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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2분기 영업익 전년比 15.4% 감소...스마트폰 17분기 연속 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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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30, 2019, 16:07:16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5조 6292억 원·영업이익 6523억 원
TV 수요 감소로 수익성 악화·MC부문 손실 3130억 원 달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TV 수요 감소에 따른 비용 증가와 17분기 연속 적자 기록을 경신한 MC부문으로 인해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LG전자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5조 6292억 원, 영업이익 6523억 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액은 지난해 2분기보다 4.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5.4% 줄었다. 매출액은 2분기 기준, 상반기 기준으로 모두 역대 최대다. 상반기 매출액은 30조 5443억 원이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5.4% 감소했다. 매출액은 2분기 기준, 상반기 기준 모두 역대 최대다. 상반기 매출액은 30조 5443억 원이다.

 

 

사업본부별로는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 사업본부가 가장 좋은 실적을 냈다. H&A 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 1028억 원에 영업이익 7175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분기 사상 첫 6조 원을 돌파했다. 매출은 북미, 유럽, 중동·아프리카 등 해외 판매 호조로 지난해 2분기보다 16.1% 늘었다.

 

영업이익은 공기청정기, 무선청소기, 스타일러 등 신가전 판매 확대, 에어컨 성수기 진입, 원가 구조 개선 등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5.4%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11.8%)은 2분기 기준으로 가장 높다.

 

다음으로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 6712억 원, 영업이익 2056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유럽, 중남미에서 수요가 줄며 대형 스포츠 이벤트 효과를 누린 지난해보다 4.5%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마케팅 비용 증가와 환율 약세로 같은 기간 1996억 원 줄었다.

 

MC사업본부 부진은 계속됐다. 이번 분기에도 영업손실 313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1조 6133억 원이다.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 ‘V50’ 판매 호조로 매출은 직전 분기보다 증가했지만 4G와 보급형 스마트폰 수요 정체 등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21.3%나 줄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와 평택 스마트폰 생산 라인 재배치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영향을 미쳐 영업손실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293억 원 늘어났다.

 

LG전자는 “플랫폼화와 모듈화 전략, 원가절감에 기반한 사업구조 개선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다”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사후지원으로 믿고 오래 쓸 수 있는 스마트폰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4231억 원, 영업손실 558억 원을 기록했다. 인포테인먼트 사업 신규 프로젝트 매출 확대와 주요 거래선 전기차 부품 수요 증가, ZKW 인수 영향으로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3.1% 늘었다. 추가 신규 프로젝트 양산 비용 투입 등 수익성이 감소해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BS(Business Solutions) 사업본부는 매출액 6755억 원, 영업이익 581억 원을 기록했다. 태양광 모듈은 유럽과 북미에서 각각 고출력 제품, 가정용 제품 확대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은 프리미엄 중심으로 판매가 늘어 매출액은 지난해 2분기보다 14.8% 증가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에서 선행투자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태양광 모듈 사업은 고출력·고효율 제품 판매가 늘고 미국 앨라배마주 헌츠빌(Huntsville) 공장이 빠르게안정화되며 생산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지난해 2분기보다 49.0% 증가했다.

 

◇ 가전부문 프리미엄 제품 판매 집중..듀얼 스크린 집중 육성해 스마트폰 차별화

 

오는 3분기는 소비와 투자 심리가 전반적으로 위축되는데 더해 미·중 무역갈등, 일본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영국 브렉시트 등 불확실성도 커질 전망이다. 또 주요 제품이 비수기에 진입하고 수요가 정체됨에 따라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이익이 전제된 성장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사업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프리미엄 제품과 B2B가 사업성과 이바지하는 수준이 점차 높아질 전망이다.

 

국내 생활가전 시장은 신성장 제품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해외시장은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LG전자는 에어컨 비수기 진입에 대비해 프리미엄·신성장 제품 매출 확대에 주력한다. 또한 원가 구조 개선과 효율적 자원 투입으로 수익성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세계 TV 시장은 수요 정체가 예상된다. 다만 올레드 TV, 슈퍼 울트라 HD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부문은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LG전자 또한 프리미엄 제품 판매에 집중할 계획이다. 마케팅 비용 효율화와 원가 경쟁력 확보도 중점적으로 시행한다.

 

정체가 계속되는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북미와 한국을 중심으로 5G 시장 선점을 노리는 마케팅 경쟁 격화가 예상된다. LG전자는 5G 스마트폰과 보급형 모델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V50에만 적용됐던 듀얼 스크린을 LG 스마트폰이 갖는 차별점으로 육성한다.

 

원가 효율화와 사업구조 개선도 지속 추진한다. LG전자는 “생산능력을 확충한 베트남 생산기지는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구조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된다”고 말했다.

 

세계 자동차 시장은 미·중 무역갈등과 일부 완성차 업체 구조조정으로 수요가 둔화할 전망이다. 또한 국가나 완성차 업체 단위 전기차 정책이 변하고 있어 수요 변동성도 커지고 있다.

 

LG전자는 “VS사업본부는 대외 환경변화를 주시하며 장기적 관점에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할 것”이라며 “단기적으로는 안정적인 부품 공급과 신규 프로젝트 원가 절감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는 프리미엄 제품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태양광 모듈은 주요 국가들이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 정책을 펴며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BS 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사이니지 제품 판매를 늘려 성장과 수익을 동시에 확보할 예정”이라며 “태양광 모듈 사업은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에서 가정용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지역별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성장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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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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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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