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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억으로 삼성동 꼬마빌딩을?’...회계사의 매입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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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30, 2019, 14:08:35

빌사남TV, 특별게스트 양제경 회계사편...신설법인 설립 시 주의해야 할 점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안녕하세요, 빌사남TV 김윤수 대표입니다. 오늘은 제가 아주 특별한 게스트를 모셨습니다. 전 편에서도 한 번 소개해드렸는데요, 얼마 전에 건물주가 되신 양제경 회계사님을 모셨습니다.

 

▲ 양제경 회계사: 안녕하세요, 빌사남TV에 출연하게 된 양제경 회계사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빌사남 김윤수 대표님 옆에서 세무대리 업무를 하고 있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매도자 매수자분 세무상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 중개하시는 팀장님들 업무 하실 때 궁금한 것 자문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빌사남 꼬마빌딩 스터디가 벌써 14기까지 된걸로 아는데요, 저도 2년 전부터 시작했으니까 4기 그때부터 10번 정도 강의한 것 같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최근에 건물을 매입하셨다고 하는데, 어떤 건물인가요?

 

▲ 양제경 회계사: 제가 세금회계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어요. 저 말고 나머지 회계사 두 분과 함께해서 총 세 명의 회계사가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는데 저희가 회계법인 사옥으로 쓸 건물을 매입하게 되었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건물 매입과정에서 일어난 에피소드 말해주세요.

 

▲ 양제경 회계사: 건물을 사야겠다고 생각한 게 6월 첫째 주 월요일이었고, 가계약금을 보낸 게 그 주 금요일. 5일 만에 결정했습니다. 사실 실질적으로 들여다보면 오래전부터 언젠가는 사옥을 매입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고요.

 

옆에서 꼬마빌딩 중개하는 것들 업무적으로 보면서도 이게 투자가치가 상당히 있다는 것도 느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김윤수 대표님을 신뢰했기 때문에 빠른 결정을 할 수 있었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네, 저희가 물건을 딱 두 개만 보여드렸잖아요. 빌딩 매입도 놀라운데 그것도 제일 핫한 곳에 매입하셨어요. 삼성동. 삼성동에 매입하신 이유가 있으실까요?

 

▲ 양제경 회계사: 회계법인 사옥으로 사용할 예정이라서 김윤수 대표님이 추천해주신 신사동이나 논현동도 좋았지만 아무래도 사무실로 쓸 수 있는 조용한 동네를 고르다 보니까 삼성동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매입하신 빌딩이 9호선 삼성중앙역과 거리가 멀지 않아서 좋은 것 같아요. 도보로 약 5분에서 7분 정도 걸리고, 또 앞에 선릉공원이 있어서 사무실로 쓰기 좋은 것 같아요. 그 주변이 상권보다는 조용한 주택가라 사무실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신규법인 설립 후 매입한 에피소드>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매입하시면서 실투자금은 얼마나 드셨나요?

 

▲ 양제경 회계사: 3명이 1인당 5억씩 모아서 15억이었습니다. 15억을 실투금으로 하고, 건물, 리모델링, 기타비용 해서 33억 정도 차입할 예정입니다. 건물 매가가 40억, 리모델링 예상비용이 6억, 기타 2억. 총 들어가는 자금은 48억인데, 저희가 자본금으로 모은 건 15억입니다. 아직 대출이 확정이 안 돼서 많이 알아보고 있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개인 같은 경우에는 대출이 많이 안 나오는데, 이번에 직접 신규법인 설립해서 매입하셨잖아요. 신규법인 설립과 매입에 관해서 설명해주세요.

 

▲ 양제경 회계사: 많은 분이 부동산을 매입하면서 이걸 개인 명의로 살까 법인 명의로 살까. 요즘 한참 이슈가 되는 것 같아요. 저희 같은 경우는 3명 함께 신설법인 설립해서 신설법인 명의로 매입을 했고요. 제가 여러 금융기관을 돌아다니면서 상담을 하다 보니까 개인보다는 법인이 확실히 대출에서는 유리한 것 맞습니다.

 

근데 법인 안에서도 두 가지의 경우가 존재하는 게 부동산 임대법인과 부동산 임대법인이 아닌 법인. 예를 들자면 기존에 하는 업이 매입한다든지. 부동산 임대법인은 부동산 안에서 조금 불이익을 받는 것 같아요. 대출을 받음에 있어서 아무래도 대출 규제를 받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여기서 아셔야 할 것은, 신설법인인데도 대출이 잘 나왔어요.

 

▲ 양제경 회계사: 네, 저희도 자기 자본 대비 대출 200% 넘는 것이라서 사실 적게 나온 것은 아닌데요, 처음에는 당연히 나오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처음에 저희에게 제안해주신 안과 실제 최종안이 다른 경우도 있었고, 변수가 엄청 많았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계약하는 과정에서도 많은 에피소드가 있었잖아요.

 

▲ 양제경 회계사: 네, 많았죠. 저희가 가계약금을 보내고 계약서를 쓰기까지 3주 정도 기간이 있었는데, 그 사이에 저희가 매매하려는 가격에 2억을 더 줄 테니 자기가 매입하겠다는 다른 매수자분도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매도자분이 많이 흔들리셨죠. 심지어는 계약 자리에서 계약서 쓰는 그 순간까지도 2억을 더 주겠다고 전화가 막 오고, 급하게 계약서를 썼던 것 같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네, 잘 사셨고, 이 건물의 장점은 명도가 되어 있었다는 점입니다.

 

▲ 양제경 회계사: 맞아요, 명도가 안 되어있었다고 생각하면 ‘명도가 정말 만만치 않았겠다’라는 생각을 새삼 하고 있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요즘에 임대차보호법이 바뀌면서 판례도 임차인쪽으로 많이 치우쳐서 나오더라고요,

 

▲ 양제경 회계사: 저도 법률전문가는 아니지만 신문 기사를 보면 임차인의 권리가 강화되고 있어서 건물주라고 해서 함부로 내보낼 수도 없고, 법은 지켜야 하기 때문에. 명도 과정을 안 거치게 된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 양제경 회계사: 아직 잔금을 치르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은 리모델링 업체 미팅 중이고 은행 대출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아마 방송이 나갈 때쯤 잔금 날짜가 지나있을 거예요. 저도 여러 고객을 만나지만 양 회계사님 건물 매입은 저도 되게 기분이 좋았어요. 매입하신 소감은 어떠세요?

 

▲ 양제경 회계사: 소위 말하는 건물주라는 표현은 저한테는 안 맞는 것 같고요. 제 입장에서는 사옥을 매입했다는 것에 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기존에 월세를 얼마 정도 내고 계셨나요?

 

▲ 양제경 회계사: 저희가 전용면적 55평 기준에 평당 10만원해서 550만원 정도. 그걸 절반씩 쓰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실제로 부담하는 것은 200만원 중반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사옥 매입을 하기 전에 임차하려고 강남권에 연 면적 100평 정도 사무실을 알아보니까 평당 10만원이면 월세 1000만원이더라고요. 그래서 월세 1000만원을 내냐 이자 1000만원을 내냐 그 의사결정을 고민하다가 건물을 매입하게 되었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일단 사옥 매입하면 가장 큰 장점은 임대료가 세이브되는 것도 있지만 아무래도 시세차익이 중요해요.

 

▲ 양제경 회계사: 궁극적으로는 저희가 저희 업을 열심히 하다 보면 시간이 흐를 거고, 자연스레 지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신설법인으로 매입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어떤 게 있을까요?

 

▲ 양제경 회계사: 첫 번째로 본점 위치. 법인으로 설립할 경우 취득세 중과세 문제가 있거든요. 중과세 적용된다면 건물 매입가의 9.4% 중과세가 아니라면 4.6%입니다. 두 번째로는 주주구성. 1명이 100% 주주인 1인 법인이 대부분 있고, 아버지, 어머니, 아들, 딸이 주주로 들어오는 가족 법인이 있습니다. 가족 법인이 되게 많아요.

 

얼마 전에 두 가지 기사가 있었는데, 이학수 삼성그룹 부회장이 대치동에 건물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게 법인 명의로 가지고 있었어요. 근데 주주 구성원이 이학수 부회장 1인이 아니라 가족이 주주로 들어갔던 케이스고, 한 가지는 보람튜브. 그것도 가족 법인으로 설립해서 부동산을 매입한 케이스입니다.

 

가족 법인이 왜 이슈가 되나면 자녀분들이 소득이 없어요. 소득이 없는데 주식을 사는 거잖아요. 주식을 매입할 자금이 어디서 났냐가 이슈가 되는 거죠. 자연스럽게 증여세 이슈가 나와서 꼭 세무 전문가와 상담을 하고 설립을 하셔야 합니다. 많은 분이 오해하시는 게 증여를 하는 행위 자체가 불법은 아니에요.

 

다만, 세법에 따라서 세금만 잘 내면 전혀 문제없습니다. 증여세 관련 상담을 많이 해보면 다르게 오해하시는 분들도 많고, 조금씩 틀린 방법으로 오해를 하고 계시더라고요. 그러니까 최종적으로 설립하시기 전에 전문가와 상의를 하시는 게 안정적일 것 같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건물에 있어서 세금은 절대 뗄 수가 없어요. 그렇죠?

 

▲ 양제경 회계사: 그렇죠. 개인으로 매입한다고 하면 양도소득세만 46.2%. 쉽게 말하면 100억 벌면 46억을 세금으로 내야 하는 거고. 반면에 법인은 법인세율로 과세가 돼서 22%. 세금 절대 무시 못 합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꼭 매입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길 바랍니다. 오늘 정리를 하자면, 현금 15억으로 강남구 삼성동. 제일 핫한 지역을 매입했고 신설법인을 설립해서 대출을 잘 받았다는 점. 그리고 계약과정과 에피소드를 들어봤습니다. 향후 계획이 있어요. 지금 리모델링 계획하고 계시잖아요. 현장 가서 건축사분 직접 만나고 이런 과정들을 찍는 건 어떠세요?

 

▲ 양제경 회계사: 너무 좋습니다. 매입한 건물이 지금 도저히 사용할 수 없을 정도의 노후화된 건물이에요. 어떻게 바뀔지 저도 너무 기대돼요, 설립부터 대출, 리모델링까지 좋은 샘플로 빌사남을 통해서 공개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잔금 치르고 건축사분과 현장 답사도 같이 갈 거예요. 하나하나 공사해가는 과정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오늘 인터뷰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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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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