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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2분기 영업익 2882억 원...1년 만에 ARPU 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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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7, 2019, 11:08:28

매출액 6조 985억 원..5G 투자·마케팅 비용으로 영업익 감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5세대(5G) 이동통신에 힘입어 1년 만에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 반등을 기록했다. 하지만 5G망 투자와 마케팅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대폭 줄었다.

 

KT는 7일 올해 2분기 실적으로 연결기준 매출액 6조 985억 원, 영업이익 288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5% 늘었다. 반면 영업이익은 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망 구축과 마케팅에 투입된 비용으로 인해 27.8% 줄었다.

 

KT 사업 부문은 ▲무선 ▲유선 ▲미디어·콘텐츠 ▲금융 및 기타 등으로 구분된다. 무선(28.5%)과 유선(19.4%) 사업 부문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28.5%와 19.4%로 비중이 큰 편이다.

 

 

무선사업 매출은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1.2% 줄어든 1조 7434억 원을 기록했다. 5G 상용화에 따른 우량 가입자 확대로 무선서비스 매출은 전 분기보다 1.1% 늘었다.

 

이어진 5G 효과로 2분기 ARPU가 개선됐고 무선 가입자 순증세가 이어졌다. 2분기 무선 ARPU는 3만 1745원으로 전 분기보다 0.8% 늘었다. 지난해 2분기 이후 1년 만에 반등한 수치다.

 

2분기 5G 포함 전체 MNO 가입자 순증은 20만 3000명이다. 전체 KT 무선 가입자는 2154만 명으로 이 중 1.9%인 42만 명이 5G에 가입했다. KT 5G 가입자 82% 이상이 완전 무제한 요금제인 슈퍼 플랜을 이용하고 있다. 월 납입금이 8만 원대로 LTE 요금제보다 수익성이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유선 사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6% 늘어난 1조 1889억 원으로 집계됐다. 유선전화 부문은 가입자와 통화량이 덩달아 줄면서 지난해 2분기보다 7.5% 하락한 4001억 원을 기록했다. 반면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지난해보다 2.3% 증가한 5061억 원을 달성하며 4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초고속 인터넷 매출 호조는 우량 가입자 확대에 기반한 것으로 풀이된다. 2분기 KT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는 884만 9000명이다. 이 중 59%인 522만 명이 기가인터넷 가입자다. 프리미엄 서비스인 1G 인터넷 가입자도 100만 명을 돌파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지난해 2분기보다 15.9% 늘어난 6899억 원을 기록했다. IPTV 가입자는 2분기에 14만 7000명 순증한 811만 명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사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1% 증가한 1458억 원이다. KT는 지니뮤직, KTH 등 그룹사가 5G 최적 상품을 선보인 결과라고 평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지난해 2분기보다 1.9% 감소해 8498억 원을 기록했다. KT는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영향으로 판단한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 증가한 6161억 원으로 집계됐다. 기업 IT 서비스와 인터넷데이터센터 사업 호조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KT는 오는 하반기에도 5G 커버리지 확대를 추진하고 플랫폼 사업 고도화에 나설 계획이다. 전국 8곳에 5G 에지 통신센터를 설치하고 IT 에지 클라우드 2개소를 추가로 구축해 다양한 산업에 접목하고 있다.

 

인공지능(AI) 플랫폼 측면에서도 성과가 있었다. 국내 1위 플랫폼 ‘기가지니’는 2분기까지 가입자 178만 명을 달성했다. KT는 AI 기반 키즈, 교육, 커머스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국내 커넥티드카 1위 플랫폼 ‘기가 드라이브’는 기가지니가 탑재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서비스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가입자 100만 명을 확보했다.

 

윤경근 KT CFO 전무는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로 5G를 포함한 무선, 미디어콘텐츠, AI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성과를 달성하고 그룹사도 안정적 실적을 기록했다”며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하는 5G 시장에서 혁신적 기술과 서비스로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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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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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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