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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험 가입자 10명 중 2명, 보험사 갈아탄다

Monday, December 18, 2017, 12:12:00 크게보기

보험개발원, 최근 1년간 車보험 가입자 재가입·이동성향 분석
낮은 연령·짧은 보험가입기간·사고자·높은 보험료 등 변경 요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개인용자동차보험 가입자 10명 중 2명은 재가입 때 기존 보험사가 아닌 다른 보험사에 가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른 회사에 가입하는 사람은 재가입자에 비해 판매채널을 변경하는 비율이 높았다.

또한, 보험사를 변경한 가입자들은 연령이 낮고 보험 가입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았다. 보험사고가 있거나 납입보험료 규모가 큰 경우에도 이동률이 높게 나타났다. 보험사들은 타사 이동 가입자의 성향을 면밀히 분석해 우량고객 이탈 방지를 위한 가격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은 최근 1년간(2016년 10월~2017년 9월)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보험사 재가입 및 이동 성향을 분석한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보험개발원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같은 기간 갱신가입자 1208만명 중 990만명이 동일 회사로 다시 가입해 재가입률은 82.0% 수준이다. 나머지 218만명은 보험사를 변경해 가입했으며 이동률은 18.0%다.

갱신가입자의 판매채널 변경율은 재가입자와 타 회사 가입자 간 차이가 크게 났다. 재가입자 990만명 중 판매채널을 변경해 가입한 사람은 59만명(5.9%)에 불과했지만, 타 회사 가입자 218만명 중 판매채널 변경 가입자는 72만명(32.8%)으로 27%가량 높았다.

보험사 이동 가입자의 세부 성향을 분석한 결과 ▲연령이 낮고 ▲보험가입기간이 짧으며 ▲사고가 있고 ▲납입보험료가 큰 사람이 보험회사 이동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로 보면 20대의 이동률이 24.5%인 반면, 60대 이상은 16.5% 수준이었다. 보험가입기간의 경우 3년 이하 이동률이 22.7%였지만 7년 초과는 16.9%로 낮았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보험가입기간이 대체로 짧거나 연령이 낮은 가입자 군은 가격비교 등 정보탐색이 상대적으로 용이해 변경율이 높다”고 말했다.

사고로 인해 등급이 악화된 사람의 이동률은 20.6%로, 무사고를 통해 할인할증등급이 개선된 가입자의 이동률(17.2%)에 비해 높았다. 보험료 규모 면에서도 보험료가 100만원 초과인 경우 이동률 22.2%로 30만원 이하(13.6%) 보다 크게 높았다. 

이는 사고로 보험료가 할증되거나 보험료가 많을수록 가격민감도가 높아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사고경험자의 경우 보상서비스 비교 등을 통해 보험사를 변경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보험개발원 측은 타사로 이동하는 가입자의 성향 분석을 통해 우량고객 이탈 방지를 위한 가격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경험통계를 기반으로 한 합리적인 보험료 차등화를 통해 우량고객을 선별하는 노력이 더욱 요구된다.

성대규 보험개발원 원장은 “운전성향, 주행거리, 사고패턴, 운행지역, 차량 관리상태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우량고객의 지속적인 확보유무가 보험사의 경쟁력”이라며 “보험개발원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보험산업 성장동력 발굴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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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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