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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V50S 씽큐 공개...듀얼 스크린·1인 방송 촬영 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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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6, 2019, 09:09:24

지난 4일과 5일 사전 공개 행사..V와 G시리즈 이원화 출시계획
외부 알림·고정각 넓힌 듀얼 스크린..ASMR 등 이색 기능 탑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스마트폰 ‘V50S 씽큐’와 ‘듀얼 스크린’ 신제품을 공개했다. 듀얼 스크린은 힌지 각도를 늘려 편의성을 더했다. 스마트폰에는 1인 방송 촬영에 특화된 기능을 탑재하는 등 이색적인 기능이 들어갔다.

 

LG전자는 지난 4일과 5일에 V50S 씽큐와 듀얼 스크린 사전 공개 행사를 열고 해외 미디어, 인플루언서 등을 초청했다고 6일 밝혔다. LG전자에 따르면 이틀 동안 200여 명이 방문했다.

 

LG전자는 이번 신제품을 V시리즈와 G시리즈로 이원화해 내놓는다. 한국에서는 V50S 씽큐로, 해외는 G8X 씽큐로 선보이는 셈이다. 한국 출시 제품은 5세대(5G) 이동통신을 지원한다. 해외 제품은 4G 전용이다.

 

 

◇ 듀얼 스크린 외부 화면 활용·고정각 자유롭게 늘려

 

새로 나온 듀얼 스크린은 기존 제품에 사용 편의성을 더했다. LG전자는 이용자 2000명에게 설문을 진행해 개선사항을 물었다. ‘듀얼 스크린 외부에 알림창이 있었으면 한다’는 응답이 45%, ‘듀얼 스크린 고정 각도가 자유로웠으면 좋겠다’는 응답이 25%였다. LG전자는 신제품에 이를 반영했다.

 

이번에 공개된 제품에는 전면에 2.1형 크기 알림창이 탑재됐다. 듀얼 스크린이 스마트폰에 덮인 상태에서도 시간, 날짜, 배터리 상태, 문자나 전화 확인을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 듀얼 스크린이 0˚, 104˚, 180˚ 도로 고정 각이 제한됐던 점도 개선했다. 신제품에는 ‘360˚ 프리스탑’ 기술이 적용돼 노트북처럼 자유로운 회전 각도로 듀얼 스크린이 고정된다. 이에 더해 제품을 뒤로 접은 상태에서 화면 지문 인식 기능을 쓸 수 있도록 ‘화면 내 지문인식’ 기능이 적용됐다.

 

듀얼 스크린은 디자인 측면에서도 달라진 점이 있다. 듀얼 스크린 크기가 V50S 씽큐와 같은 6.4형으로 변경됐다. 또한 스마트폰과 연결 방식을 기존 포고 핀(Pogo pin)에서 USB 타입으로 바꿨다. “후면 디자인 일체감을 높였다”는 게 LG전자 측 설명이다.

 

듀얼 스크린으로 즐길 특화 콘텐츠 확보도 흥행을 이끌 중요한 요인이지만, 현재는 뚜렷한 콘텐츠가 없다는 게 약점이다. LG전자는 “생태계를 확장할 수 있도록 게임, OTT 등 콘텐츠 업체와 협력을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 1인 방송 촬영 지원하는 이색 기능 탑재..ASMR 촬영에 특화

 

신제품은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들을 겨냥했다는 특징이 있다. LG전자는 “최근 개인 미디어가 늘어나면서 스마트폰으로 콘텐츠 제작을 하는 고객이 많아지는 것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V50S 씽큐에는 3200만 화소 전면 카메라가 들어갔다. 개인 방송을 할 때 스마트폰 전면을 보며 촬영을 진행하는데 이를 고려해 높은 화소를 지원하는 카메라를 전면에 넣은 것으로 보인다. 듀얼 스크린을 조명으로 활용하는 ‘반사판 모드’도 1인 방송을 할 때 도움이 되는 기능이다.

 

ASMR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기능도 있다. 스마트폰에 있는 고성능 마이크 감도가 극대화되며 녹음 기능이 향상된다.

 

카메라 촬영 모드는 1/480초로 순간을 포착하는 ‘AI 액션샷’, 초고화질 저속 촬영을 하는 ‘4K 타임랩스’, 흔들림을 잡는 ‘스테디캠’ 등이 있다.

 

◇국내를 시작으로 연내 북미 출시..듀얼 스크린 흥행 여부 관심

 

V50S 씽큐는 전면 카메라 구멍을 제외하고 베젤을 줄인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화면에 있는 주변광 센서는 콘텐츠 화면 밝기에 맞춰 명암을 자동으로 조절한다. 화면 크기가 6.4형으로 큰 편이라 한 손 조작이 불편할 수 있다. LG전자는 이를 고려해 화면 아래에 조작부를 집중적으로 배치했다.

 

음향 측면에서는 제품 상단과 하단에 출력이 같은 1.2W 스피커가 들어간다. 하이엔드 오디오 기업인 ‘메리디안’이 지원하는 고품격 사운드와 32bit 고해상도 음원을 재생하는 ‘하이파이 쿼드 DAC’도 적용됐다.

 

신제품은 다음 달 한국을 시작으로 연내 북미 등 해외 시장에 순차 출시된다. 특히 북미에서 듀얼 스크린이 출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 듀얼 스크린이 국내에서 달성한 흥행 성적을 신제품이 북미에서도 이어갈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본부장 사장은 “검증된 폼팩터인 듀얼 스크린을 바탕으로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멀티태스킹 경험을 제공하겠다”며 “이에 더해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듀얼 스크린 생태계를 지속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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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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