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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계리의 보험탐구] 암보험 A to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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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6, 2019, 06:08:00

인스토리얼 오계리의 보험탐구 6편
“보장개시일·유사암 제외·보험가입금액 등 기본개념 숙지 필요”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오명진 계리사 (오계리) :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 이어 암 보험에 대한 탐구를 계속 이어가 볼까 합니다. 지난 시간 암이라는 질병과 발생 통계 그리고 왜 암 보험을 준비해야 하는것인지에 대해서 제가 말씀을 드렸는데요.

 

오늘은 암 보험이 어떤 담보로 구성돼 있는 상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굳이 어려운 상품의 내용을 내가 구체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이냐에 대해 의아해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최근에 발생하는 암 보험 관련 수많은 이슈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물론 일부는 보험사가 약관을 잘못 만들었거나 설계사가 설명을 제대로 하지 못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암보험에서 분쟁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입자 분들이 가입 당시 본인이 가입한 암보험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오늘 오계리의 보험탐구에서 알려드리는 단 몇 분의 내용을 통해 암보험에 대한 이해가 좀 더 수월해지는 시간이 되길 바라면서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암보험은 어떤 것을 보장 받나요?>
▲오계리: 암보험이 판매되기 시작한 것은 꽤 오래전의 일인데요. 시간이 지나는 동안 암 발생 통계의 변화만큼 암보험의 보장내용 또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오늘 보험탐구를 통해서는 그동안의 암보험 변천사를 모두 설명드리기에는 회사별 시기별로 너무나 많은 내용을 다뤄야 하기에, 현재 판매중인 암보험 상품에 대해 특정 보험사 한 곳을 기준으로 보험사별로 공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내용 위주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흔히들 암보험을 가입한다거나 건강보험에서 암 특약을 가입한다고 했을때 바로 ‘암진단비’ 담보를 가입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암진단비 담보 외에 암수술비, 암입원일당, 항암치료비 등의 특약을 추가로 가입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오늘 시간에는 암진단시 보험금이 지급되는 ‘암진단비’ 담보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암진단비>
▲오계리: 암진단비 담보는 (그림9)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설명을 드릴 수가 있는데요. 보장개시일 이후에 유사암을 제외한 암으로 진단이 확정된 경우 최초 1회에 한해 암진단비의 보험가입금액을 지급하는 담보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암진단비 담보 설명에 대해 4가지로 분해해 설명 드릴 필요가 있는데요. 우선 첫번째 보장개시일 이후에 라는 문구입니다. 보장개시일 이후에의 의미는 보험을 가입하고 90일이 지난날의 다음날을 뜻하는데요. 즉 가입 후 90일이 경과한 이후에 진단받은 암에 대해서만 보험금을 지급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 90일을 면책기간이라고 표현을 하는데요. 암보험에서 면책기간을 두는 이유는 혹시 이미 암진단을 받은 환자가 이 내용을 숨기고 암보험 가입 후에 바로 보험금을 청구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하는 대기기간으로 보시면 이해가 쉬울 듯 합니다.

 

두번째 유사암을 제외한 암입니다. 암보험을 가입할 때 아마 가장 많이 들어보셨던 용어일 듯 합니다. 암이면 암이지 일반암은 무엇이고 유사암은 무엇이냐 많이들 헷갈리실텐데요. 지난 시간에 설명드렸다시피 질병분류표 상 암의 정확한 질병명칭은 악성신생물 이라는 명칭으로 정의가 돼 있습니다. 여러분이 인지하고 계신 암진단비 즉, 암에 걸리면 몇천만원을 지급한다고 했을때의 그 암은 질병분류표 상 C코드인 악성신생물 즉, 일반암에 해당하는 경우라고 보시면 되구요.

 

그럼 유사암은 무엇이냐? 유사암은 일반암과 달리 보험금도 많이 지급하지 않던데 어떤 암이 유사암이냐 궁금해 하실텐데요. 보험약관에 기재된 유사암은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이렇게 네 개로 정의돼 있습니다.

 

 

악성신생물인 C코드 중에서 C44와 C73에 해당하는 기타피부암과 갑상선암 이 두가지 암은 C코드 임에도 불구하고 보험약관에서는 유사암으로 분류를 합니다. 즉, 질병분류표 상 암은 암이나 보험약관 상으로는 유사암으로 따로 정의해 운영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이 두 개의 암을 유사암으로 따로 분류하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치명적이지는 않은 즉, 생존률이 높고 치료비용은 많이 들지 않은 암종으로 유사암으로 별도 분리해 보장금액을 높게 설정하지 못하도록 관리하는 차원에서 보험사가 그렇게 정의를 내려 운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제자리암 또는 경계성종양의 경우에도 유사암에 속하는데요. 이 두 개는 악성신생물인 C코드가 아닌, 분류표 상 D코드에 해당하는 질병으로 아직 악성신생물은 아니지만 향후 악성신생물로 진행이 될 수도 있는 질병을 별도로 분리해 유사암으로 정의를 내린 것입니다.

 

일반암과 유사암의 설명이 좀 길어졌는데요. 다시 돌아가서 유사암을 제외한 암의 의미는 좀 전까지 설명드린 네가지 즉,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제자리암, 경계성 종양에 대해서는 암진단비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유사암으로 진단된 경우에는 보험금을 받지 못하는 것이냐 궁금해 하실 수 있을텐데요. 암진단비보다 보장금액이 작기는 하나 유사암진단비라는 담보를 추가로 가입해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수년 간 유사암진단비의 보장금액 이슈가 꽤 많았었는데요. 보장금액을 암진단비의 20% 또는 10% 수준으로 제한하는 등 보험사 입장에서는 위험관리 대상의 담보였는데요. 최근 보험사 간 판매경쟁이 격화되다 보니 이 유사암진단비의 가입금액이 3000만원 또는 5000만원까지 확대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세번째로 ‘최초 1회에 한하여’라는 문구입니다. 암은 재발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다른 부위로 전이될 수도 있습니다. 이 문구의 의미는 모든 경우의 수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확대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없애는 문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초 위에서 암이 발생한 경우 암진단비가 지급되고 나면 몇년 뒤에 그 암이 재발하거나 다른 부위인 간으로 전이되더라도 최초의 발생 부위인 위암에 대하서만 보험금을 지급하고, 재발과 전이에 대해 지급하지 않겠다는 의미입니다.

 

2010년대 중반에 출시된 계속받는 암 또는 재진단암과 같은 상품은 약 2년의 시간텀을 두고 동일암인 경우에도 재진단 됐을 경우 보험금이 지급되는 상품으로 그 당시에 1회에 한해 지급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상품이 출시되는 사례도 있었으나, 여러분이 알고 있는 일반적임 암진단비는 최초 진단시 1회에 한해서만 지급이 된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보험가입금액을 지급한다’는 문구입니다. 특정 보험사를 선택해 암보험을 가입한다고 했을 때, 암보험의 보장금액을 가입자가 원하는대로 고액으로 설정할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100만원 단위로 최대 3000만원 또는 5000만원까지 가입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요.

 

그럼 암 진단 받은 가입자 중에 1억원 넘게 보험금을 받아가는 사람은 어떻게 그런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해 하실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암보험을 하나만 가입한 것이 아닌, 여러 개의 암보험을 가입한 경우로 보시면 되구요. 저같은 경우에도 손해보험사 두 개 상품과 생명보험사 한 개 상품에 각각 암진단비가 가입돼 있어 총 금액이 높아진 케이스에 해당됩니다.

 

<마무리>
▲오계리: 네 오계리의 보험탐구 암보험 2번째 시간으로 지난 시간 암발생 통계를 기반으로 한 암보험을 가입해야 하는이유에 이어 암보험이 어떤 상품인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내용이 다소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적어도 암보험 가입을 생각하고 있는 분이라고 한다면 오늘 제가 설명드린 암진단비 담보에 대한 정의, 보장개시는 언제부터 되며 진단시 몇번 지급을 하고 암이라는 질병은 보험약관에서 어떤 암들로 구성돼 있는지, 유사암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는 어느정도는 알고 계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 하실만한 내용일텐데요. 바로 암보험을 어떻게 가입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장금액은 얼마나 가입하는 것이 적정한 것이고, 보험기간은 어떻게 설정하고 갱신이 나은지 비갱신이 나은지, 설계사가 추천하는 상품을 그대로 가입해도 괜찮은지 등등 불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다음 시간을 통해 어느정도 여러분 각자의 답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이 됐으면 하구요, 오늘 오계리의보험탐구는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암보험 3편에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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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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