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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연결’에 꽂힌 이승환 대표 “생존하려면 브랜드가 되는 수밖에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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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9, 2019, 06:08:00

구독자 약 50만 ㅍㅍㅅㅅ 대표..제1회 인간생존전략포럼 세션2 주제 발표
“미디어만으론 큰 돈 못 벌어”..교육 · 커뮤니티·살롱 비즈니스 등 ‘연결’ 관심
“ 일자리 감소에 개인이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브랜드화’ 되는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주식회사 대기업’, ‘돈 주는 고객은 절대자요, 신일지어다’, ‘콘텐츠의 신 이승환’. 이승환 ㅍㅍㅅㅅ 대표의 명함에 적힌 문구다. 지난 2012년 문을 연 ㅍㅍㅅㅅ는 ‘명성’ 보다 ‘전문성’ 을 가진 필진들의 글을 특유의 위트로 풀면서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현재, 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스토리 등의 구독자는 약 50만. 기존 미디어와 다른 방식을 선택한 이 대표에게 생존에 관해 묻자 두 가지 대답이 돌아왔다. “요즘은 연결에 많이 ‘꽂혀’있어요.”, “결국 인간은 브랜드가 되는 수밖에 없겠죠.”

 

 

◇ 점수 맞춰 택한 전공 중국어..흥미 떨어져 시작한 블로그

 

- 중국어학을 전공했다고 들었는데 IT 분야와 온라인 매체에 관심을 가진 계기가 있나?
“점수에 맞춰서 대학을 가다 보니 전공에 별 관심이 없었다. 그래서 공부보다 다른 짓을 하는 시간이 더 많았다. 인터넷을 하다가 당시 갓 생겨난 블로그를 접했고, 블로거로 활동을 시작했다.”

 

- ㅍㅍㅅㅅ 초기까지 팟캐스트 관련 회사에 다녔다고 들었다. 방송보다 글을 선택한 이유는?
“‘팟빵’에 근무했지만 특별히 팟캐스트를 해본 적은 없다. 블로그를 택한 이유는 당시 다양한 지식을 가진 유저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SNS와 비슷하게 블로그 역시 초창기 유저들의 얼리어답터 경향이 강했고, 수준 높은 콘텐츠가 많았다.”

 

- ㅍㅍㅅㅅ 설립 목표가 ‘명성이 아닌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의 글’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어쩌다 이런 생각을 했나?
“어릴 때부터 ‘키보드 워리어’(SNS·커뮤니티 등에서 글로 타인과 공격적인 토론을 주고받는 이) 짓을 많이 했다. 그때 오프라인처럼 온라인에서도 외부활동을 많이 하는 ‘유명인’에게 힘과 지지자가 몰린다는 걸 알았다. 이들보다는 ‘자신만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쌓은 사람들의 목소리에 힘이 실리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 살면서 가장 크게 방향을 바꾼 적이 있는지 궁금하다. 그게 ㅍㅍㅅㅅ 창간인가?
“딱히 손에 꼽을 만한 일은 없는 것 같다. 삶은 흐르는 대로 간다고 생각한다. ‘잘못되면 어쩌지’ 하는 걱정도 일을 시작한 다음에 하는 편이고. ㅍㅍㅅㅅ 역시 회사에 다니면서 사이트를 만들고, 1년 정도 운영하다가 창업을 하게 된 경우다. 회사가 망할 뻔한 일은 정말 많았지만, 어찌어찌 넘어갔다.”

 

 

◇ “원칙보다는 경험에서 배우는 편”

 

- 가장 힘들었던 때가 있나. 극복 방법도 말해달라.
“원래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이야기는 오히려 안 하지 않나. 회사를 차린 뒤로 일상적으로 힘들어진 건 많다. 그 전엔 사람 문제가 생겼을 때 회사를 나가면 그만이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내가 대표니 그럴 수가 없다. 계속해서 문제를 안고 가면서 해결하거나, 구렁이 담 넘듯 문제를 소멸시키거나 해야 한다.”

 

- 남다른 삶의 궤적을 그려가는 이 대표만의 삶의 원칙은?
“사실 남다른 건 없다고 생각한다. 그보다 우연이 크다고 본다. 온라인 활동을 하면서 많은 사람을 만났고, 그중에서 전문적인 이들을 보면서 좋은 영향을 받지 않았나 싶다. 원칙은 오히려 없는 것 같다. 대신 과거에 했던 선택과 경험에서 스며들 듯 배운 것들로 살아가는 편이다.”

 

- ‘과거’보다 ‘지식’으로 무장한 AI가 일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이 대표의 전망이 있다면?
“언제나 그랬듯 기술이 발전할수록 소수의 고급 노동력과 ‘기계로 대체하기도 돈이 아까운’ 노동자로 양극화될 것 같다. 중간 일자리가 사라지면 폭동이 일어날 거고, 이걸 막기 위해 국가에서 국민들에게 돈을 주겠지. 노동하는 게 프라이드일 정도로 인간이 필요 없는 시대가 올 거라고 생각한다. 요즘 논란인 성인용품 ‘리얼돌’에 AI가 들어가면 ‘로봇보다는 불편할지라도 나는 인간과 연애해’라는 프라이드를 가진 사람도 나타나지 않을까.”

 

◇ “인간은 브랜드로, 언론은 사실선별·편집·인사이트 제공자로”

 

- 그러다 보면 인간이 할 일이 대부분 사라지지 않겠나.
“실제로 그럴 거라고 생각한다. 영화 ‘매트릭스’가 되든 ‘매드맥스’가 되든, 결국 인간은 살아남기 위해 브랜드가 되는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자신만의 콘셉트와 캐릭터를 갖는 식으로 변해갈 거라고 본다. 그러다 보면 갈수록 ‘프라이버시’라는 개념도 사라지겠지.”

 

- 그 안에서 미디어의 역할은 뭘까?
“미디어의 정의에 따라 달라질 것 같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갈수록 커지고 발전하지 않나. 언론의 경우 수많은 ‘사실’ 중에서 중요한 것을 걸러주고 편집하고 인사이트를 주는 역할을 할 거라고 생각한다. 대신 이런 역할이 유의미한 수입을 보장할지에 대해선 매우 부정적으로 본다. ‘와치독’이길 포기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거고, 그러지 않은 언론엔 국가가 돈을 줘야 하지 않을까.”

 

- 이 대표 이야기만 들었을 땐 언론에 미래가 없을 것 같다.
“이미 대기업 임원들은 크고 중요한 정보들을 잘 정돈된 상태로 받고 있지 않을까. 그런 수준의 정보들을 제공하는 언론이 살아남을 수는 있지 않을까. 단 이 같은 정보 제공은 유료로 전환되는 순간 임팩트가 줄어드는 게 문제다. 굉장히 소수를 위한 뉴스 서비스가 되기 때문이다.”

 

- 많은 콘텐츠를 생산하며 얻은 인사이트가 있다면?
“사람들의 감정선을 어떻게 움직일 수 있을지에 대한 답이다. 콘텐츠를 만들 때, 이에 담길 모든 것을 조각으로 쪼갠다. 그리고 어떤 조각을 어떻게 엮고, 그 뭉치를 어디에 배치할 때, 사람의 감정이 어떻게 움직일지 고민한다. 영상으로 치면 시작부터 3초까지 어떤 음악·컷·자막·대사를 넣을지를 두고 하나하나 재배치를 반복한다. 이같은 과정을 통해 사람들에게 어떤 감정 변화를 일으키는지 고민한다. 그렇게 대단한 깨달음은 아니고, 인간의 뇌에 와닿는 스토리는 인류 역사에서 변하지 않는다는 답으로 돌아갈 뿐이다.”

 

- 살아가는 데 막연한 공포를 가진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없다. 사람마다 상황과 맥락이 다르기 때문이다. 대신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이 정도 이야기는 할 수 있지 않을까. ‘스킨 인 더 게임’이라는 책에 대충 ‘창업을 하면 자유를 얻는 대신 모든 걸 잃는다’는 내용이 있다.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대신, 나오는 순간 모든 것을 위협을 받는 게 창업이라고 생각한다.”

 

 

◇ “당장 관심 있는 건 ‘연결’”

 

- 그렇다면 뉴스 시장에 한해 이야기한다면?
“ 현재 뉴스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 신규진입자와 남아있는 사람 모두 각자의 역량을 보여주기 힘든 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

 

- ㅍㅍㅅㅅ가 전문성·객관성·유머를 지향한다고 들었다. 지금도 마찬가진가?
“각 요소가 어느 정도 지켜지고 있는 것 같다. 사실 ‘짬뽕’인 것 같다. ㅍㅍㅅㅅ가 엄청 전문적이거나 객관적이라거나, 엄청나게 웃긴 건 아니다. 대신 세 요소가 모두 어느 정도 잘 갖춰져 있다고 생각한다. 팩트에 대한 경쟁력은 언론이 더 우위를 가졌을 거고, 우리는 그보다 조금 더 깊이 있고 말랑말랑하겠지.”

 

- ㅍㅍㅅㅅ의 미래가 궁금하다. 생각하고 있는 방향성은?
“다른 분야와의 연결에 많이 ‘꽂혀’있다. ㅍㅍㅅㅅ를 커뮤니티나 살롱비즈니스 같은 사업으로 발전하거나 확장하지 않을까 싶다는 뜻이다. 미디어 하나만 붙들고 있는 건 효율적이지 않은 것 같다. 미디어는 트래픽 제너레이터 역할을 하고, 그룹은 이를 통해 모은 사람들 안에서 커뮤니티나 교육 등으로 사업을 하는 게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본다.”

 

- ㅍㅍㅅㅅ를 하면서 재밌다고 느끼는 순간은?
“많은 창작자가 공감하겠지만, 내가 생각하는 변화를 작게나마 일으켰을 때 재밌고 뿌듯하다. 대중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이들을 알리고, 한 번쯤 만나보고 싶은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것. 그게 가장 재밌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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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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