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개와 고양이 등 반려동물의 취향을 존중해주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 2015년부터 3년간 반려동물 관련 상품군의 매출을 살펴본 결과, 애견들의 치아건강 관심 증가로 덴탈케어간식과 애견간식 등의 매출이 크게 늘었다고 4일 밝혔다.
‘덴탈케어간식’의 매출은 지난 2016년 30.1% 증가한 데 이어, 지난해에도 매출이 4.8%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애견간식’의 경우 2015년까지만해도 ‘애견건사료’보다 매출이 적었지만, 지난해 10%p 이상 격차를 내며 ‘애견건사료’ 매출을 넘어섰다.
최근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증가하는 추세다. 단순 먹이용 건사료를 구매하던 것에서 반려동물의 취향을 고려해 다양한 간식을 구매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어 매출이 성장한 것으로 분석된다.
애묘용품도 애견용품과 유사한 트렌드로 ‘고양이건사료’는 지난해 12.3% 매출이 감소했다. 반면 ‘고양이간식’은 무려 60.9% 매출이 늘어났다. 특히 고양이들의 기호성이 높은 챠오츄르, 템테이션과 같은 브랜드 상품군들이 매출을 이끌었다.
이와 함께 반려동물의 위생적인 생활을 위한 필수품인 ‘패드’의 매출이 2016년 8.4%, 2017년 7.4% 늘어났다. 반려동물의 휴식을 위한 ‘방석·매트’도 2016년 11.1%, 2017년 5.6% 매출이 증가했다.
안소현 롯데마트 라이프스타일팀 MD는 “반려동물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며 식품군과 비식품군 모두 수요가 늘고 있다”며 “반려동물들의 건강을 최우선 가치로 하는 기존 PB상품의 리뉴얼을 진행하고 가성비를 강조한 신규 PB도 선보일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