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다른자동차운전담보특약’, 보상 안 되는 경우는?

URL복사

Monday, January 22, 2018, 12:01:05

약관에 ‘다른 자동차’의 정의 명시..동일 차종·가족 소유 차량 불가·통상적 사용 차량 제외
법인차·대리운전·유상운송 중 사고도 보상 불가..“통상적 사용 자동차 정의, 약관 명시 必”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 A씨는 최근 지인의 차를 직접 운전하다가 경미한 접촉사고를 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다른자동차운전담보특약'에 가입돼 있어 당연히 보상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보험사 측은 면책을 주장했다. A씨가 운전한 차량이 보험 약관에서 정한 ‘다른 자동차’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이 주된 이유였다. 왜 그럴까?

자동차보험에서 ‘다른자동차운전담보특약’이란 기명 피보험자(또는 배우자)가 본인 자동차 외에 다른 사람의 자동차를 운전하다가 사고를 낼 때 보장해주는 특약이다. 특약명을 봐서는 자기 차량 외에 아무 차나 운전해도 보상범위에 포함될 것으로 알지만, 실제로는 해당되지 않은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2일 보험업계 따르면 자동차보험을 취급하는 모든 손해보험사는 ‘다른자동차운전담보 특별약관(특약)’을 운영 중이다. 이 특약은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에 가입한 경우에 한해 가입이 가능하다.

이 특약에 가입돼 있으면, 보험사는 피보험자가 다른 자동차를 운전 중(주차·정차 중 제외) 생긴 대인사고나 대물사고로 인한 배상책임을 담보한다. 또한, 다른 자동차 운전 중 해당 차량의 소유자가 상해를 입었을 때에도 보상을 해준다.

하지만 자동차보험 약관을 들여다보면 다른 자동차의 정의와 더불어 보상하지 않는 손해가 명시돼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다른자동차운전담보특약에 가입돼 있어도 보상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약관에서 정한 다른 자동차란 기본적으로 자가용자동차로서 피보험자동차와 동일한 차종이어야 한다. 내 차가 ‘쏘나타(승용차)’라면, 타인 소유의 스타렉스(승합차) 운전 중 사고는 보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명 피보험자와 그 부모, 배우자 또는 자녀가 소유한 자동차는 다른 자동차에 해당되지 않는다. 단, 형제나 자매가 소유한 차량은 다른 자동차에 포함된다. 아울러,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자동차’도 다른 자동차에 해당되지 않는다.

여기서 논란이 되는 것은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에 대한 해석이다. ‘통상적’이라는 표현이 불분명하고 약관에도 이와 관련된 설명이 없다 보니, 보험계약자와 보험사 간에 다툼이나 법정 분쟁이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의 판단 기준은 지난 2008년 대법원 판례(대법원 2008.10.9, 선고, 2007다55491 판결)에서 찾아볼 수 있다. 판결문은 ▲사용재량권의 유무 ▲사용빈도 ▲사용허가의 포괄성 유무 ▲사용목적의 제한 유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보험정보 제공업체인 인스체크의 홍찬의 이사는 “위 사례에서 A씨가 당해에 1~2회 정도 지인의 차를 빌려 탔다고 하면, 사용빈도 면에서는 통상적으로 사용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A씨가 지인으로부터 언제든지 차를 쓰도록 허가를 받았고 실제로 지인의 차키가 어디에 있는지도 알 정도라고 가정하면, A씨가 지인의 차를 빌려 탄 횟수와는 별개로 충분히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자동차’로 볼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약관에서는 ▲피보험자가 속한 법인 소유 자동차 운전 중 사고 ▲자동차정비업, 주차장업, 대리운전업 등 자동차 취급업무 중 낸 사고 ▲유상운송 중 사고 ▲시험용 또는 경기용이나 경기 연습 중 사고 등에 대해서는 보상하지 않음을 명시하고 있다.

모 손보업계 관계자는 “다른자동차운전담보특약과 관련된 내용은 손해사정사 시험에 단골 문제로 출제될 정도로 판단이 쉽지 않은 사안”이라며 “‘통상적 사용’에 대해 약관에 그 의미를 명시한다면, 소비자 이해도 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