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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하게 가입”..생보업계, 온라인 보험상품 바람분다

Wednesday, December 06, 2017, 14:12:23 크게보기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통한 가입 권유..모바일 쿠폰 등 다양한 오픈 이벤트 진행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온라인 보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지만, 좀처럼 시장확대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생명보험사들이 연이어 온라인(모바일) 보험상품을 출시하고 나서 향후 시장판도에 변화를 줄 수 있을지 이목을 끌고 있다.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NH농협생명·BNP파리바 카디프생명·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동양생명은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 판매에 나섰다.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기기에서 보험상품에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것이다.  

먼저, 농협생명(대표 서기봉)은 지난 4일 온라인 보험시장에 본격적인 진출을 선언했다. 농협생명 온라인 보험은 반응형웹(One Source Multi Browser) 방식을 적용해 PC·스마트폰·태블릿 등의 기기에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

출시한 상품은 ▲NH온라인연금저축보험(무배당) ▲NH온라인암보험(갱신형·무배당) ▲NH온라인실손의료비보험(갱신형·무배당) 등 3가지다. 모바일 가입은 별도의 본인인증 전용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농협생명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NH농협생명 모바일창구’ 또는 ‘웹브라우저 인증’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농협생명은 12월 한 달 동안 온라인 보험을 통해 보험료를 계산하거나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모바일 쿠폰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날 직접 암보험에 가입한 서기봉 농협생명 사장은 “온라인 보험 출시로 고객들이 농협생명을 더 쉽고 빠르게 만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같은 날 카디프생명(대표 브누아 메슬레)은 국내 최초 인터넷 은행인 케이뱅크와 업무 협약을 맺고 모바일 전용 보장보험인 ‘건강e제일보험’ 4종을 출시했다. BNP파리바 카디프생명의 건강e제일보험 4종은 방카슈랑스 제휴사인 케이뱅크의 모바일뱅킹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가입 가능하다. 

건강e제일보험 4종은 보장 선호도와 필요도가 높은 3가지 보장(입원·수술·상해)만으로 구성했다. 특정 보장만을 선택해 가입하는 고객을 위해서는 단일 상품인 ‘(무)건강e제일 입원보험’, ‘(무)건강e제일 수술보험’, ‘(무)건강e제일 상해보험’을, 3가지 보장을 하나의 상품으로 가입하기 원하는 고객을 위해서는 ‘(무)건강e제일 플러스 보장보험’을 제공한다. 

한정수 카디프생명 상품개발부 부장은 “건강e제일보험 4종은 불필요한 보장까지 감수할 필요 없이 고객이 본인의 상황과 필요를 판단해 주도적으로 보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가입 단계상의 고객 편의도 고려해 은행의 모바일 앱을 통해 휴대전화로 가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 1일 라이프플래닛(대표이사 이학상) 모바일 전용 저축보험인 ‘(무)만원부터m저축보험’을 선뵀다. 만원부터m저축보험은 라이프플래닛 모바일 웹페이지와 어플리케이션에서 손쉽게 가입할 수 있다. 

이 보험상품은 최저 기본보험료가 1만원으로 비교적 경제적 여유가 적은 젊은층도 부담 없이 가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 보험업계 최고 수준인 2.90%(12월 현재)의 공시이율을 제공해 타 저축보험은 물론 시중은행의 적금보다 수익률 측면에서 유리하다.
 
라이프플래닛은 이달 말까지 신상품 출시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상품에 가입하는 선착순 5000명에게 신세계 모바일 1만원 상품권을 제공하며, 가입 고객이 마케팅 수신동의 때 GS 모바일 2000원 상품권을 추가로 증정한다. 
 
동양생명(공동대표 구한서·뤄젠룽)은 온라인 전용 정기보험인 ‘(무)수호천사온라인더좋은정기보험(무해지환급형)’을 지난달 30일 내놨다. 수호천사온라인더좋은정기보험은 무해지환급형과 순수보장형 등 2종으로 구성됐다.

무해지환급형의 경우 해지환급금이 없는 대신 순수보장형 대비 보험료가 최대 26.3% 저렴하다. 직전 1년간 비흡연, 체질량지수(BMI 수치 20.0~27.9kg/m2), 혈압(최대혈압치 110~139mmHg) 등 세 가지 기준의 건강상태를 모두 충족하면 최대 37.3%의 보험료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 상품은 사망 연령대에 따라 보험금을 차등화해 유가족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보험가입금액 1억원으로 가입할 경우 50세 이전에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4억원을, 50~55세 사망 때는 3억원을, 55세 이후 사망에는 2억원을 지급해 경제생활주기에 맞게 보장자산을 준비할 수 있다. 

대형 생보사 관계자는 “몇몇 온라인 전업사 중심으로 온라인 보험 시장확대를 꾀해 왔지만, 성과가 미미한 편인 게 사실”이라며 “상위권 보험사들이 앞다퉈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하는 걸 보니 이전 상황과는 달라질 수 있지 않겠나 싶은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중소 생보사 관계자는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은 상품구조가 비교적 단순한 편이어서 온라인을 통한 가입이 보편화된 측면이 크다”며 “생보사의 상품 중에서도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플랫폼을 잘 만들면 어느 정도의 새로운 시장 창출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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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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