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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종편에 빠지다..MBN ‘카트쇼’ 잘 팔릴까?

Wednesday, November 15, 2017, 06:11:00 크게보기

오는 18일 MBN서 예능 장보기 토크쇼 방영..스타들의 장보기 노하우 공유
일산 킨텍스 이마트타운서 촬영..“PB제품 간접 홍보할듯..시청률 지켜봐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스타의 리얼 장보기를 통해 마트의 비밀이 공개된다. 슈퍼모델 이소라와 농구선수 출신 예능인 서장훈, 개그맨 이수근이 뭉쳐 대형마트에서 자신만의 숨겨둔 쇼핑 노하우를 종합편성채널의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공개한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업계 최초로 스타들이 대형마트에서 쇼핑하는 모습을 직접 보여준다. 이마트의 협찬으로 방송이 제작됐기 때문에 중간중간에 피코크와 노브랜드 등 PB(Private Brand) 상품이 자연스럽게 노출될 것으로 보인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스타들의 대형마트 속 장보기 노하우를 전달하는 MBN의 '카트쇼'가 오는 18일 방영된다. 촬영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위치한 킨텍스 이마트타운에서 진행됐는데, 해당 프로그램은 매주 토요일마다 6주 동안 방송된다.


카트쇼는 대형마트에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스타가 직접 마트에서 장을 보는 관찰 토크 콘셉트 프로그램이다. 스타들이 실제로 먹고 사용하고 즐기는 아이템을 서로 공유해 그들의 소비패턴과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줄 예정이다.


여기에 각기 다른 분야의 스타들이 대형마트 속 똑똑한 쇼핑 노하우와 꿀팁을 소개한다. MBN 관계자는 “여러 물건이 모여있는 대형마트의 특성에 맞춰 매회 다른 주제로 장을 보고, 이와 관련된 얘기를 나누는 토크쇼다“고 설명했다.


카트쇼는 정용진 신세계 그룹 부회장이 각별한 관심을 두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정 부회장은 최근 자신의 SNS에 '카트쇼' 예고편 영상을 올려 프로그램 홍보에 나섰다.


예고편 영상은 ▲슈퍼모델의 장보기 ▲거인의 장보기 ▲예능인의 장보기 등으로 나눠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각기 다른 장보기를 보여준다.


앞서 TvN은 편의점 GS25와 함께 편의점 음식을 조합해 요리를 만들어 먹고, 레시피를 공유하는 '편의점을 털어라(5월 방영)' 프로그램을 방영한 바 있다. 1인 가구 등이 증가하면서 편의점을 찾아 간편하게 끼니를 해결하는 간편족을 위해 편의점 제품을 활용한 요리 레시피를 소개했다.


또 '편의점을 털어라'는 스튜디오를 GS25매장과 동일하게 꾸몄고, 시청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요리 레시피 중 GS25 PB상품이 상당수 포함돼 간접 홍보 효과를 봤다. 카트쇼 역시 이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마트가 제작비를 협찬한 일종의 PPL(Product Placement)형식으로 이마트 매장 곳곳이 방송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자사 대표 PB브랜드인 '피코크'와 '노브랜드'를 적극 알릴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1인 가구 등의 증가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가정 간편식과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높은 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대형마트에서 경쟁적으로 PB상품을 출시하고 있어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으로 자연스레 소개될 것으로 보인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피코크의 경우 전국의 맛집 레시피를 활용해 만든 간편식으로, 안방에서도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생필품은 브랜드가 다양해 본인 취향에 따라 가격이 높지만 품질이 좋은 제품과 가격이 저렴한 PB제품 등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방송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카트쇼'의 첫방송 시청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TvN에서 방영한 '편의점을 털어라'의 경우 최고 시청률이 4%를 넘겨 꽤 높은 편이었다.


하지만, MBN은 다른 종편채널에 비해 평균 시청률이 저조한 편이어서 이번 프로그램도 기대만큼 시청률이 나올지 관건이라는 게 중론이다. 최근 MBN 예능 프로그램의 최고 시청률은 3%대로 다른 종편 채널인 JTBC(7%대), TvN(10%대)보다 낮은 편이다.


복수의 유통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친밀한 공간으로 제품 진열이나 구성 등이 비슷한 부분이 많아 간접 홍보 효과도 기대해볼만 하다”며 “다만, 편의점에 이어 마트 속 생활 노하우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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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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