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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공사,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서 첫 공공분양...‘642세대’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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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0, 2019, 18:08:07

임대포함 1239세대 소셜믹스 단지...전용 49㎡·59㎡ 중소형 구성
8월 30~9월1일까지 고덕강일지구 4단지 현장에서 견본주택 공개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서울주택 도시공사 (이하 SH공사)가 고덕 강일 공공 주택지구에서는 처음으로 공공분양을 시행한다.

 

SH공사는 4단지 분양주택 642세대에 대해 20일 입주자모집을 공고하고, 9월 초에 특별 및 일반분양 청약 접수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는 고덕동, 강일동, 상일동 구획으로 나뉘어 개발되는 대규모 공공주택지구다. 고덕동 지역은 지식산업센터를 중심으로 한 산업클러스터 육성, 강일동과 상일동 지역은 주거지역 중심으로 구성돼있으며 이번에 분양하는 4단지는 강일동 지역에 속해 있다.

 

해당 단지는 SH공사가 고덕강일지구에서 공급하는 최초의 분양단지다. 전용면적 49㎡, 59㎡로 구성된 분양주택 642세대와 국민임대, 장기전세 597세대를 포함해 총 1239세대로 구성된 소셜믹스 단지가 될 예정이다.

 

세대별 분양가격은 전용면적 59㎡의 경우 평균 4억 6761만 3000원으로 최저 4억 4004만원부터 최고 4억 8775만원이다. 전용면적 49㎡는 평균 3억 8810만원으로 최저 3억 6574만원부터 최고 4억 507만원이다. 분양가는 동·층·향별로 다르다. SH공사 관계자는 “주변 지역 시세가 전용 59㎡형 기준 5억 후반대에 거래되는 것을 감안하면 가격경쟁력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단지는 투기과열지구에 조성돼 해당 주택의 입주자는 입주자로 선정된 날로부터 5년간 전매가 금지된다. 단, 소유권이전등기를 완료한 경우 등기를 완료한 때에 3년이 지난 것으로 간주한다.

 

이번에 분양하는 4단지에 입주 의무 및 거주의무는 적용되지 않는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당첨자는 계약체결 여부와 관계없이 당첨자로 전산 관리된다. 당첨자 본인과 그 세대에 속한 자는 당첨일로부터 향후 5년 동안 다른 분양주택의 입주자로 선정될 수 없다.

 

고덕강일지구 4단지 분양주택은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로 규정에 따라 서울특별시 1년 이상 계속 거주자에게 50%를 우선 공급하고 수도권(서울특별시 1년 미만 거주자, 경기도, 인천광역시) 거주자에게 나머지 50%를 공급한다. 서울특별시 1년 이상 계속 거주자가 우선 공급에서 낙첨될 경우, 나머지 50% 물량의 수도권 거주자와 다시 경쟁하게 된다.

 

 

특히 이번에 한부모가족이 특별공급을 신청할 수 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과 유사한 기준으로 경쟁해서 분양을 받을 수 있는데, 신혼부부와의 차이점은 신혼부부의 경우 혼인 기간에 따라 가점을 받지만, 한부모가족은 자녀의 연령을 기준으로 가점을 부여받는다. 아이의 나이가 만 7세 미만이면 신청할 수 있으며, 만 3세 미만일 때 최대가점인 3점을 받을 수 있다. 자산요건과 소득요건은 신혼부부와 동일하게 적용된다.

 

특별분양 청약신청의 경우 서울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 청약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고령자 등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청약신청자는 SH공사를 직접 방문해 청약 도우미의 도움을 받아 인터넷청약을 할 수 있다.

 

견본주택은 30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서울특별시 강동구 강일동 114번지 일원에 공개된다. 사이버 견본주택, 전자 팸플릿은 SH공사 홈페이지(www.i-sh.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별 및 일반분양 당첨자 및 동·호수 배정 발표는 9월 18일 금융결제원 APT2you 홈페이지와 공사 홈페이지에 게시된다. 계약은 11월 5일부터 11월 7일까지 진행되고 2020년 8월 입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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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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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2024.09.18 09:27:10

K콘텐츠 위상과 함께 한국 드라마·영화 속 음식을 찾는 외국인이 부쩍 늘었습니다. 유튜브에 쏟아지는 각종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 실적에 톡톡히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류는 K푸드 열풍을 이끄는 주역입니다. 하지만 그 이전 수십년에 걸친 기업들의 현지 기반 다지기 작업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발 빠르게 해외에 진출한 이들은 저조한 인지도와 낯선 유통체계, 불안정한 글로벌 정세 등에도 뚝심으로 버틴 결과 글로벌 K푸드를 만들어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 라면 인기가 뜨겁습니다. 올해 1~8월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라면 수출액은 8억달러로 전년보다 32% 증가하며 '수출 효자' 상품임을 증명했습니다. 한국 라면은 전 세계 100여개 이상 국가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중 마트에서 한국 라면을 찾는 게 어렵지 않아졌습니다. 지난해 농심은 해외법인 성과를 바탕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매출 3조4106억원, 영업이익 21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0% 89.1%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전체 매출의 37%, 영업이익의 50%를 해외에서 벌었는데 해외 매출의 42%를 핵심 시장인 북미(미국·캐나다)에서 거뒀습니다. 북미 시장은 지난해 신라면 매출이 전년 대비 19% 증가하며 신라면의 글로벌 인기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법인 성장세가 돋보였습니다. 미국법인은 농심 전체 해외법인 중 가장 큰 매출 규모를 자랑합니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6198억원, 599억원으로 2년 전보다 각각 53%, 116% 늘었습니다. 농심과 미국의 만남은 50여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국내 대부분 식품기업이 내수 시장에 집중하던 1970년 농심은 국내 최초로 소고기라면을 개발한 뒤 이듬해인 1971년부터 미국에 수출했습니다. 진출 초반에는 주로 한인 시장을 타깃으로 제품을 유통했습니다. 이후 10여년간 시장 개척에 공을 들였고 80년대 너구리, 안성탕면, 짜파게티, 신라면 등 주요 브랜드들이 시장에 하나둘 안착했습니다. 1984년에 샌프란시스코에 영업사무소를 만들었으며 1994년에 미국에 농심 첫 해외법인을 설립했습니다. 2005년 6월에는 캘리포니아에 LA공장을 가동하며 현지 영업을 본격화했습니다. 미국에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던 농심은 2010년대 들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2013년 대형마트 체인점 월마트와의 직거래 계약은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 공략의 기폭제로 작용했습니다. 당시 월마트 7개 매장에서 신라면 테스트 판매를 시작한 게 월마트 거래의 시초였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월마트는 제품에 대한 검증이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테스트 판매에서 실패하면 영원히 입점할 수 없다"며 "회사의 경영상황까지 확인하기 때문에 전 세계 수많은 브랜드 중 월마트에 입점되는 제품은 몇 가지 되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2017년에는 업계 최초로 월마트 4000여 점포에 입점하며 본격적으로 마케팅에 열을 올렸습니다. 농심은 코스트코, 크로거, 샘스클럽 등 미국 메이저 유통사 전 점포에서 신라면을 팔았고 2018년부터는 메인스트림 시장 매출이 아시안 마켓 매출을 6대 4 비율로 제쳤습니다. 신라면은 한인마트를 벗어나 미국 소비자들이 더 많이 먹는 라면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지 언론들도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농심이 2011년 출시한 '신라면 블랙'은 국내에서는 처절히 실패했지만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고, 2020년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라면'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신라면과 짜파게티는 2021년 뉴욕매거진이 발표한 최고의 라면에도 한국라면 중 유일하게 포함됐습니다. 농심은 월마트 전 점포 입점 외에도 영화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가 인기를 끌며 매출이 상승세를 탔고 펜데믹 이후로는 간편식 선호 현상에 라면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이에 2022년 4월부터는 제2공장을 가동하며 미국 내 증가하는 라면 수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습니다. 미국법인 매출은 2005년 4170만달러에서 지난해 4억6600만달러로 17년 간 11배 넘게 성장했습니다. 2공장은 연간 3억5000개의 라면을 생산합니다. 1공장까지 합치면 농심의 연간 라면 생산량은 8억5000만개에 달합니다. 2공장 생산능력 증대와 함께 대형 유통업체 중심의 영업·마케팅 활동이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입니다. 현재 미국 라면시장에서 농심은 일본의 도요수산·닛싯푸드와 함께 3대 라면 브랜드로 꼽힙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농심의 점유율은 25.2%로 도요수산(47.7%)에 이어 2위입니다. 농심은 2030년까지 미국법인 매출을 지금의 3배 수준인 15억달러(약 2조원)까지 끌어올리고 라면 시장 1위에 오르는 게 목표입니다. 하반기부터는 라틴 시장 진출에 속도를 냅니다. 2공장이 중남미 진출에 지리적으로 유리한 곳에 위치한 만큼 라틴계 비중이 높은 텍사스, 켈리포니아 등을 우선 공략하고 해당 성과를 토대로 멕시코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멕시코 라면시장 규모는 약 4조원에 달합니다. 농심은 하반기 2공장 신규 라인 증설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올해 2월부터는 K푸드 트랜드, 농심 제품 활용 레시피 등 한식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매달 'Sabor Y Elegancia'라는 매거진을 발간해 히스패닉 소비자가 주로 찾는 마트에 배포하고 있다"며 올해 멕시코에 지점을 설치하는 등 미국 내 히스패닉과 멕시코 라틴계 시장을 모두 잡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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