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유통업체들의 수입과일 산지 다변화를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롯데마트는 오는 6일부터 서울역점, 잠실점, 서초점 등 수도권 10여개점에서 ‘브라질산(産) 애플망고(1개)’를 5900원에 선보인다. 오는 9일부터는 전국 롯데마트 지점으로 확대해 운영 판매할 예정이다.
‘애플망고’란 망고의 한 종류로 속은 망고처럼 노랗지만, 껍질은 사과처럼 붉어 붙여진 이름이다. 주로 대만, 태국, 페루 등에서 수입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번 ‘브라질산 애플망고’는 ‘토미(Tommy)종’ 상품으로 올해 처음으로 검역에 통과해 국내에 선보이게 됐다. 기존 대만 등에서 수입되던 ‘켄트(KENT)종’보다 새콤달콤한 맛과 향이 강하고 섬유질이 풍부하며 아삭한 식감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브라질산 애플망고’는 브라질 동부지역인 바이아(Bahia)에서 연중 재배되는 상품으로 대만산 또는 페루산 애플망고 비수기에도 상시 운영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브라질산 애플망고는 9~11월까지 운영이 가능하며 내년부터는 9월부터 취급 예정이다. 롯데마트 판매기준으로 기존 대만산 애플망고는 3~8월, 페루산 애플망고는 12월~3월까지 운영됐다.
최근 수입과일에 대한 수요가 늘어 롯데마트는 여러 나라의 수입과일을 수입해 좋은 품질의 수입과일을 저렴한 가격에 연중 선보여 고객 확보에 나섰다.
실제로, 롯데마트는 환율과 현지 작황 상황에 따라 다양한 국가 산지의 상품을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최근 필리핀의 태풍 피해로 바나나 가격이 상승하자 올해 처음으로 멕시코 바나나를 대체해 선보이고 있으며 이외에도 인도산 망고, 우즈베키스탄 체리 등도 선보이고 있다.
또한,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에 반입되는 수입과일의 최근 10년 간 품목별 수입 국가를 보면, 망고, 오렌지, 바나나 등 국내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수입과일의 경우, 수입국가 수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롯데마트의 2016년과 2017년(1~10월)간 수입과일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4.5%, 3.9% 가량 신장하는 등 국산과일 대비 수입과일은 높은 신장세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롯데마트는 오는 6일부터 선보이는 브라질산 애플망고(Tommy종) 외에도 향후 Palmer종, Keit종 등의 애플망고도 추가로 도입 예정이다. 여기에 미국산 키위 등 여러 국가의 수입과일들도 지속 선보일 계획이다.
김주미 롯데마트 과일 MD(상품기획자)는 “늘어나는 수입과일에 대한 고객 수요를 고려해 보다 다양한 수입과일을 저렴하게 선보이기 위해 해외 산지 개발에 지속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에 처음 선보이는 브라질산 애플망고 외에도 새로운 산지 상품을 소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