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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人...“도시는 오랫동안 인간을 가두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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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4, 2023, 06:08:00

인더뉴스, 창간 10주년 기념 ‘人더시티’ 필름 페스티벌 개최
9월 7일부터 10일까지 광화문 에무시네마에서 영화제 열어
영화·다큐 10편 상영..시네토크·소셜살롱 등 부대행사도 마련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종합경제미디어 인더뉴스는 창립 10주년을 맞아 예술영화관인 에무시네마(서울 종로 광화문 소재)에서 '人(인)더시티 필름 페스티벌' 오프라인 상영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는 인더뉴스의 창립 1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내달 7일부터 10일까지 '우리가 몰랐던 도시(Unseen city)'를 부제로 지속가능한 삶과 도시에 대한 새로운 영감을 주는 8편의 영화와 2편의 다큐멘터리를 선정해 상영합니다. 

 

개막일인 7일 오후 5시 오프닝 행사를 시작으로, 오후 6시 30분에 이민자로서 느끼는 도시 속 현대인의 고독을 담은 앤소니 심 감독의 반자전적 이야기 <라이스보이 슬립스(Riceboy sleeps)>를 상영합니다. 

 

이 영화는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 플래시 포워드상과 토론토국제영화제 토론토 플랫폼상을 포함, 27개의 상을 수상하며 지난해 영화계에서 큰 화제를 모았는데요. 오후 8시에는 강나연 허핑턴포스트코리아 편집장이<라이스보이 슬립스>의 주연을 맡은 최승윤 배우와 함께 시네 토크도 진행합니다.

 

8일부터 10일까지는 크리스티안 펫졸트(Christian Petzold) 감독전과 '우리는 도시에서 행복한가'를 묻는 작품을 상영합니다. 펫졸트 감독은 최근 독일 영화계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연출자입니다.

 

2012년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은곰상을 수상한 <바바라>를 비롯해 2014년 산세바스티안국제영화제에서 국제비평가협회상을 받은 <피닉스>, 2019년 미국비평가협회상을 수상한 <트랜짓>, 2020년 베를린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을 반든 <운디네> 등 펫졸트 감독의 대표작을 모았습니다.    

 

'우리는 도시에서 행복한가'에서는 2017년 아카데미시상식 6개부문 수상작<라라랜드>와 2014년 국내 개봉 당시 350만명이 관람한 <비긴 어게인>, 2019년 미국 뉴포트비치영화제 관객상과 장편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한 <100일 동안 100가지로 100퍼센트 행복찾기>를 상영합니다.

 

이 외에도 2017년 LA비평가협회상과 뉴육비평가협회상 등에서 다큐멘터리상을 수상한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2020년 DMZ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에서 예술공헌상을 수상한 <위대한 계약:파주, 책, 도시>를 선보입니다. 

 

오프라인 상영회와 시네토크 외 부대행사도 이어집니다. 8일 오후 7시부터 '도시 속 소통의 쓸모, 왜 지금 택티컬 어바니즘인가?’를 주제로 진행되는 라운드테이블인 '퇴근 후 브레인스토밍 한잔'이 1층 에무 카페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영화제의 주관사인 에딧시티 프로젝트의 커뮤니티 플랫폼의 일환으로 다양한 영역의 체인지 메이커들과 새로운 영감을 공유하는 소셜살롱입니다.

 

문정태 인더뉴스 대표는 "서울이라는 거대 도시에서 태어난 인더뉴스는 지난 10년 동안 많은 사람들과 부대끼며 생존해 왔다"며 "오랫동안 인간을 가두어 온 도시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으로 ‘10번째 생일’의 의미를 나누고 싶었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주최, 서스테이너블 워커스 그룹 에딧시티 프로젝트가 주관하는 '人더시티 필름 페스티벌'의 자세한 사항은 (에딧시티 프로젝트)와 에무시네마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화 예매는 예약전용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모든 영화는 3000원(노쇼 방지차원)에 예매할 수 있는데요. 영화관 1층 카페에서 예약 문자나 영화 티켓을 제시하면 음료(6000원 상당)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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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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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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