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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5G 스마트폰 경쟁 치열”격돌...삼성, 제품별 촘촘 전략 vs LG, 선택과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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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2, 2019, 17:08:35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삼성전자, 스마트폰 매출 증가했지만 수익성 악화..신제품 대거 출시
LG전자, 2분기 3000억 이상 영업손실 기록..듀얼 스크린 보완·보급형 제품 등 경쟁력 강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의 2분기 실적 발표가 끝났습니다. 두 회사 모두 주력 사업인 모바일에서 고전을 면치 못 했습니다. 매출은 올랐지만, 신제품 출시 마케팅 비용과 스마트폰 시장 경쟁 심화 등으로 수익성은 악화됐습니다.

 

특히 LG전자는 상반기 내놓은 V50씽큐의 좋은 반응에도 불구하고, 2분기 3000억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총 763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하면서 글로벌 시장 1위(점유율 22.3%) 자리를 지켰습니다. 스마트폰 판매량만 봤을 때 작년 같은 기간보다 6.7% 성장했고, 시장점유율도 1.7%p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1조 5600억원으로 작년 같은 시기와 비교했을 때보다 무려 41% 급감했습니다. 영업이익이 1조원대에 머문 것은 지난 2016년 3분기와 2018년 4분기 이후 세 번째입니다.

 

LG전자는 2분기 313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LG V50씽큐 5G스마트폰이 높은 판매량을 기록해 매출은 직전분기보다 늘어났지만, LTE와 보급형 스마트폰 수요 정체, 마케팅 비용 증가 등으로 작년보다 20% 이상 줄었습니다. 영업손실 역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300억원 가량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하반기 새로운 무기로 본격적인 경쟁을 앞두고 있습니다. 시기적으로 이미 하반기 시작된지 두 달이 넘었지만, 하반기 스마트폰 경쟁은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우선, 삼성전자는 이달 갤럭시노트 10을 새롭게 선보입니다. 국내엔 5G 전용으로만 출시하기 때문에 갤럭시노트를 기다린 경우라면 LTE에서 5G로 갈아타야 합니다. 이어 9월엔 갤럭시폴드가 드디어 공개됩니다. 원래 일정대로면 갤럭시폴드는 올 봄에 출시돼 지금 한창 판매가 이뤄져야 하는데, 디스플레이 결함 문제가 터지면서 6개월 가량 출시가 늦어졌습니다.

 

갤럭시폴드는 한정된 국가에 한정된 물량(약 100만대 추산) 판매를 목표로 두고 있어 삼성전자 전체 스마트폰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다만, 갤럭시폴드 판매 추이가 향후 새로운 폼팩터를 적용한 스마트폰 개발의 바로미터가 될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어쨌든 하반기 삼성전자는 매출 확대와 수익성 두 가지를 모두 확보해야 합니다. 삼성전자는 노트10과 갤럭시폴드, 갤럭시A90 등 프리미엄부터 중저가 라인까지 촘촘한 전략으로 5G 확대 전략에 나설 전망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노트10은 충성고객을, 갤럭시폴드는 혁신 제품을 기다리는 얼리어답터를 겨냥한 프리미엄 라인에 중저가 갤럭시 A시리즈까지 타깃층의 세분화한 판매 전략이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도 하반기 판매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운동화 끈을 조이고 있습니다. 최근 LG 듀얼 스크린 무료 증정 이벤트를 한 달 연장했다는 점입니다. LG전자는 V50 씽큐 구매 고객에 22만원 상당의 듀얼 스크린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 증정 기간을 기존 7월에서 8월로 변경했습니다.

 

하반기에 업그레이드된 듀얼 스크린이 출시된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LG전자는 듀얼 스크린을 5G 스마트폰의 차별화된 강점으로 키우겠다는 전략입니다. 프리미엄 제품과 함께 하반기 보급형 신제품을 출시해 매출을 늘리겠다는 계획입니다. 다만, 글로벌 시장에서 확대 전망은 불확실합니다.

 

전자업계 한 관계자는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 판매가 이뤄져야 수익성이 개선될 수 있다”면서 “하반기엔 미국과 중국 스마트폰 신제품도 출시되면서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매우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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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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