 국민 의료비 지출 감소를 포함한 선순환 구조 정착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의견을 일치했다.  

쉬레이 비라나 남아공 디스커버리 바이탈리티 CEO는 운동주기와 운동량이 병원 입원 횟수와 기간, 나아가 보험료 할인과 계약 유지율 제고에 어떻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통계치를 보여줬다. 이러한 건강 관련 정보 기반의 역동적인 보험료 책정 사례를 국내 보험 관계자들에게 공유했다. 

카토 코스케 일본 아플락 보험사 수석 부사장은 일본에서 헬스·웰니스와 보험이 상호작용하는 실례를 보여줬다. 건강검진 데이터에 따라 ‘실제 나이’가 아닌 ‘건강 나이’로 보험료를 책정하거나, 2년간 매일 8000보 이상을 걸었다면 종신건강보험 계약에 대해 한 달치 보험료를 캐쉬백으로 되돌려주는 것 등이다.

참여자들은 국내의 헬스·웰니스 산업이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상태이기 때문에 앞으로 관련 업계와 대기업·스타트업 간에 힘을 합쳐야 한다는데 동의했다. 이를 통해 형성된 유대감을 기반으로 강력하고 경쟁적인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에도 뜻을 모았다. 

또 헬스·웰니스 산업이 체계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부 정책과 규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해외 시장 사례와 같이 다양한 형태의 건강 관련 활동 정보들이 보험료 책정에 활용될 경우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행사에 참석한 김기성 생보협회 수석상무는 “한국에서는 이처럼 다양한 영역의 연사들을 초청해 헬스·웰니스만을 주제로 세미나가 열렸던 적이 없었다”며 “새로운 시각들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피터정 AIA생명 전략마케팅 본부장도 “이번 행사를 일회적 행사가 아닌 연례 행사로 만들 계획"이라며 "한국의 헬스·웰니스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네트워크의 장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배너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